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교통정보제공시스템(ATIS)분야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가변전광표지(VMS), 인터넷, 교통방송 및 휴대폰 등 다양한 정보제공매체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주어진 교통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도로 이용자들이 목적지까지의 통행함에 있어 시간 및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교통정보는 시간적 경제적인 면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심리나 정서적인 부분, 즉 교통정보를 제공받음으로 인한 불안감 해소와 같은 심리적인 부분에서도 상당한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도로 이용자들이 느끼는 교통정보의 효용성을 평가하고 이용자가 느끼는 만족의 정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다양한 교통정보 제공 매체별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모형 구축 결과, 각 매체별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영향정도가 조금씩 다르나, 공통적인 영향요인으로 운전자들이 교통정보를 보고 그로 인한 심리적인 안정감이나 경로선택 및 변경에 도움이 있었는지에 여부를 나타내는 효율성이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분석할 수 있었다.
첨단교통정보제공시스템(ATIS)분야는 실시간 교통정보를 가변전광표지(VMS), 인터넷, 교통방송 및 휴대폰 등 다양한 정보제공매체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주어진 교통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도로 이용자들이 목적지까지의 통행함에 있어 시간 및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교통정보는 시간적 경제적인 면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심리나 정서적인 부분, 즉 교통정보를 제공받음으로 인한 불안감 해소와 같은 심리적인 부분에서도 상당한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도로 이용자들이 느끼는 교통정보의 효용성을 평가하고 이용자가 느끼는 만족의 정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다양한 교통정보 제공 매체별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모형 구축 결과, 각 매체별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영향정도가 조금씩 다르나, 공통적인 영향요인으로 운전자들이 교통정보를 보고 그로 인한 심리적인 안정감이나 경로선택 및 변경에 도움이 있었는지에 여부를 나타내는 효율성이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분석할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advanced traffic information system(ATIS) is to help drivers save time and energy in getting to their destinations by providing traffic information through variable message sign(VMS), internet, traffic broadcasting and mobile phones. ATIS does not just provide drivers with benefits in...
The purpose of advanced traffic information system(ATIS) is to help drivers save time and energy in getting to their destinations by providing traffic information through variable message sign(VMS), internet, traffic broadcasting and mobile phones. ATIS does not just provide drivers with benefits in terms of time and energy, but it provides them with psychological benefit as well, i.e., the drivers can relieve their anxiety by getting provided with traffic information. In this study, the efficiency of traffic information system is evaluated and degree of satisfaction of drivers with the system is analyzed by building satisfaction models of various media of traffic information. Each medium has different factors for satisfaction and each factor has different degree of influence, but in general, the efficiency of traffic information in helping drivers choose routes and in providing drivers with peace of mind is considered to have the highest influence on satisfaction of drivers with the system.
The purpose of advanced traffic information system(ATIS) is to help drivers save time and energy in getting to their destinations by providing traffic information through variable message sign(VMS), internet, traffic broadcasting and mobile phones. ATIS does not just provide drivers with benefits in terms of time and energy, but it provides them with psychological benefit as well, i.e., the drivers can relieve their anxiety by getting provided with traffic information. In this study, the efficiency of traffic information system is evaluated and degree of satisfaction of drivers with the system is analyzed by building satisfaction models of various media of traffic information. Each medium has different factors for satisfaction and each factor has different degree of influence, but in general, the efficiency of traffic information in helping drivers choose routes and in providing drivers with peace of mind is considered to have the highest influence on satisfaction of drivers with th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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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ITS의 여러 분야 중에서 첨단교통정보제공시스템(ATIS: 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분야는 도로 이용자들에게 실시간 교통정보를 도로전광표지판(VMS: Variable Message Sign), 인터넷, 교통방송 및 휴대폰 등 다양한 정보제공매체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주어진 교통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목적지까지의 통행시간 및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 도로 이용자들은 보다 정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교통정보를 제공받기를 원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관리자 및 사업자들은 이용자들이 원하고 만족하는 교통정보를 제공해 줄 필요성이 있다.