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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서비스 속성별 경제적 가치 추정
Estimating Economic Values of Parcel Service Attribut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5, 2010년, pp.65 - 75  

한상용 (한국교통연구원 녹색성장실천연구본부) ,  김용미 (한국교통연구원 녹색성장실천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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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조건부 선택법을 이용하여 여러 속성들과 다양한 수준으로 구성된 가상의 택배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 행동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개별 속성들의 수준변화에 따른 소비자들의 평균 지불의사액을 측정함과 동시에 응답자의 성, 연령, 소득 등 사회 경제적 특성에 의한 택배 서비스 선택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공변량을 포함하지 않은 모형을 기준으로 할 때 개별 속성 수준이 1단위 개선될 경우 응답자들의 평균적 지불의사액은 안정성 변수의 경우 2,349.6원으로 가장 크고, 이어서 정확성 변수의 경우 829.3원, 신속성 변수의 경우 588.5원, 마지막으로 친절성 및 사후 서비스 변수의 경우 358.8원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할 때, 응답자들은 택배 서비스 속성들 중 안정성을 가장 중요시하며, 이어서 정확성, 신속성, 친절성 및 사후 서비스 등의 순으로 중요시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택배 서비스의 개별 속성에 대한 정량적 가치들은 향후 바람직한 택배 서비스 가격정책 수립에 있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quantify economic values of parcel service attributes (safety, reliability, quickness, and kindness and customer service) using the contingent choice method and to investigate impact factors (such as sex, age, and education), which influence choice of desirable par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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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혁라 외(2006)의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과 관련된 연구들을 기반으로 하여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 등의 다섯 가지 범주를 택배 서비스 특성을 고려하여 수정한 후 택배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택배 서비스 품질요인이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지각된 신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였다.
  • 더 나아가 우리는 택배 서비스의 개별 속성별 경제적 가치를 추정함에 있어 하나의 추정치만을 제시하지 않고 이 추정치에 대한 불확실성을 반영하기 위해서 각 추정치에 대한 신뢰구간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응답자들의 사회·경제적 변수들을 선택대안집합내의개별 택배 서비스 속성값들에 곱함으로써 모형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 또한 택배 서비스의 품질에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되는 택배 서비스에 대한 보증과 택배 서비스의 표준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택배 서비스의 품질이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인지하는 서비스의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관해 분석하였다.
  • 본 절에서는 조건부 선택법의 실증분석과정과 분석결과의 타당성 및 정확성을 담보하는 방법론적 기준들을 살펴본다. 통상 조건부 선택법의 적용은 다음과 같이 6단계를 거치게 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조인트 분석법의 한 종류인 조건부 선택법을 이용하여 여러 속성들과 다양한 수준으로 구성된 가상의 택배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행동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성, 연령, 소득 등 소비자의 사회경제적 특성에 의한 택배 서비스 선택 결정요인들을 파악하고 각 속성들의 수준변화에 따른 소비자들의 평균 지불의사액(willingness-to-pay, 이하 WTP)을 측정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택배 서비스 속성별 경제적 가치 추정을 통해 향후 바람직한 택배 서비스 가격정책 수립에 있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조건부 선택법을 이용하여 여러 속성들과 다양한 수준으로 구성된 가상의 택배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 행동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개별 속성 수준변화에 따른 소비자들의 평균 지불의사액을 측정함과 동시에 응답자의 성, 연령, 소득 등 사회 경제적 특성에 의한 택배 서비스 선택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택배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한 기존의 국내 연구들과는 달리 택배서비스 속성별 경제적 가치를 정량화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택배서비스의 개별 속성에 대한 정량적 가치들은 향후 바람직한 택배서비스 가격정책 수립에 있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다중로짓모형은 선택행위들이 관련 없는 대안들로부터의 독립성(independence from irrelevant alternatives; IIA)을 따른다고 가정한다.
  • 택배 서비스품질의 최종속성을 결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5개의 원칙을 세웠다. 첫째, 속성은 서로 독립이거나 이에 근접해야 한다. 둘째, 가능하면 속성의 수는 작아야 하는데, 8개를 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Phelps and Shanteau,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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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택배 배송사원들의 자세가 고객 불만을 확산시키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택배가격의 하락은 배송사원들의 마음가짐 또한 저하시켜 서비스 수준이 점점 나빠지고 있다. 즉, 배송단가의 하락으로 현장의 배송사원들에게 돌아가는 몫이 점차 줄어들면서 배송 사원들은 고객서비스 개선보다도 배송량을 늘리는 데 주력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고객 상품에 대한 안전도 및 친절도 등이 크게 저하되고 있다. 이러한 택배 배송사원들의 자세는 고객들의 불만을 확산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장지웅, 2010).
택배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전자상거래가 급증하면서 택배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진 상품은 택배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에게 배송되고 있기 때문에 전자상거래를 통한 택배물량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다(최규웅 ․ 이희상, 2007).
2008년 택배 취급물량과 국민 1인당 이용 개수는 어떻게 되는가? 2008년 택배 취급물량은 10억 개를 넘어섰고, 국민 1인당 이용 개수는 연간 20개에 이르고 있어 월 2~3번은 택배 서비스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택배산업 규모에 있어서도 연간 2조 5천억원에 이르는 등 산업경제 측면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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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재욱.이성근.최지호(2002), "택배 서비스품질의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제31권 제2호, pp.283-294. 

