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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음악 무드를 이용한 온톨로지 기반 음악 추천
An Ontological and Rule-based Reasoning for Music Recommendation using Musical Mood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4 no.1 = no.40, 2010년, pp.108 - 118  

송세헌 (아주대학교 정보통신전문대학원) ,  노승민 (고려대학교 전기전자전파 공학부) ,  황인준 (고려대학교 전기전자전파 공학부) ,  김민구 (아주대학교 정보 및 컴퓨터 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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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음악적 선호를 모델링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감정과 선호를 추론할 수 있게 도와주는 컨텍스트 기반 음악 추천 온톨로지 (COMUS)를 제안한다. COMUS는 제목, 연주자, 장르와 같은 음악의 일반적인 속성과 무드와 상황과 같이 도메인에 특화된 확장을 제공하는 확장성을 계층적인 방식으로 제공한다. COMUS는 음악 추천을 위한 도메인에 특화된 클래스들이 음악 온톨로지와 연동되도록 OWL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된 음악 온톨로지이다. COMUS에 표현된 컨텍스트 정보를 사용하면, 컨텍스트 정보의 일관성을 체크할 수 있고, 규칙 기반의 추론을 통해 명시적인 정보 뿐만 아니라, 내재된 컨텍스트를 도출하는 상위 레벨의 추론이 가능하다고. 여기서 제안하는 온톨로지는 음악과 감정과 상황 사이의 복잡하고 자세한 관계를 표현할 수 있어서, 사용자가 음악 추론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적절한 음악을 찾을 수 있게 해준다. 이와 관련된 음악 추천을 위한 사례 연구로써 수행한 몇 가지 실험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Context-based Music Recommendation (COMUS) ontology for modeling user's musical preferences and context and for supporting reasoning about the user's desired emotion and preferences. The COMUS provides an upper Music Ontology that captures concepts about the general prope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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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어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통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하여 온톨로지를 구축하는데 활용한다. 동기 부여 시나리오는 시나리오 상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직관적인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COMUS 온톨로지는 우리가 앞서 설명한 동기를 유발시키는 음악 추천 시나리오에 부합하는 용어의 집합과 정의들이라고 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언급했던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음악 추천 도메인 상에서 음악 온톨로지 (Music Ontology [4]) 및 추천 도메인에 특화된 음악 무드 (Mood) 및 상황 (Situation) 등과 같은 온톨로지 구축에 내용기반 음악 검색 기법을 적용한 음악 추천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 이 장에서는 우선 음악 검색 및 추천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감정 (Emotion) 모델과 이 모델을 적용한 연구들에 대한 소개를 한다. 또한, 최근 음악 추천 시스템의 동향과 함께 음악 관련 온톨로지와 그에 대한 실제 구축 사례 등을 살펴본다.
  • 본 논문에서는 음악 추천 시스템을 위해 무드와 상황 추론을 가능하게 하는 확장된 음악 온톨로지를 개발하였다. 이 음악 온톨로지는 프로티지 (Protege)를 사용하여 OWL 언어 형태로 기술되었는데, 이는 OWL이 가지고 있는 Description Logic의 시맨틱 능력이 온톨로지 기반 접근 방법을 사용하는데 적합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 음악 추천에 사용할 수 있는 컨텍스트 모델링 및 추론을 지원하는 적당하고 필요한 온톨로지 기반 컨텍스트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음악 도메인은 모델링하여 낮은 수준의 음악적 요소를 획득하고, 음악의 무드를 표현할 수 있는 몇가지 음악 요소를 찾았고, 시간과 공간, 주체로 구성되는 음악 관련 상황을 기술 할 수 있는 온톨로지를 구축하였다.
  • 사용자에게 적합한 음악을 추천하는 추론 과정에서 어떻게 음악 온톨로지가 활용되는지를 보여주는 시나리오를 소개한다.
  • 음악 온톨로지는 MusicBrainz에서부터 MySpace까지 음악 아티스트, 앨범, 트랙 등에 대한 모든 정보를 연결하는 시도이다. 음악 온톨로지 개발의 목적은 일반 사용자가 음악과 음악가에 대한 어떤 정보든지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음악 정보 사이의 모든 관계를 표현하는 것이다. 음악 온톨로지는 FRBR (Functional Requirements for Bibliographic Records), 이벤트 온톨로지, 타임라인 온톨로지, ABC 온톨로지, FOAF 온톨로지 등에 주로 영향을 받아 개발되었다.