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은 교통정보의 제공으로 이용자들로부터 신뢰성을 얻고 결과적으로 경로변경을 유도하여 한정된 도로 운영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교통정보의 이용을 활성화하고, 그에 따른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원하는 정확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경제학적으로 효용의 의미는 재화와 용역의 사용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주관적인 만족을 측정하는 단위를 나타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교통정보의 효용을 교통정보를 제공받는 이용자들의 만족의 정도로 정의하고, 이용자들에게 전달되는 교통정보가 얼마나 정확하고 신뢰도가 높으며 필요한 시간과 공간에서 이해하기 쉽게 제공되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매체별로 제공하는 교통정보의 효용을 평가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보를 하나의 서비스로 보고 선행연구를 통해 개발된 교통정보의 효용성 및 이용자의 만족도를 분석할 수 있는 평가지표를 다양한 교통정보 제공 매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보완·개발하고자 하며, 이용자들이 제공받는 매체별 교통정보의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보 이용자 만족도를 이용자가 통행전이나 통행 중에 교통정보를 활용하여 교통상황을 미리알고 대처할 수 있어서 생기는 이용자 심리적 만족감으로 정의하였다. 교통정보 이용자 만족도 모형이란 교통정보 효용성 평가항목을 이용하여 교통정보이용에 따른 만족도와 영향요인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모형이며,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모형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제공받는 교통정보의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구축하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각 매체별로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영향정도가 조금씩 다른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ITS 평가 지침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용자만족도 평가항목의 검토를 통하여 정보제공매체의 특성을 반영하고 모든 매체에 공통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공통평가지표와 매체별로 표출방식이 다른 특성이 반영된 추가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얻은 교통정보의 평가지표와 교통정보 이용자 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교통정보의 평가지표는 공통지표로 욕구충족성, 신뢰성, 효율성 총 3개 지표와 각각 5개, 6개, 3개의 평가항목으로 구성되고, 매체별 특성이 반영된 평가지표는 매체별 표출방식 차이를 나타내는 이해성 지표를 추가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되는 구조방정식은 어떤 현상에 존재하는 인과관계에 기초하여 변수들 간의 공분산(covariance)구조를 분석을 통해 일련의 선형 방정식으로 표현하는 모형이다. 구조방정식의 모형구축과정을 다음과 같으며,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구조방정식 모형 구축과정을 준용하여 교통정보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구축하였다.
조사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 거주하며 직접 주1회 이상 운전을 하여 최근 한달동안 서울시 도시고속도로(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내부순환로 등)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운전자로 선정하였다. 본 설문에 앞서 주행 전이나 주행 중에 가변전광표지(VMS), 라디오, 인터넷, DMB, 네비게이션 TPEG 중 본인이 이용한 경험이 있는 매체를 선택하도록 하여 경험한 매체에 대해서만 응답을 하도록 하였다.
측정변수와 요인간의 가설구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논리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요인분석은 다변량정규성을 가정하는 최대우도법을 이용하였으며, 구성개념과 변수구성의 최적상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은 일반적으로 요인계수의 점수가 낮은 변수를 제거하고 신뢰성과 타당성을 판별하는데 이용한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조사 대상자들을 실제 개별 면접을 통해 설문하기에 시간적·공간적인 제약이 있어 조사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인터넷 설문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매체별 특성을 고려하여 교통정보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 및 항목을 선정하고 그에 따라 이용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현재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다양한 매체 중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도로전광표지(VMS), 라디오, 인터넷,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네비게이션 TPEG(Transport Protocol Experts Group) 등 5가지 매체에 대한 교통정보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각각의 평가항목에 대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된 4가지 지표로 구분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설문지는 각 매체별 교통정보 제공과 관련하여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묻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앞에서 개발한 만족도 평가 항목들이다. 각 항목에 대하여 만족도 점수를 표시하도록 하였으며, 점수는 7점 척도로 매우불만족일 경우 1점, 매우만족일 경우 7점을 표시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조사 대상자들을 실제 개별 면접을 통해 설문하기에 시간적·공간적인 제약이 있어 조사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인터넷 설문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인터넷 설문조사는 접속IP와 주민등록번호(ID)를 체크하여 중복응답을 방지하고 조사대상에 해당되지 않는 응답자는 자동으로 설문이 중단되도록 설계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대부분이 기준치 이상으로 나와 신뢰성과 타당성이 확보된 자료로 볼 수 있으며 평가지표 및 항목도 의미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구축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는 총 500명으로, 이용한 경험이 있는 매체들을 대상으로 복수응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각 매체별 유효한 설문 응답수는 <표 4>와 같이 라디오, VMS, 인터넷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 거주하며 직접 주1회 이상 운전을 하여 최근 한달동안 서울시 도시고속도로(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내부순환로 등)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운전자로 선정하였다. 본 설문에 앞서 주행 전이나 주행 중에 가변전광표지(VMS), 라디오, 인터넷, DMB, 네비게이션 TPEG 중 본인이 이용한 경험이 있는 매체를 선택하도록 하여 경험한 매체에 대해서만 응답을 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VMS는 효율성을 비롯한 신뢰성, 욕구충족성, 이해성이 모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라디오는 효율성과 욕구충족성, 인터넷은 효율성과 이해성, DMB는 효율성과 신뢰성, TPEG은 효율성과 욕구 충족성 및 신뢰성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교통정보 제공자나 ITS 사업 시행자 등으로 하여금 이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매체별 교통정보 제공방안이나 품질관리 방안을 제시함에 있어 좋은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값에 따라 가설이 채택된 잠재변수는 매체별로 각각 다르게 나타나며, VMS만 4개의 지표(욕구충족성, 신뢰성, 이해성, 효율성) 모두 채택되었으며, 라디오, 인터넷, DMB는 2개씩, TPEG은 3개 채택되었다. t값이 ±1.
