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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보 제공 매체별 이용자 만족도 모형 개발
The Develop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Model by Traffic Information Provision Medi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3, 2010년, pp.109 - 117  

홍지연 (서울시립대학교)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임준범 (서울시립대학교) ,  김장욱 (현대해상화재보험 전략지원실) ,  강원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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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교통정보제공시스템(ATIS)분야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가변전광표지(VMS), 인터넷, 교통방송 및 휴대폰 등 다양한 정보제공매체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주어진 교통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도로 이용자들이 목적지까지의 통행함에 있어 시간 및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교통정보는 시간적 경제적인 면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심리나 정서적인 부분, 즉 교통정보를 제공받음으로 인한 불안감 해소와 같은 심리적인 부분에서도 상당한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도로 이용자들이 느끼는 교통정보의 효용성을 평가하고 이용자가 느끼는 만족의 정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다양한 교통정보 제공 매체별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모형 구축 결과, 각 매체별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영향정도가 조금씩 다르나, 공통적인 영향요인으로 운전자들이 교통정보를 보고 그로 인한 심리적인 안정감이나 경로선택 및 변경에 도움이 있었는지에 여부를 나타내는 효율성이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분석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advanced traffic information system(ATIS) is to help drivers save time and energy in getting to their destinations by providing traffic information through variable message sign(VMS), internet, traffic broadcasting and mobile phones. ATIS does not just provide drivers with benefit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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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TS의 여러 분야 중에서 첨단교통정보제공시스템(ATIS: 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분야는 도로 이용자들에게 실시간 교통정보를 도로전광표지판(VMS: Variable Message Sign), 인터넷, 교통방송 및 휴대폰 등 다양한 정보제공매체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주어진 교통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목적지까지의 통행시간 및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 도로 이용자들은 보다 정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교통정보를 제공받기를 원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관리자 및 사업자들은 이용자들이 원하고 만족하는 교통정보를 제공해 줄 필요성이 있다.
  •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은 교통정보의 제공으로 이용자들로부터 신뢰성을 얻고 결과적으로 경로변경을 유도하여 한정된 도로 운영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교통정보의 이용을 활성화하고, 그에 따른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원하는 정확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경제학적으로 효용의 의미는 재화와 용역의 사용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주관적인 만족을 측정하는 단위를 나타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교통정보의 효용을 교통정보를 제공받는 이용자들의 만족의 정도로 정의하고, 이용자들에게 전달되는 교통정보가 얼마나 정확하고 신뢰도가 높으며 필요한 시간과 공간에서 이해하기 쉽게 제공되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매체별로 제공하는 교통정보의 효용을 평가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보를 하나의 서비스로 보고 선행연구를 통해 개발된 교통정보의 효용성 및 이용자의 만족도를 분석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다양한 교통정보 제공 매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보완·개발하고자 하며, 이용자들이 제공받는 매체별 교통정보의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보 이용자 만족도를 이용자가 통행전이나 통행 중에 교통정보를 활용하여 교통상황을 미리알고 대처할 수 있어서 생기는 이용자 심리적 만족감으로 정의하였다. 교통정보 이용자 만족도 모형이란 교통정보 효용성 평가항목을 이용하여 교통정보이용에 따른 만족도와 영향요인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모형이며,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모형을 구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제공받는 교통정보의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구축하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각 매체별로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영향정도가 조금씩 다른 것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ITS 평가 지침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용자만족도 평가항목의 검토를 통하여 정보제공매체의 특성을 반영하고 모든 매체에 공통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공통평가지표와 매체별로 표출방식이 다른 특성이 반영된 추가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얻은 교통정보의 평가지표와 교통정보 이용자 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언급한, 교통정보의 가치는? 도로 이용자들은 보다 정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교통정보를 제공받기를 원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관리자 및 사업자들은 이용자들이 원하고 만족하는 교통정보를 제공해 줄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교통정보는 도로이용자들에게 시간적인 면, 경제적인 면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심리나 정서적인 부분, 즉 교통정보를 제공받음으로 인한 불안감 해소와 같은 심리적인 부분에서도 상당한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구한 표준적재치, 개념신뢰도, 분산추출지수에 대한 해석은 어떻게 할 수 있는가?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표준적재치, 개념신뢰도, 분산추출지수를 구할 수 있다. 표준적재치가 0.5이상이면 개념타당성(construct validity)가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개념신뢰도가 0.7이상이면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가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분산추출지수가 0.5이상이면 수렴타당성(Convergent validity)이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개념신뢰도와 분산추출지수 산정식은 다음과 같다.
첨단교통정보제공시스템분야의 목적은? ITS의 여러 분야 중에서 첨단교통정보제공시스템(ATIS: 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분야는 도로 이용자들에게 실시간 교통정보를 도로전광표지판(VMS: Variable Message Sign), 인터넷, 교통방송 및 휴대폰 등 다양한 정보제공매체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주어진 교통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목적지까지의 통행시간 및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 도로 이용자들은 보다 정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교통정보를 제공받기를 원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관리자 및 사업자들은 이용자들이 원하고 만족하는 교통정보를 제공해 줄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강연수(2007), "ITS 투자평가편람 작성을 위한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2. 김경도 외(2006),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버스유형별 서비스 평가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pp.213∼223. 

  3. 김계수(2008), "Amos16.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한나래 출판. 

  4. 윤상훈(2007), "지하철 이용자 서비스 질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5. 이경순(2006), "휴대폰 이용자를 위한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맞춤형 교통정보 서비스", 텔레콤, 제22권 제2호, 대한전자공학회, pp.14∼17. 

  6. 이희승 외(2007), "버스서비스 평가모형의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D, 제27권 제3호, 대한토목학회, pp.275∼280. 

  7. 조혜진(2000), "교통정보의 정확성이 노선선택에 미치는 영향분석", 2000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제4권, 대한토목학회, pp.9∼12. 

  8. 최윤혁 외(2007), "운전자 경로전환 의사결정에 작용하는 정보이용매체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D, 제27권 제6호, 대한토목학회, pp.705∼712. 

  9. 홍유식 외(2007), "교통사고 조사와 DMB를 이용한 교통정보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전자공학회논문지, 제44권1호, 대한전자공학회, pp.85-92. 

  10. 홍지연 외(2009), "VMS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 모형 개발", 한국ITS학회, 제8권 제3호, 한국ITS학회, pp.11∼19. 

  11. Muizelaar, T.J van Arem, B.(2007), "Drivers Preferences for Traffic Information for Nonrecurrent Traffic Situ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2. U.S.DOT(2002), "OKI Evaluation of ARTIMIS and ITS Program Plan", pp.4∼7. 

  13. U.S.DOT(2002), "Michiga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valuation of the Temporary ITS For the Reconstruction of I-496 in Lansing",, pp.5∼8. 

  14. US DOT MMDI:http://www.tfhrc.gov/pubrds/novdec98/its.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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