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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4 no.4 = no.43, 2010년, pp.467 - 478
항공기사고는 사고관련자 들의 이해관계 혹은 사고조사자들의 관심분야에 따라 사실관계의 실체가 왜곡될 위험성이 있다. 현행 법령은 항공기사고를 조사함에 있어 기술적 조사와 사법적 조사를 분리함으로써 관계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사실관계가 왜곡될 여지를 제도적으로 차단하여 객관적인 사고조사결과가 도출되도록 하고 있으나, 그 실효성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다. 따라서 장래의 사고예방이라는 안전성 확보의 측면과 형사정책적인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여 제한된 범위에서나마 고의나 중과실에 해당하지 않는 단순 과실범의 경우 사고조사에 협조한 관계자의 책임을 면하도록 하는 일정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또한 사법적 판단이 확정될 때까지 기술적 사고조사결과를 잠정적으로 비공개로 하거나 확정하지 않는 방안도 고려해 볼만 하다. 물론 이와 같은 비공개주의는 사고 재발 방지라는 항고사고조사법 본래의 취지에 반하게 된다는 비판이 따를 수 있으나, 사고예방을 위해 사전에 공개가 필요한 위험 관련 정보와 사고관계자에게 사법적 불이익을 초래하지 않는 정보에 대해서는 일정한 개연성에 관한 정보를 미리 공개하도록 함으로써 제도의 미비점을 보완할 수 있다.
Beim Luftfahrtunfall kann nach den Interessen der Betroffenen oder nach der Stellungsnahme von den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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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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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사고의 법적 정의는? | 우리나라 항공법은 국제민간항공협약과 동 부속서의 규정을 기초로 하여 2005년 11월 8일 제31차 법 개정시 항공기사고에 대한 규정을 신설하였으며, 2009 년 6월 9일 제49차 개정 항공법 제2조 제13호에서 다음과 같이 항공기사고를 정의하고 있다. 즉, 항공기사고란 “사람이 항공기에 비행을 목적으로 탑승한 때부터 탑승한 모든 사람이 항공기에서 내릴 때까지 항공기의 운항과 관련하여 발생한, ① 사람의 사망·중상 또는 행방불명, ② 항공기의 중대한 손상·파손 또는 구조상의 고장, ③ 항공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없거나 항공기에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를 말한다. | |
항공기사고의 특징은? | 항공기사고는 사고관련자 들의 이해관계 혹은 사고조사자들의 관심분야에 따라 사실관계의 실체가 왜곡될 위험성이 있다. 현행 법령은 항공기사고를 조사함에 있어 기술적 조사와 사법적 조사를 분리함으로써 관계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사실관계가 왜곡될 여지를 제도적으로 차단하여 객관적인 사고조사결과가 도출되도록 하고 있으나, 그 실효성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다. | |
객관적 사실 또는 실체적 진실이라 믿고 기술하는 사실들이 실제로는 부분적인 사실일 뿐인 이유는? | 우리가 객관적 사실 또는 실체적 진실이라고 믿고 기술하는 사실들은 정확히 말하면 부분적인 사실일 뿐이다. 왜냐하면 그러한 사실들이라고 하는 것이 실제로는 사실을 바라보는 인식 주체들의 수많은 입장들 중의 하나일 뿐이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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