각 매체별 유효한 설문 응답수는 와 같이 라디오, VMS, 인터넷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구조방정식 모형은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측정오차가 없는 잠재요인을 발견하고 회귀분석으로 잠재 요인간을 연결하는 방법이다. 결론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은 인과분석을 위해서 요인분석과 회귀분석을 개선적으로 결합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연구 결과 각 매체별로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영향정도가 조금씩 다른 것을 알 수 있었다. 공통적인 영향요인인 효율성은 운전자들이 교통정보를 보고 느끼는 심리적인 안정감이나 정보가 경로선택 및 변경에 도움이 있었는지에 여부이며, 이 효율성이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분석할 수 있었다.
7이상이므로 내적 일관성이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 교통정보의 신뢰성, 효율성은 분산추출지수가 0.5이상으로 수렴타당성이 확보되었으며, 욕구 충족성은 분산추출지수가 0.424로 0.5가 넘지 않아 수렴 타당성이 미흡하다고 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 중요한 지표이므로 삭제하지는 않았다.
교통정보 내용의 효과에 관한 연구로는 미국의 캘리포니아 버클리 주립대학교 Linayu Chu 등이 자동화된 고속도로내 공사구간에 대한 정보제공 시스템의 효과를 분석한 연구가 있다. 그 결과 자동공사정보안내시스템의 유용성이 이용자 설문조사를 통해 입증되었으며 주변교통혼잡 완화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제공받는 교통정보의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구축하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각 매체별로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영향정도가 조금씩 다른 것을 알 수 있었다. 공통적인 영향요인인 효율성은 운전자들이 교통정보를 보고 느끼는 심리적인 안정감이나 정보가 경로선택 및 변경에 도움이 있었는지에 여부이며, 이 효율성이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분석할 수 있었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표준적재치, 개념신뢰도, 분산추출지수를 구할 수 있다. 표준적재치가 0.5이상이면 개념타당성(construct validity)가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개념신뢰도가 0.7이상이면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가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분산추출지수가 0.5이상이면 수렴타당성(Convergent validity)이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개념신뢰도와 분산추출지수 산정식은 다음과 같다.
후속연구
다만, 본 연구가 서울시 도시고속도로 이용자들로 그 대상을 한정하여 모형을 개발함에 따라 지역적인 한계가 있을 수 있으며, 향후에는 좀 더 정확한 모형과 이용자들의 평가를 위해 평가지표 및 항목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조사범위를 확대하여 전국단위의 이용자 만족도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휴대폰으로 교통정보를 이용하는 운전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므로 휴대폰 이용자 만족도 모형도 개발할 필요가 있다.
VMS는 효율성을 비롯한 신뢰성, 욕구충족성, 이해성이 모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라디오는 효율성과 욕구충족성, 인터넷은 효율성과 이해성, DMB는 효율성과 신뢰성, TPEG은 효율성과 욕구 충족성 및 신뢰성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교통정보 제공자나 ITS 사업 시행자 등으로 하여금 이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매체별 교통정보 제공방안이나 품질관리 방안을 제시함에 있어 좋은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언급한, 교통정보의 가치는?
도로 이용자들은 보다 정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교통정보를 제공받기를 원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관리자 및 사업자들은 이용자들이 원하고 만족하는 교통정보를 제공해 줄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교통정보는 도로이용자들에게 시간적인 면, 경제적인 면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심리나 정서적인 부분, 즉 교통정보를 제공받음으로 인한 불안감 해소와 같은 심리적인 부분에서도 상당한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구한 표준적재치, 개념신뢰도, 분산추출지수에 대한 해석은 어떻게 할 수 있는가?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표준적재치, 개념신뢰도, 분산추출지수를 구할 수 있다. 표준적재치가 0.5이상이면 개념타당성(construct validity)가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개념신뢰도가 0.7이상이면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가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분산추출지수가 0.5이상이면 수렴타당성(Convergent validity)이 확보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개념신뢰도와 분산추출지수 산정식은 다음과 같다.
첨단교통정보제공시스템분야의 목적은?
ITS의 여러 분야 중에서 첨단교통정보제공시스템(ATIS: 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분야는 도로 이용자들에게 실시간 교통정보를 도로전광표지판(VMS: Variable Message Sign), 인터넷, 교통방송 및 휴대폰 등 다양한 정보제공매체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주어진 교통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목적지까지의 통행시간 및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 도로 이용자들은 보다 정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교통정보를 제공받기를 원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관리자 및 사업자들은 이용자들이 원하고 만족하는 교통정보를 제공해 줄 필요성이 있다.
참고문헌 (14)
강연수(2007), "ITS 투자평가편람 작성을 위한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김경도 외(2006),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버스유형별 서비스 평가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pp.213∼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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