  2. 대한상공회의소(2009), "택배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개선과제". 

  3. 서창적.전희준.임충혁(2004), "서비스 보증이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에 미치는 영향: 택배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제5권 제1호, pp.57-75. 

  4. 안현주.전달영.조규호(2005), "우체국택배 서비스의 지각된 품질요인이 고객만족을 매개로 한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제17권 제2호, pp.113-135. 

  5. 이상석.민상훈(2002), "AHP를 이용한 우체국 서비스 품질의 경쟁력에 관한 연구", 한국생산성관리학회지, 제13권 제2호, pp.3-23. 

  6. 장지웅(2010), "2009년 택배시장 회고와 2010년 전망", 우정정보, 제2010권, pp.5-26. 

  7. 정현영.안아람(2008), "택배 서비스 품질속성이 택배업체와 온라인 쇼핑몰의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제8권 제7호, pp.174-181. 

  8. 최규웅.이희상(2007), "택배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관계 분석: 행위자 기반 모형", 대한산업공학회, 2007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376-382. 

  9. 최지호(2003), "IT와 고객지향적 택배 서비스 품질 전략", 우정정보, 제55권, pp.37-54. 

  10. 최혁라.이광배.신정신(2006), "택배 서비스 품질요인이 고객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경제학회, 제19권 제3호, pp.1159-1180. 

  11. 허창섭(2010), "택배 서비스의 고객요구 수용비율이 배송원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홍상태(2001), "택배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3. Cronin, J., Joseph, Jr. and Steven A. Taylor(1994), "SERVPERF Versus SERVQUAL Reconciling Performance-Based and Perceptions-Minus-Expectations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58, pp.125-131. 

  14. Greene, W.H.(2000), Econometric Analysis, London, Prentice Hall International. 

  15. Hanley, N., R.E. Wright, and W. Adamowicz (1998), "Using Choice Experiments to Value the Environment," 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11, pp.413-428. 

  16. Li, Bingguang(2002), "A Study of Critical Factors of Customer Satisfaction in Parcel Service", Lincoln Nebraska University Dissertation(Ph. D) 

  17. McFadden, D.(1974), "Conditional Logit Analysis of Qualitative Choice Behavior," in P. Zarembka, ed., Frontiers in Econometrics, New York: Academic Press. 

  18. Parasuraman, A., Valarie A.Z., and L.L. Berry (1991), "Refinement and Reassessment of the SERVQUAL Scale", Journal of Retailing, 67(4), pp.420-450. 

  19. Park, T., J. B. Loomis, and M. Creel(1991), "Confidence Intervals for Evaluating Benefits from Dichotomous Choice Contingent Valuation Studies," Land Economics, 67, pp.64-73. 

  20. Phelps, R. H. and J. Shanteau(1978), "Livestock judges: How much information can an expert use?",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21, pp.209-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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