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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2, 2010년, pp.150 - 159
민찬오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조성진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이대우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The approach and landing phase of a re-entry vehicle is composed of Steep Glideslope phase, Circular Flare phase, Flare Maneuver phase. The trajectory planning algorithm with geometric parameters is studied in this paper for on-board trajectory planning. This algorithm generate reference trajector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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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roach and Landing (A&L)단계란 무엇인가? | Approach and Landing (A&L)단계는 재돌입(Re-entry)단계, TAEM(Terminal Area Energy Management)단계를 통해 에너지를 소모하여 충분히 감속되어진 비행체를 안전한 착륙을 유도·제어하는 단계이다. 특히 A&L단계는 착륙단계가 포함되어 바람이나 외란에 대하여 다양한 기준궤적을 생성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2]. | |
A&L 단계의 재진입 비행체의 중력가속도가 일정하다고 가정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비행체는 추력 없이 일정한 속도 V로 비행하는 질점이고 외력은 중력만 적용되며, 경로각 γ만 자유롭게 변한다고 가정한다. 또한 지구 반지름에 비해 비행고도가 낮기 때문에 중력가속도는 일정하다고 가정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가정에 의하여 운동방정식은 식 (1)~(6)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
재진입 비행체의 특징은 무엇인가? | 재진입 비행체는 일반적인 비행체와 달리 A&L단계의 초기고도가 3km이고 비행속도가 Mach 0.6~0.3에 이르며, Glideslope의 경우도 약3~5도 수준인 일반적인 비행체에 비하여 재진입 비행체는 25~30도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재진입 비행체의 특성으로 인하여, 일반 비행체의 A&L 단계와는 다른 형태의 경로가 생성되어야 하며, 특히 Glideslope단계와 Flare단계를 자연스럽게 연결시켜주는 Circular Flare라는 단계가 추가로 생성된다[1]. |
C. A. Kluever, "Unpowered Approach and Landing Guidance Using Trajectory Planning",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27, No. 6, November-December, 2004, pp. 967-974.
Gregg H. Barton, S. G. Tragesser, “Autolanding Trajectory Design for the X-34”, AIAA Atmospheric Flight Mechanics Conference and Exhibit, Portland, OR, AIAA Paper No. 99-4161, Aug. 1999.
Yoshikazu Miyazawa, Toshikazu Motoda, "Longitudinal Landing Control Law for an Autonomous Reentry Vehicle",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22, No. 6, November.December 1999, pp. 791-800.
Jan Jantzen, "Design of Fuzzy Controllers",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Department. of Automation, Technical report No. 98-E-864, 1998.
S.-F. Wu, C.J.H. Engelen, Q.-P. Chu, R. Babuska, J.A. Mulder, G. Ortega, "Fuzzy logic based attitude control of the spacecraft X-38 along a nominal re-entry trajectory",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 9, No. 7, July 2001, pp. 699-707.
민찬오, 이대우, 조성진, "Monte-Carlo를 이용한 재진입 비행체의 A/L단계 퍼지제어기 강인성 검증", KACC 2009, 부산 2009.09.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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