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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자전거도로 인프라 우수사례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9 no.2 = no.72, 2017년, pp.51 - 54  

이재용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본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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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세종시의 대표적인 자전거이용시설 및 정책 우수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세종시는 지침에 따라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서 자전거도로를 구축하고 있으며, 지침에 제시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자전거 이용자를 배려하고 있다. 지침에 소개되지 않은 세종시만의 우수사례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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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종시의 자전거도로 연장은? 세종시의 자전거도로 연장은 약 200km이며, 이중 보행자 자전거 겸용도로는 62%인 127km이다. 전국 자전거도로현황(2015년말 기준)과 비교할 경우 자전거 주행이 편리한 자전거전용도로의 비율이 약 10% 높으며, 상대적으로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는 약 14% 정도 낮게 나타났다.
자전거 횡단도 설치의 문제점은? 자전거도로가 있는 곳이라면 당연히 자전거 횡단도가 설치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지자체에서 횡단도를 많이 설치하였지만, 기존 교차로에 선만 긋는 형태다보니 턱낮춤이 되어있지 않거나, 볼라드 등 차량 진입방지 시설이 설치된 경우도 많아 자전거 이용자의 불편을 야기시키는 경우가 많았다. 세종시의 자전거 횡단도는 노면 화살표시를 통해 명확히 자전거의 통행위치를 알려주고 있다.
자전거를 가지고 횡단보도를 건너는 법은? 자전거는 횡단도가 없으면 횡단보도에서 자전거에서 내려 끌고 보행해야 한다. 자전거도로가 있는 곳이라면 당연히 자전거 횡단도가 설치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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