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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교통사고로 인한 비 반복 혼잡 추정 연구
An Analytical Procedure to Estimate Non-recurrent Congestion caused by Freeway Accident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2, 2010년, pp.45 - 52  

정연식 (한국교통연구원) ,  조한선 (한국교통연구원) ,  김주영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본 논문의 목적은 고속도로 교통사고로 인한 비 반복적 발생 혼잡을 추정하기 위한 방법을 개발하고, 개발된 방법을 국내 고속도로 교통사고에 적용하여 비 반복적 발생 혼잡을 추정하는 것이다. 교통사고로 인한 비 반복적 발생 혼잡은 반복적으로 혼잡이 발생하는 지역에서도 발생하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혼잡과 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혼잡의 구분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각 구간별, 시간대별 평균속도와 교통사고로 인해 낮아진 속도와의 차이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방법을 활용하여 2008년 1년간 수집된 교통류 자료와 2008년에 발생된 교통사고 자료의 융합을 통한 비 반복적 발생 혼잡을 추정하였다. 이러한 교통사고로 인한 비 반복적 발생 혼잡은 교통사고 관련 개선 프로그램의 효과분석, 교통사고 대응 전략의 수립, 비 반복적 발생 혼잡비용의 추정을 통한 교통혼잡비용의 추정방법의 개선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and apply a method that estimates the amount of traffic congestion (vehicle hours of delay) caused by traffic accidents that occur on freeways in Korea. A key feature of this research is the development of a method to separate the non- recurrent delay from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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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정보와 차량검지체계(VDS: vehicle detection system)를 통한 교통류 자료를 활용하여,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로 인한 혼잡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고속도로 교통사고로 인한 비 반복적 혼잡은 교통관련 기본 지표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나아가 다양한 원인(기상악화, 도로공사 등)에 의한 비 반복적 발생 혼잡의 계량화를 통해 전체 비 반복적 발생 혼잡의 추정에 대한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에서 발생된 교통사고로 인한 비 반복적 발생 혼잡을 추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방법은 도로 구간별, 요일별, 5분 단위 시간대별 연평균 속도와 교통사고로 인해 낮아진 속도와의 차이를 활용하는 비교적 간단한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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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정보와 차량검지체계(VDS: vehicle detection system)를 통한 교통류 자료를 활용하여,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로 인한 혼잡을 추정하고자한 이유는? Dowling 외 연구진(2004)은 현재 비 반복적 혼잡을 추정하기 위한 신뢰할 만한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전술한 기존 연구의 대부분은 일괄적으로 설정된 혼잡 기준 속도를 활용하여 비 반복적 발생 혼잡을 추정하거나, 타 지역에서 추정한 비율을 적용하는 방식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비 반복적 발생 사건의 시공간적 여파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는 충격파 이론(shockwave theory) 혹은 결정적 대기행렬 이론(deterministic queuing diagram) 등을 활용하여 이론적으로는 극복할 수 있지만, 도로에서 발생한 사건에 대한 보다 정밀한 정보가 (예, 도로의 차단 시간, 차단된 차로 수, 교통량, 용량 등) 요구되며, 현재 이러한 정보를 구축하여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경제적 제약이 따르므로 아직 시도되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 혼잡 중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혼잡은 무엇을 말하는가? 일반적으로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 혼잡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혼잡과 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혼잡으로 구성된다.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혼잡은 교통 수요 대비도로의 용량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주로 출퇴근 시간에 발생하는 혼잡을 말한다. 반면에 비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혼잡은 교통사고, 차량의 고장, 도로에서의 작업 등과 같은 도로의 돌발 상황에 의해 발생된다.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 혼잡 중에서 비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혼잡은 어느 상황에서 발생하는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혼잡은 교통 수요 대비도로의 용량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주로 출퇴근 시간에 발생하는 혼잡을 말한다. 반면에 비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혼잡은 교통사고, 차량의 고장, 도로에서의 작업 등과 같은 도로의 돌발 상황에 의해 발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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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altrans (1999), "Statewide Highway Congestion Monitoring Program. HICOMP Report", Division of Traffic Operations, Caltrans, Sacramento, California. 

  2. Chung, Y. (2008), "Spatio-Temporal Accident Impact Estimation Model and its Applications: Using Binary Integer Programming and Survival Analysis", VDM Verlag, Berlin, Germany. 

  3. Dowling, R., Skabardonis, A., Carroll, M., and Wang, Z. (2004), "Methodology for Measuring Recurrent and Nonrecurrent Traffic Conges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67, pp.60-68. 

  4. Kwon, J., Mauch, M., and Varaiya, P. (2006), "Components of Congestion: Delay from Incidents, Special Events, Lane Closures, Weather, Potential Ramp Metering Gain, and Excess Demand".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959, pp.84-91. 

  5. Lighthill, M. J., and Whitham, G. B. (1955), "On Kinematic Waves. II. A Theory of Traffic Flow on Long Crowded Roads",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Series A, Mathematical and Physical Sciences, Vol. 229(1178), pp.317-345. 

  6. Lindley, J. A. (1986), "Quantification of Urban Freeway Congestion and Analysis of Remedial Measures. FHWA",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7. Lomax, T., S. Turner, G. Shunk, H. S. Levinson, R. H. Pratt, P. N. Bay, and G. B. Douglas (1997), "NCHRP Report 398: Quantifying Congestion. Volume 2: User's Guide",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8. OECD (2007), "Managing Urban Traffic Congestion", OECD publishing. 

  9. Recker, W.. Chung, Y., and Golob, T. (2005), "A Tool for the Incorporation of Non-Recurrent Congestion Costs of Freeway Accidents in Performance Management", UCB-ITS-PRR- 2005-30. 

  10. Skabardonis, A., and Geroliminis, N. (200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ethodologies to estimate incident impacts", 2nd International Congress on Transportation Research in Greece, Athens, Greece. 

  11. Skabardonis, A., Varaiya, P., and Petty, K. (2003), "Measuring Recurrent and Nonrecurrent Traffic Conges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56, pp.118-124. 

  12. 건설교통부(2001), "도로용량편람". 

  13. 조한선?박인기?이동민?박준석 (2007),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 개선", 한국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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