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불안장애 아동의 실행기능 비교
Comparison of Executive Function in Children with ADHD and Anxiety Disorder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1 no.3, 2010년, pp.147 - 152  

박순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신민섭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eficits in executive function in children with ADHD and anxiety disorder, and further, to characterize executive function deficits among the two groups. Methods : Subjects consisted of 60 children between the ages of 5 and 14 (16 Norm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6,12)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국내 아동을 대상으로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되었을 뿐만 아니라 연령별 국내 규준을 산출하여 임상 현장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신경심리검사를 통해 ADHD와 불안장애 집단 간 실행기능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 불안장애와 관련된 실행 기능 연구나 ADHD와 불안장애 간 실행기능 결함을 비교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정상 집단과 비교해 봤을 때 ADHD와 불안장애 아동들에게서 흔히 보고되는 실행기능 결함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비교하여 진단적 및 치료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전두엽 기능을 평가하는 신경심리검사를 사용하여 정상아동 집단과 비교해보았을 때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와 불안장애 아동 집단 간 실행기능 결함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세 집단 간에 KEDIWISC 전체 지능과 동작성 지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부주의, 충동성, 과잉행동이 핵심 특징인 질환으로 7세 이전에 나타나서 청소년기를 걸쳐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심각한 장애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장애의 높은 유병율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이 장애의 주요 결함과 원인 및 치료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ADHD와 불안장애 아동들에게서 흔히 보고되는 실행기능 결함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비교하여 진단적 및 치료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이유는? ADHD와 다양한 임상집단들 간 실행기능 결함을 비교한 연구들이 국내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나,4,5,6,12) 불안장애와 관련된 실행 기능 연구나 ADHD와 불안장애 간 실행기능 결함을 비교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정상 집단과 비교해 봤을 때 ADHD와 불안장애 아동들에게서 흔히 보고되는 실행기능 결함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비교하여 진단적 및 치료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실행기능이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실행기능은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인지적 기능으로,2) 억제 능력, 계획 능력, 전환 능력, 작업 기억력으로 구성되어 있다.1) 실행기능은 아동, 청소년기 동안 발달하며, 아동의 인지 기능, 행동, 정서 통제, 사회적 상호작용과 같은 넓은 범위의 능력을 담당하는 관리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Castaneda AE, Tuulio-Henriksson A, Marttune M, Surisarri J, Lonnqvist J. A review on cognitive impairments in depressive and anxiety disorders with a focus on young adults. J Affect Disord 2008;106:1-27. 

  2. Denckla MB. A theory and model of executive function: A neuropsychological perspective. In: Lyon GR, Kransnegor NA, editors. Attention, memory, and executive function. Baltimore; Paul H. Brookes;1996. p.263-277. 

  3. Della SS, Gray C, Spinnler H, Trivelli C. Frontal lobe functioning in man: The riddle revisited. Arch Clin Neuropsychol 1998; 13:663-682. 

  4. Kim JG, Kim HK. Frontal-executive in children with ADHD. Korean J Clin Psychol 2008;27:139-152. 

  5. Lee MJ, Kim GA, Kim SH, Hong CH. Inhibition, planning, and working memory in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Kor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4;15:82-90. 

  6. Shin MS, Kim HM, On SG, Hwang JW, Kim BN, Cho SC. Comparison of executive function in children ADHD, Asperger's disorder, and learning disorder. J Kor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6;17:131-140. 

  7. Pennington BF, Ozonoff S. Executive functions and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6;1: 51-87. 

  8. Jarrett MA, Ollendick TH. A conceptual review of the comorbidity of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nd anxiety: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and practice. Clin Psychol Rev 2008;28:1266-1280. 

  9. Seidenberg M, Giordani B, Berent S, Boll T. IQ level and performance of Halstead-Reitan Neuropsychological Test battery for older children. J Consult Clin Psychol 1983;51:406-413. 

  10. Toren P, Sadeh M, Wolmer L, Eldar S, Koren S, Weizman R. Neurocognitive correlates of anxiety disorder in children: A preliminary report. J Anxiety Disord 2000;14:239-247. 

  11. Lee MJ, Hong CH. Dimensions and development of executive function. Kor J Clin Psychol 2006;25:587-602. 

  12. Oh HS. Executive function deficits in a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ic population. Korean J Clin Psychol 2005;24:157-170. 

  13. Developmental Institute-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KEDI-WISC).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1992. 

  14. Heaton RK. Wisconsin Card Sorting Test (WCST). Odessa: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1981. 

  15. Shin MS, Koo HJ, Kim SK. Korean developmental scoring for the Rey-Osterrieth Complex Figure Test. Seoul:Mindpress;2009. 

  16. Shin MS, Koo HJ. Children's Color Trails Test. Seoul: Hakjisa; 2007. 

  17. Shin MS, Park MJ. Stroop Color And Word Test. Seoul: Hakjisa; 2007. 

  18. Smitherman TA, Huerkamp JK, Miller BI, Houle TT, O'Jile JR. The relation of depression and anxiety to meature of executive functioning in a mixed psychiatric sample. Arch Clin Neuropsychol 2007;22;647-654. 

  19. Eysenck MW, Calvo MG. Anxiety and performance: the processing thoery. Cogn Emot 1992;6:409-434. 

  20. Barkley RA. Behavioral inhibition, sustained attention, and executive functions: constructing a unifying theory of ADHD. Psychol Bull 1997;121:65-94. 

  21. Scheres A, Oosterlaan J, Geurts H, Morein-Zamir S, Meiran N, Schut H, et al. Executive functioning in boy with ADHD: primarily an inhibition deficit? Arch Clin Neuropsychol 2004;19; 569-594. 

  22. Bai DS, Seo WS, Koo BH, Park KS, Jang JE. The comparison of the executive functions according to subtypes of children with ADHD. Kor J Health Psychol 2006;11:275-299. 

  23. Arffa S. The relationship of intelligence to executive function and non-executive function measures in a sample of average, above average, and gifted youth. Arch Clin Neuropsychol 2007; 22:969-978. 

  24. Chung EK, Ahn DH, Kim JH.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ADHD on the Rey-Osterrieth Complex Figure Test. Kor J Clin Psychol 2003;22:173-185. 

  25. Nigg J, Blaskey L, Huang C, Rappley MD. Neuropsychological executive functions and DSM-IV ADHD subtype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2;41:59-66. 

  26. Ehrenreich JT, Gross AM. Biased attentional behavior in childhood anxiety. A review of theory and current empirical investigation. Clin Psychol Rev 2002;22:991-1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