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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2, 2010년, pp.45 - 52
본 논문의 목적은 고속도로 교통사고로 인한 비 반복적 발생 혼잡을 추정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고, 개발된 방법을 국내 고속도로 교통사고에 적용하여 비 반복적 발생 혼잡을 추정하는 것이다. 교통사고로 인한 비 반복적 발생 혼잡은 반복적으로 혼잡이 발생하는 지역에서도 발생하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혼잡과 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혼잡의 구분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각 구간별, 시간대별 평균속도와 교통사고로 인해 낮아진 속도와의 차이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방법을 활용하여 2008년 1년간 수집된 교통류 자료와 2008년에 발생된 교통사고 자료의 융합을 통한 비 반복적 발생 혼잡을 추정하였다. 이러한 교통사고로 인한 비 반복적 발생 혼잡은 교통사고 관련 개선 프로그램의 효과분석, 교통사고 대응 전략의 수립, 비 반복적 발생 혼잡비용의 추정을 통한 교통혼잡비용의 추정방법의 개선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and apply a method that estimates the amount of traffic congestion (vehicle hours of delay) caused by traffic accidents that occur on freeways in Korea. A key feature of this research is the development of a method to separate the non- recurrent delay from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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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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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정보와 차량검지체계(VDS: vehicle detection system)를 통한 교통류 자료를 활용하여,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로 인한 혼잡을 추정하고자한 이유는? | Dowling 외 연구진(2004)은 현재 비 반복적 혼잡을 추정하기 위한 신뢰할 만한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전술한 기존 연구의 대부분은 일괄적으로 설정된 혼잡 기준 속도를 활용하여 비 반복적 발생 혼잡을 추정하거나, 타 지역에서 추정한 비율을 적용하는 방식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비 반복적 발생 사건의 시공간적 여파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는 충격파 이론(shockwave theory) 혹은 결정적 대기행렬 이론(deterministic queuing diagram) 등을 활용하여 이론적으로는 극복할 수 있지만, 도로에서 발생한 사건에 대한 보다 정밀한 정보가 (예, 도로의 차단 시간, 차단된 차로 수, 교통량, 용량 등) 요구되며, 현재 이러한 정보를 구축하여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경제적 제약이 따르므로 아직 시도되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 |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 혼잡 중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혼잡은 무엇을 말하는가? | 일반적으로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 혼잡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혼잡과 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혼잡으로 구성된다.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혼잡은 교통 수요 대비도로의 용량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주로 출퇴근 시간에 발생하는 혼잡을 말한다. 반면에 비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혼잡은 교통사고, 차량의 고장, 도로에서의 작업 등과 같은 도로의 돌발 상황에 의해 발생된다. | |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 혼잡 중에서 비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혼잡은 어느 상황에서 발생하는가? |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혼잡은 교통 수요 대비도로의 용량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주로 출퇴근 시간에 발생하는 혼잡을 말한다. 반면에 비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혼잡은 교통사고, 차량의 고장, 도로에서의 작업 등과 같은 도로의 돌발 상황에 의해 발생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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