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고발생에 따른 고속도로용량감소율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duction ratio of highway capacity in accordance to occurrence of acciden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3, 2009년, pp.141 - 148  

이성훈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초록

용량의 산정이 적합하지 못하다면 고속도로의 분석 및 예측에 잘못된 결론을 도출하게 된다. 도로의 용량을 일시적으로 크게 감소시키는 교통사고는 예측 불가능한 비반복정체를 발생시켜 혼잡관리가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고발생시 속도에 따른 도로용량 파악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발생구간의 차량의 행태를 파악하여 교통류 속도에 따른 임계차두간격 산출모형과 최대통과교통량 산출모형을 구축하였다. 구축된 모형을 토대로 사고발생시의 고속도로용량감소율을 산정하였다. 그 결과 교통류의 속도가 40km/h일 때, 도로용량이 37%감소할 것으로 예측되었고, 다른 결과값은 본문에 수록하였다. 구축된 모형에 대한 검증은 제대로 수행할 수 없었지만 속도에 따른 도로용량감소율을 파악하고자 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를 두고 싶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nappropriate evaluation of capacity leads to the incorrect and impractical result due to the transfer of error to the analysis and the evaluation on highway system. The traffic accident which reduces the capacity of road temporarily generates unpredictable congestion, causing difficulties in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FRESIM모형에서 유고가 발생하여 차로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진입된 차량 전부가 통과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따라서 FRESIM모형을 이용하여 용량감소율을 파악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고 파악하였다. 또한 사고발생시의 교통량 실측데이터를 통하여 모형과 비교를 하고 싶었지만 자료수집에는 한계가 있었다.
  • 도로의 용량을 일시적으로 크게 감소시키는 교통사고, 차량고장, 낙하물, 기상이변 등과 같이 불특정 시간대 및 불특정 장소에서 발생하는 유고상황은 예측 불가능한 비반복정체를 발생시켜 혼잡관리가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고발생시의 운영분석의 기초인 사고발생시 도로 용량 파악을 목적으로 한다.
  • 하지만 정체상태에서는 사고발생차로구간의 차량이 차선변경을 위한 간격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용량은 차로감소율보다 크게 감소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고차량 발생시 운전자의 차로변경행태분석을 통하여 사고발생구간을 주행하는 교통류의 속도에 따른 용량 산정을 목적으로 하였다.
  • 차로변경을 하기 위해서는 변경할 차로에 차량간의 수락간격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고발생시 사고발생차로의 차량의 주행과정을 파악하여 해당 구간 주행차량들의 속도에 따른 임계차두간격 산출 모형을 구축하였다.
  • 사고발생시에는 사고발생 차로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일시적으로 병목현상이 발생하여 정체가 시작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대통과 교통량을 용량으로 정의하여 최대통과 교통량 산정을 위한 모형을 구축하였다.
  • 그리고 모형에서는 고속도로상의 차종은 소형차로 동일하다고 가정하였지만 실제 고속도로에서는 차종이 다르므로 이에 따른 용량감소정도를 연구해야한다. 또한 가속도에 있어서도 사고발생시 운전자가 어느 정도로 감속을 하는지 연구하여 모형의 타당성을 높이고 싶다. 또한 통과하지 못한 차량으로 인한 고속도로정체는 도로용량감소에 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 본 연구는 사고발생시 교통류속도에 따른 용량감소율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차로변경을 위한 수락 간격인 임계차두간격 산정모형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이용한 최대 통과교통량 산정모형을 구축하였다.
  • 본 연구의 수행초기에는 Car-Following 이론을 기초로한 FRESIM모형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사고발생시 용량감소율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시뮬레이션 분석 후에는 본 연구수행 중에 구축된 모형과의 비교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를 수행하면서 기존의 연구가 부족하여 향 후 연구해야할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알았다. 본 모형에서는 기존 연구결과가 적어 사고발생구간의 차량거동이 고속도로 합류부와 동일한 특성을 지닌다고 가정하고 모형을 구축하였다. 하지만 사고발생구간과 합류부의 차량거동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므로 이 부분에 관해서는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의 용량은 어디에 사용되는가? 도로의 용량은 고속도로 운영상태 및 운영상태의 질을 평가하는데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용량산정이 적합하지 못하다면 고속도로의 분석 및 예측에 오차가 전이되어 비현실적이고 잘못된 결론을 도출하게 된다.
최대 통과 교통량이란? 용량에 대한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문헌에서의 최대 통과가능 교통량 및 최대 통과 교통량의 개념을 이용하였다. 최대 통과 교통량은 합류부분뿐만 아니라 차로감소 구간 및 진출 연결로의 대기행렬이 본선의 한 차로를 잠식한 경우와 같은 정체발생 병목구간의 교통량을 의미한다. 사고발생시에는 사고발생 차로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일시적으로 병목현상이 발생하여 정체가 시작된다.
연속류 도로에서 사고차량이 발생하게 되면 차로감소율보다 더 큰 비율로 용량이 감소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연속류 도로에서 사고차량이 발생하게 되면 차로감소율보다 더 큰 비율로 용량이 감소된다. 이는 사고발생으로 인하여 차로가 감소되면서 사고발생차로의 차량이 차선변경을 함으로 인해 차량상호간의 마찰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고구간을 주행중인 교통류의 속도에 따라 용량감소정도는 다를 것이라 판단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건설교통부(2004), '도로용량편람', 대한교통학회 

  2. 김민석(2002), '돌발상황으로 인한 교통영향 산정방법론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점산 외(2003), '실시간 동적용량산정 기법에 관한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v.38, no.2, pp.145-157 

  4. 이승준?박재범(2006), '고속도로 합류부 분석모형개발 및 서비스수준 평가 기법 개선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15-128 

  5. 정해훈(2006), '돌발상황으로 인한 차로감소구간의 용량감소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6. 최재성?이승준(2001), '고속도로 합류부 임계차두 간격 및 용량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195-205 

  7.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1997), 'Freeway Management Handbook' 

  8. Owen, J. R. and G. L. Urbanek(1998), 'Alternative Surveillance Concepts and Method for Freeway Incident Management', Planning and Tradeoff Analysis for Low-Cost Alternative, VOL 2 : Report # FHWA-RD-77-59, U.S.-DOT, FHW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