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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전용차로 설치에 따른 기대효과 추정 (서울시 사례를 중심으로)
Estimating Potential Impact of Bike Lane Implementation (Case study of Seoul Metropolitan Cit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4, 2010년, pp.97 - 106  

신희철 (한국교통연구원) ,  황기연 (한국교통연구원) ,  조용학 (도화종합기술공사) ,  정성엽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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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로 지구가 위기를 맞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은 시대의 흐름으로, 교통수단 중 자전거는 가장 빨리 이 목표를 가능하게 해주는 수단이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자전거 인프라가 부족한 현 시점에서 자전거 전용도로를 새로이 건설하는 것이 효과적이나, 공간확보가 어려우므로 도로다이어트가도시 내에서 자전거전용차로를 확보하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다. 그러나 도로다이어트에 대한 효과분석이 이루어진 사례는 거의 없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다이어트에 의한 자전거전용차로 설치 시 자전거수단분담률 변화에 따른 각 수단의 전환율을 산정하였으며 이로부터 편익을 추정하였다. 현재 자전거의 수단전환 모형이 구축되어 있지 않아 자전거로의 전환량 목표를 설정한 후 다른 수단의 전환량을 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사례지역으로 서울을 선정하였으며 SECOMM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기존의 통행시간 절감편익 이외에 건강증진, 환경오염, 에너지절감 편익 등을 고려하였다는 것이 타 연구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 볼 수 있으며, 도로다이어트의 시행으로 수단들의 총 통행시간이 증가하지만 자전거의 분담률이 5% 정도가 되면 상쇄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담률이 2% 일 때 통행시간 절감편익은 (-)이지만 전체 편익은 (+)이며 분담률이 5%를 넘어설 때엔 통행시간 절감편익도 (+)가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vironmental issues resulting from climate change and energy crises have become global issues, and cycling has gained greater popularity for sustainable transportation. Though many cities are trying to build bicycle roads, it is not easy to implement bicycle roads because there is little availab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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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로다이어트 기법으로 자전거도로의 한 형태인 차로수 감소에 의한 전용차로를 설치할 때의 기대효과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편익을 추정해 보았다. 기존의 연구가 수단간 전환율을 가정한 것과는 달리 자전거 수단분담률의 목표치를 정한 후 모형을 활용하여 타 수단간 전환율을 계산하고 편익을 종합적으로 산정한 것이 본 연구의 특징이다.
  • 도로다이어트에 의한 자전거도로의 확보는 전용도로(track)와 차로(lane)의 형태 둘 다 가능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차로(lane)의 형태로 이루어지므로 본 연구는 이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해외사례에서는 자전거 시설 개선에 따른 편익항목 중 건강증진, 위험비용 절감 등의 편익을 추가적으로 반영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고려되고 있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통행시간 절감편익 이외에 환경편익과 건강증진에 대한 편익을 고려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다이어트 기법으로 자전거도로의 한 형태인 차로수 감소에 의한 전용차로를 설치할 때의 기대효과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편익을 추정해 보았다. 기존의 연구가 수단간 전환율을 가정한 것과는 달리 자전거 수단분담률의 목표치를 정한 후 모형을 활용하여 타 수단간 전환율을 계산하고 편익을 종합적으로 산정한 것이 본 연구의 특징이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다이어트에 따른 도로 공급 축소 및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 등으로 인해 수단간 통행전환이 이루어졌을 때의 새로운 수단분담률을 산출하였다.