가설 설정

  • 위의 시나리오는 자동적으로 질의에 따른 결과를 필터링해서 보여줄 수 있도록 존(사용자)이 가수, 장르, 무드 등을 포함하는 자신의 음악 선호도를 미리 설정한다는 가정한다. 예를 들면, 늦잠을 잤다와 같은 상황이 인지되어 추천 시스템에게 전달이 되면, 추천 시스템은 이런 정보들을 이용해서 현재 사용자의 상황 컨텍스트를 추론하고, 사용자 프로파일 정보로부터 가장 좋아하는 무드를 추론해낸다.
  • 위의 시나리오는 존이 음악 추천 시스템에 자신의 음악적 성향에 대해 설정을 했다고 가정한다. 예를 들면, 앞서 언급한 늦게 일어난 상황에서 테이블4에서 기술된 상황 정보가 분석된다면, 이 정보가 추천 시스템으로 보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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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OMUS는 무엇인가? COMUS는 제목, 연주자, 장르와 같은 음악의 일반적인 속성과 무드와 상황과 같이 도메인에 특화된 확장을 제공하는 확장성을 계층적인 방식으로 제공한다. COMUS는 음악 추천을 위한 도메인에 특화된 클래스들이 음악 온톨로지와 연동되도록 OWL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된 음악 온톨로지이다. COMUS에 표현된 컨텍스트 정보를 사용하면, 컨텍스트 정보의 일관성을 체크할 수 있고, 규칙 기반의 추론을 통해 명시적인 정보 뿐만 아니라, 내재된 컨텍스트를 도출하는 상위 레벨의 추론이 가능하다고.
대부분의 전통적인 내용기반 음악 검색 기법의 단점은? 전통적으로 대부분의 내용기반 음악 검색 기법들은 [1],[2], 에너지 (Energy), 영교차율 (Zero Crossing Rate), 오디오 스펙트럼 (Audio Spectrum) 등의 저수준의 음악 특성 (Feature)들을 이용하였다. 이러한 기법들은 음악 콘텐츠가 가지는 풍부한 의미 정보 (Semantic Information)를 표현하는데 충분하지 않으며, 다양한 상황에서 원하는 음악을 적절하게 검색하고 추천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질의를 표현하기에 부적절하다. 예를 들어보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감미로운 멜로디의 소프트한 음악을 듣고 싶을 때나 체육관이나 공원에서 운동하면서 빠른 비트의 음악을 듣고 싶을 때 원하는 음악을 추천해달라는 식의 질의들이 있을 수 있다.
COMUS은 확장성을 어떻게 제공하는가?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음악적 선호를 모델링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감정과 선호를 추론할 수 있게 도와주는 컨텍스트 기반 음악 추천 온톨로지 (COMUS)를 제안한다. COMUS는 제목, 연주자, 장르와 같은 음악의 일반적인 속성과 무드와 상황과 같이 도메인에 특화된 확장을 제공하는 확장성을 계층적인 방식으로 제공한다. COMUS는 음악 추천을 위한 도메인에 특화된 클래스들이 음악 온톨로지와 연동되도록 OWL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된 음악 온톨로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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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Birmingham, W., Dannenberg, R., Pardo, B., "An Introduction to Query by Humming with the Vocal Search System,"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9 (8), pp. 49-52, 2006. 

  2. Rho, S., Han, B., Hwang, E., and Kim, M., "MUSEMBLE: A Novel Music Retrieval System with Automatic Voice Query Transcription and Reformulation," Journal of Systems and Software (Elsevier), Vol. 81(7), pp. 1065-1080, July. 2008. 

  3. Oscar, C., "Foafing the Music: Bridging the semantic gap in music recommendation," Proceedings of 5th International Semantic Web Conference, 2006. 

  4. Yves, R., and Frederick, G., "Music Ontology Specification," Available at: http://www.musicontology.com/ 

  5. Yves R, Samer A, Mark S, and Frederick G., "The Music Ontology,"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sic Information Retrieval, ISMIR 2007 : 417-422, 2007. 

  6. Kanzaki Music Vocabulary, Available at: http://www.kanzaki.com/ns/music 

  7. MusicBrainz, Available at: http://musicbrainz.org 

  8. 박창호 등, "인지공학심리학: 인간-시스템 상호 작용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7. 

  9. Russell, J. A., "A Circumplex Model of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39, (1980). 

  10. Thayer, R. E., "The Biopsychology of Mood and Arousal,"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89). 

  11. Lie Lu, D. Liu, Hong-Jiang Zhang, "Automatic Mood Detection and Tracking of Music Audio Signals," IEEE Transactions on Audio, Speech & Language Processing, Vol. 14(1), pp. 5-18, (2006). 

  12. Sanghoon Jun, Seungmin Rho, Byeong-jun Han, and Eenjun Hwang, "A Fuzzy Inference-based Music Emotion Recognition Syste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Visual Information Engineering, pp. 673-677, July 29 - Aug. 1, 2008. 

  13. Juslin, P.N., Sloboda, J.A., "Music and Emotion: Theory and research",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1. 

  14. Last.fm, Available at: http://www.last.fm 

  15. GarageBand, Available at: http://www.garageband.com/ 

  16. MyStrands, Available at: http://www.mystrands.com 

  17. The Friend of a Friend (FOAF) project, Available at: http://www.foaf-project.org/ 

  18. OWL Web Ontology Language, Available at: http://www.w3.org/TR/owl-ref/ 

  19. Protege Editor, Available at: http://protege.stanford.edu 

  20. Gerd Ruebenstrunk, "Emotional Computers," Available at: http://ruebenstrunk.de/emeocomp/content.htm 

  21. P. Cano, et al., "Content-based music audio recommendation," Proc. ACM Multimedia, pp. 212-212, 2005. 

  22. S. Pauws and B. Eggen, "PATS: Realization and user evaluation of an automatic playlist generator," Proceedings of ISMIR, 2002. 

  23. Klaus R.S., and Marcel R.Z., "Emotional Effects of Music: Production Rules", Music and emotion: theory and research. Oxfor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1. 

  24. Klaus R.S., and Marcel R.Z., "Emotional Effects of Music: Production Rules", Music and emotion: theory and research. Oxfor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1 

  25. Novais, Paulo, et al., "Emotions on Agent based Simulators for Group Formation," Proceedings of the European Simulation and Modelling Conference, pp. 5-18, 2006. 

  26. RacerPro, Available at: http://www.racer-systems.com/ 

  27. Jess, Available at: http://www.jessrul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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