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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패턴데이터를 이용한 돌발상황 감지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an Incident Detection Algorithm by Using Traffic Flow Patter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6, 2010년, pp.7 - 15  

허민국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노창균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원길 (연세대학교 도시교통과학연구소) ,  손봉수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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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과거의 교통패턴과 실시간 교통데이터와의 차이값을 이용하여 돌발상황을 판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운영자의 측면에서 이해하기 쉽고 운영 및 수정 보완이 용이한 돌발상황 감지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알고리즘은 교통패턴 구축을 위하여 30초 주기 원시데이터를 바탕으로 동일한 지점의 동일한 요일 및 시간대의 교통량과 속도를 이용한 가중이동평균법을 사용하였다. 모형은 오류자료 보정처리, 소통상황 판정, 패턴자료와의 비교, 돌발상황 판정, 지속성 검사의 단계로 이루어졌으며, 적정 파라메타 선정을 위하여 다양한 파라메타값을 적용하였다. 알고리즘의 적용 결과 검지율은 평균 94.7%, 오보율은 0.8%, 평균 검지시간은 1.6분으로 기존 모형과의 비교분석 결과에서도 우수한 편에 속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교통패턴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복잡하지 않은 과정을 통해 우수한 결과를 얻었으며, 운영자의 측면에서 실제 운영자들이 돌발상황을 판단하는 과정을 알고리즘으로 완성하였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 of this paper focused on developing and demonstrating of algorithm with the figures of difference between historical traffic pattern data and real-time traffic data to decide on what the incident is. The aim of this dissertation is to develop incident detection algorithm which can be und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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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로 인하여 실제 교통관리센터의 운영자들은 오보율이 높은 알고리즘을 사용하기 보다 운영자 단말화면에 나타나는 실시간 교통상황을 보며 이전의 동일한 요일·시간대 및 지점의 패턴과 차이가 나는 구간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형태로 돌발상황을 확인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운영자의 교통패턴 비교방식을 이용하여 돌발상황 자동감지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모형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운영자의 측면에서 이해가 쉽고 수정 및 보완이 용이한 돌발상황감지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요일별, 시간별, 날씨 등으로 세분화된 교통패턴을 활용하여 시간에 따른 교통류의 특성을 고려한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돌발상황과 반복정체와의 구분이 용이해질 수 있었다.
  • 즉, 한 지점의 소통상태는 일정한 범위 내에서 패턴을 가지고 변화하게 되는데, 돌발상황이 발생할 경우 이전의 패턴은 상이한 패턴이 나타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과거의 소통자료를 이용하여 구축한 교통패턴과 실시간 교통데이터와의 차이값을 이용하여 돌발상황을 판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알고리즘의 전체적인 흐름도는 <그림 1>와 같다.
  • SND는 돌발상황을 판정하기 위하여 사용 가능한 통계기법 중 가장 간단한 수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교통관리시스템의 한계로 지적되어 온 시스템 운영자의 조작의 어려움을 최소화 하고, 실질적으로 운용 가능한 돌발상황 감지를 위한 교통변수의 적용에 있으므로 SND값을 사용하였다. 국내 교통관리시스템의 돌발상황 감지알고리즘의 경우 파라메타 보정에 있어 운영자의 접근이 어려우며 이로 인하여 돌발상황 감지시 오보율이 높아지는 결과를 초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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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돌발상황감지알고리즘에 관한 연구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기존 돌발상황감지알고리즘에 관한 연구는 검지기법의 특성에 따라 <표 1>과 같이 크게 5가지 유형으로 분류되고 있다. 상,하류부의 교통류 특성을 비교하는 패턴인식기법을 비롯하여, 검지데이터의 확률분포를 결정하고 이를 통해 돌발상황을 판정하는 통계적 기법의 알고리즘, 단기의 교통상황 예측을 통해 돌발상황을 판정하는 시계열 알고리즘, 교통류 모형을 이용한 알고리즘, 마지막으로 신경망이론 등을 활용한 알고리즘으로 분류할 수 있다. 유형별 돌발상황감지알고리즘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돌발상황감지알고리즘에서 통계적기법의 특징은? 이는 초창기 개발기법으로 구간감지방법을 사용한다. 통계적기법은 관측값과 통계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추정된 예측값과의 비교를 통하여 돌발상황을 판별하며, 시계열 분석 및 필터링기법은 관측값과 시계열 분석에 의한 예측값간의 오차 비교를 통하여 돌발상황을 판정한다. 교통류기법은 교통류상태를 표현하는 관계식을 설정하고 지속적인 튜닝을 통한 돌발 상황을 검지하게된다.
과거의 교통패턴과 실시간 교통데이터와의 차이값을 이용하여 돌발상황을 판정하는 알고리즘 연구의 주목적은? 본 연구에서는 과거의 교통패턴과 실시간 교통데이터와의 차이값을 이용하여 돌발상황을 판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운영자의 측면에서 이해하기 쉽고 운영 및 수정 보완이 용이한 돌발상황 감지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알고리즘은 교통패턴 구축을 위하여 30초 주기 원시데이터를 바탕으로 동일한 지점의 동일한 요일 및 시간대의 교통량과 속도를 이용한 가중이동평균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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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강수구.도철웅.손봉수.이시복(2001), "고속도로 돌발상황검지알고리즘 성능 개선기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105-118. 

  2. 김영준.장명순(2004), "교통정체상황 분류기법에 기초한 연속류 돌발상황 검지모형 개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175-196. 

  3. 김재우(2005), "도시고속도로 돌발상황 처리시간 예측모형의 개발 (서울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진학(2000), "자동유고감지 알고리즘의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 이경순(2009), "A Study of an incident detection algorithm based on headway characteristics of urban freeway traffic",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6. 이선하.안우영.강희찬 (2006), "검지기간 속도-밀도의 관계를 활용한 돌발상황 감지기법",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27-137. 

  7. 한국도로공사(2005), "ITS 구축.운영 편람", 제1권 FTMS. 

  8. 홍남관(2007), "퍼지논리와 교통패턴을 이용한 유고검지 알고리즘", 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 Dudek, C. L., Messer, C. J., Nuckles, N. B.(1974), "Incident Detection On Urban Freeway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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