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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를 적용한 무정전전원장치용 3상 AC/DC 컨버터의 DC-Link 전압 리플 저감
Reduction of DC-Link Voltage Ripple of Three-phase AC/DC Converter for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by Applying Fuel Cell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4 no.6, 2010년, pp.43 - 51  

박진호 (성균관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협동과정) ,  김경민 (LIG넥스원(주)구미연구소) ,  이정효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  원충연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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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무정전전원장치(UPS: Uninterruptible Power Supply)는 배터리를 보조전원으로 사용함으로써 큰 부피와 수명에 제한을 받게 될 뿐만 아니라, 급격한 부하변동에 따른 배터리 전압의 변동으로 UPS 시스템 출력에 문제점을 야기한다. 본 논문에서는 보조전원으로 쓰이는 기존의 배터리 대신에 친환경 대체 에너지원인 연료전지를 무정전전원장치용 3상 AC/DC 컨버터에 적용하여 급격한 부하 변동 시 에너지를 보상하고 안정된 출력을 갖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ventional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 using batteries for assisting the source is limited by the large volume and the life-time of battery. Moreover, voltage variation caused by the sudden load variation brings the problems on UPS system output. In this paper, the battery using fuel cell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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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무정전전원장치용 배터리 보조전원시스템에서 생기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연료전지를 이용한 보조전원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부하의 크기가 급격히 변동하더라도 안정적으로 부하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의 장점은? - 단위 부피, 무게에 비해 높은 에너지 효율 - 낮은 작동 온도 및 신속한 운전 조건 - 제작 용이 - 다양한 연료 선택 가능 - 고분자전해질의 사용으로 침식, 부식 방지 - 연구개발의 급성장으로 인한 비용절감 기대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무정전전원장치용 배터리 보조전원시스템에서 생기는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연료전지를 이용한 보조전원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 시스템이 기존의 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는지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해 나온 결과는?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무정전전원장치의 고효율, 고역률화에 기여함은 물론, 에너지파동과 환경문제 등 화석연료의 고갈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에너지 위기에 대한 현실적인 대응방안의 일환으로 차세대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연료전지 산업분야로의 적용을 확대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의 무정전전원장치를 배터리 보조전원으로 사용할 때 문제점은? 기존의 무정전전원장치(UPS: Uninterruptible Power Supply)는 배터리를 보조전원으로 사용함으로써 큰 부피와 수명에 제한을 받게 될 뿐만 아니라, 급격한 부하변동에 따른 배터리 전압의 변동으로 UPS 시스템 출력에 문제점을 야기한다. 본 논문에서는 보조전원으로 쓰이는 기존의 배터리 대신에 친환경 대체 에너지원인 연료전지를 무정전전원장치용 3상 AC/DC 컨버터에 적용하여 급격한 부하 변동 시 에너지를 보상하고 안정된 출력을 갖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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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D. D. Shipp, “Harmonic analysis and supression for electrical systems supplying power converter and other nonlinear loads”, IEEE, IA-15, No.5, pp.1-6, 1979. 

  2. B.T. Ooi, J.C. Salmon J.W. Dixon and A.B. Kulkami, “A Three-Phase Controlled-Current PWM Converter with Leading Power Factor”, IEEE trans. on1nd. Appl., Vol, No.1, pp.78-84, 1987. 

  3. H.W.Van der Broeck, H.C.Skudelny, “Analysis and Realization of a Pulse with Modulator on Voltage Space Vectors”, IEEE trans. on Application, Vol IA-24 No.1,pp.142-150, 1988. 

  4. R.P.joshi, B.K. Bose, “Base/Gate Drive Suppression of Inactive Power Devuces of a Voltage-Fed Inverter and Precision Synthesis of AC Voltage and DC Link Current Wave', IEEE IECON '90, pp.1024-1040, 1990. 

  5. S.Fukuda, Y.Iwaji, H.Hasegawa, “PWM Technique for Inverter with Sinusoidal Output Current”, IEEE Trans. on Power Electronics, Vol. PE-5, No.1, pp.54-61, 1990. 

  6. Harfman-Todorovic, M., Palma, L., Chellappan, M., Enjeti, P., “Design Considerations for fuel cell powered UPS”, IEEE APEC2008, pp.1984-1990, 2008. 

  7. J.W. choi, S.K. Sul, “Fast Current Controller in Three-phase AC/DC Boost Converter Using d-q Axis Crosscoupling”, IEEE trans. on Application, Vol. 13, No.1, pp.179-185, 1998. 

  8. M. A. Laughto, “Fuel cells”, Engineering science and education journal, February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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