가설 설정

  • 목표치 2%는 현실적으로 가장 근접한 목표치로 제시되었으며, 5%의 수단분담률은 정부의 2012년 단기목표치이다. 10%의 자전거 수단분담률은 다소 비현실적이나 2018년의 장기 목표치로서 앞으로 바람직한 상황으로 가정하여 분석하였다.
  • 자전거전용차로는 정시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자전거통행은 현재나 장래 모두 단거리 승용차 통행과 유사한 통행패턴을 보이며 통행관련 지불비용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여기서 승용차의 환승통행(park and ride)은 배제하였다.
  • 자전거전용차로 설치에 따른 자전거 수담분담률 변화 고려시, 도보통행을 제외한 승용차, 버스, 지하철, 택시의 수단분담률에 영향을 주며, 교통수요총량은 변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통행발생/분포는 고정되어있다고 가정하였다.
  • 자전거전용차로는 정시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자전거통행은 현재나 장래 모두 단거리 승용차 통행과 유사한 통행패턴을 보이며 통행관련 지불비용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전환되는 승용차, 택시의 수단통행량은 16만 통행~52만 통행이고 이들의 평균통행거리를 5km로 가정하여 과 같이 연간주행거리(km)를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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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전거 이용에 따른 편익의 구분은? 자전거 이용에 따른 편익은 자전거 이용자가 얻는 직접 편익과 지역사회가 얻는 간접편익으로 구분할 수 있다.
도로다이어트의 의미는? 따라서 도로의 일정부분을 나눠 쓸 수 있는 ‘도로다이어트’ 기법을 통해 자전거도로를 확보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자전거 측면에서 도로다이어트의 의미는 차로폭, 혹은 차선수를 줄여서 자전거도로를 위한 폭을 확보할 수 있음과 동시에 자동차의 속도를 낮춰 안전이 향상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의 하나라 할 수 있다.
반복적인 수단분담률 계산은 어떻게 하였는가? 자전거도로 설치 확대의 경우, 도로다이어트에 따른 도로 공급 축소 및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 등으로 인해 수단간 통행전환이 이루어지며, 이에 따라 새로운 수단분담률을 산출하고, 이렇게 변화된 수단별 통행량은 다시 노선배정을 통해 초기와는 다른 새로운 각 수단별 통행시간을 계산하게 되며, 이 결과는 피드백되어 수단선택모형에 재반영 후 새로운 수단분담률을 추정하게 된다. 이와 같은 계산은 목표달성에 이를 때까지 반복 계산되며, EMME/3의 매크로 기능은 이러한 모형의 연산속도를 빠르게 하며 손쉽게 여러 가지 대안의 분석을 가능하게 하도록 활용되어 자전거 전용차로 설치에 따른 전환율을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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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환경부(2007), "환경친화적 자전거문화 정착 연구". 

  2. 황기연.김익기.엄진기(1999), "교통수요관리 방안의 단기적 효과 분석모형의 구축",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지, pp.173-185. 

  3. 황기연.이우철(2000), "대중교통 환승요금 적정 할인수준 추정 (서울시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18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27∼37. 

  4. 황기연.신상영.조용학.손기민(2008), "TOD형 개발 촉진을 위한 통합교통서비스 지표의 개발", 대한토목학회지, 제28권, 대한토목학회, pp.1-10. 

  5. 한국교통연구원(2008), "녹색교통이 국민건강증진에 미치는 효과분석", pp.119-124. 

  6. 김형철.이재영(1998), "비용편익분석을 이용한 위치별 자전거도로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경원대 환경계획연구소 논문집. 

  7.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7), "2006 서울시 가구통행실태조사(안)". 

  8. 서울특별시(2008), "자전거이용시설 정비 제3차 5개년계획" 

  9. 서울특별시 교통국(2007), "2006년도 서울시 차량통행속도". 

  10. 한국개발연구원(2004), "도로?철도 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연구(제4판)". 

  11. De Ortuzar, J.D. et al., "Estimating Demand for A Cycle-way Network",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34, pp.353-373. 

  12. Elvik, R.(2000), "Which are the relevant costs and benefits of road safety measures designed for pedestrians and cyclist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2, pp.37-45. 

  13. Komanoff, C.(1994), "Environmental Benefits of Bicycling and Walking in the United States", TRR 1405, pp.7-12. 

  14. Korve, M.J. et al.(2002), "Benefit-cost Analysis of Added Bicycle Phase At Existing Signalized Intersection", Journal of Transport Engineering 128(1), pp.40-48. 

  15. Department for Transport(2009), "Guidance on the Appraisal of Walking and Cycling Schemes: TAG Unit 3.14.1", Transport Analysis Guidance(TAG). 

  16. Frank(2004), "Obesity Relationships with Community Design, Physical Activity, and Time Spent in Cars". 

  17. Kevin J. Krizek(2009), "Quantifying the potential benefits of cycling: evaluation & implications of US cycling strategies", The 1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Cyclling towards A Commuter- friendly City", pp.287-314. 

  18. McCann?Ewing(2003), "Measuring the Health Effects of Sprawl". 

  19. Sælenesminde, K.(2004), "Cost-benefit Analyses of Walking and Cycling Track Taking into Account Insecurity, Health Effects and External Costs Motorized Traffic",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38, pp.593-606. 

  20. Transport & Health Study Group(2000), "Carrying out A Health Impact Assessment of A Transport Policy Guidance from Transport & Health Study Group", Faculty of Public Health Medic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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