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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례제어밸브를 이용한 유압모터 부하계의 마찰토크 해석
Friction Torque Analysis of a Hydraulic Motor-Load System using Proportional Control Valve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4 no.5 = no.44, 2010년, pp.760 - 766  

유환신 (호원대학교 자동차기계조선공학부) ,  박형배 (경기공업대학 자동차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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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유압 비례 제어 밸브로 구동되는 유압모터 부하계에 존재하는 정지마찰토크와 점성마찰토크를 해석하였다. 이에 기초 실험으로 유압시스템의 에너지인 압력과 유량에 대한 특성실험을 수행하였고, 공압브레이크 시스템을 이용하여 브레이크 압력의 변화를 인가하여 마찰토크의 변화를 실험하였다. 비선형마찰과 선형마찰에 대한 해석은 유압 시스템의 마찰특성에 대하여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static friction torque and viscous friction torque including hydraulic motor-load system driven by hydraulic proportional control valve analysis. The basic experimental was performed toward characteristic in pressure and flow rate in hydraulic system energy. The variable of fri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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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기초실험으로 유압시스템의 에너지인 압력과 유량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시스템의 압력의 변화에 따른 토출유량 특성실험을 하여 유체에너지에 대한 파라미터 변화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압 비례 제어 밸브로 구동되는 유압 모터·질량 부하․마찰 부하 시스템을 제어대상 플랜트로 설정하고, 이 시스템에 대한 수학적인 모델링을 한 후에 시뮬레이션과 실험으로 정특성과 동특성을 파악하고 시스템의 안정성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제어기로는 비례미분적분 제어기를 이용하였고, 유압 모터의 속도 제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유압모터의 속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유압 모터부하계의 축 끝단에 Tachometer Generator를 설치하였고 흡입구와 토출구의 압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각각에 압력센서를 부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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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압모터-부하계의 장점은? 유압모터-부하계는 큰 출력토크와 외력에 대한 강인성을 가지고, 실시간 응답특성이 빠른 장점이 있다. 이러한 유압모터-부하계 시스템을 이용한 제어에는 각변위 제어, 각속도 제어, 각가속도 제어, 그리고토크 제어로 나눌 수 있다.
유압모터-부하계 시스템을 이용한 제어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유압모터-부하계는 큰 출력토크와 외력에 대한 강인성을 가지고, 실시간 응답특성이 빠른 장점이 있다. 이러한 유압모터-부하계 시스템을 이용한 제어에는 각변위 제어, 각속도 제어, 각가속도 제어, 그리고토크 제어로 나눌 수 있다.  응용분야로는 안테나, 레이더, 포신의 추적 제어, 공작 기계의 이송 제어, 그리고 연속 경로 제어용 로봇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응용되고 있다.
유압모터-부하계 시스템의 응용분야는? 이러한 유압모터-부하계 시스템을 이용한 제어에는 각변위 제어, 각속도 제어, 각가속도 제어, 그리고토크 제어로 나눌 수 있다.  응용분야로는 안테나, 레이더, 포신의 추적 제어, 공작 기계의 이송 제어, 그리고 연속 경로 제어용 로봇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응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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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相良.大川, 日本機械學會論文集, 59卷 565?, 1993 pp.2707-2711. 

  2. Canudas de Wit. C., K. J. Astrom and K. Braun. Adaptive Friction Compensation in DC-Motor Drives, IEEE J. Robotics and Automation, Vol. RA-3, No.6, 1987 pp.681-685. 

  3. Min-Chio Kung & Baxter F. Womack, Discrete Time Adaptive Control of Linear Systems with Preload Nonlinearity, Automatica, 1984 pp.477-479. 

  4. Landau, I. D. and Lozano, R., 1981, Unification and Evaluation of Discrete Time Explicit Model Reference Adaptive Design, Automatica, Vol. 17, No. 4, pp.593-611. 

  5. Goodwin, G. C. and K. S. Sin, Adaptive Filtering Prediction and Control, Prentice-Hall, 1984. 

  6. John Watton, Fluid Power Systems, Prentice Hall, 1989. 

  7. Herbert E. Merritt, Hydraulic Control Systems, John Willy & Sons, INC.,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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