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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조용 축류홴 설계 및 설계변수에 따른 성능과 소음비교
Parametric Design of Axial Fan for Air-Conditioning Unit in terms of Aerodynamic Performance and Noise Level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3 no.3 = no.60, 2010년, pp.24 - 29  

이승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최고봉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조홍준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송우석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승배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xial fans for an air-conditioning unit are designed to equip the system with an expected flow-rate and low noise level by applying the blade design method of multi-sectioning and local camber generation. In this study, the distributions of chord length, stagger angle, and camber angle are globall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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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조기와 실외기의 냉각용으로 사용되는 일본 S 사의 축류홴의 성능 및 소음 최적화 설계 를 위한 실험적 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방법은 홴 설계 프로그램인 iDesignFanT.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공조용 축류홴을 바탕으로 성능과 소음을 개선하기 위하여 주요설계변수의 변화에 따른 성능ㆍ소음 측정값을 비교하며 그 결과를 분석하여 멀티섹션(Multi-Section) 설계기법(2) 을 활용한 홴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설계점에서 홴의 성능 및 소음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캠버각의 변화에 따른 실험을 주로 수행하였다. 설치각이 커지면 압력면의 압력이 증가되어 유량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모터의 부하를 증가시켜 회전수가 저감되고 이에 따라 홴 효율 및 소음에 악영향을 끼친다.
  • 5 Pa 의 성능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이 홴의 기본적인 비속도, 비직경을 이용하여 성능과 소음 개선을 위한 4개의 모델을 설계하였다. 비속도는 특정한 홴을 대표하는 종류의 변수로서 홴의 성능, 유동형태, 날개형상 선정, 동일 종류의 홴에 대한 상호 간의 비교를 위해 사용 되는 무차원 변수이다.
  • 상기 모델에서 설계한 3가지 경우의 홴 설계변수 변화에 따른 실험 결과값을 참고하여 날개 부압면Span 75 % 위치의 뒷전근처에 반경 (d = 30 mm) 인 볼록한 형상(국부캠버각 4° 증가) 을 설계하여 설계유량 (1500 CMH) 에서 저소음의 최적화된 홴 설계를 목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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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류홴의 적용범위는? 축류홴은 일반적으로 저압에서 대풍량을 요구하는데 적합하지만, 최근에는 고압용에서도 좋은 효율을 얻고 있다. 그 적용범위는 산업용 송풍기뿐만 아니라 공조기기, 자동차, 중장비 냉각홴, 에어컨 실외기, 냉장고 등의 가전제품, 그리고 컴퓨터 CPU 냉각홴 및 각종 OA 기기, 네트워크 장비의 냉각장치 등으로 활용범위가 매우 광범위한 유체기계중 하나이다.(1)
축류홴의 소음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축류홴의 소음은 이산소음(Tonal noise) 과 광대역소음 (Broadband noise) 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산 소음은 날개통과 주파수(BPF : Blade Passage Frequency)와 날개가 회전하면서 주위 구조물과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소음으로 구성된다.
축류홴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축류홴은 날개 압력면(Pressure surface) 과 부압면 (Suction surface) 사이에 압력차를 발생시키는 유체기계로서 날개(Blade) 와 허브(Hub), 날개를 둘러싸며 공기를 유입 시키는 기능의 슈라우드(Shroud) 로 구성된다. 날개 끝 간극(Tip clearance) 은 날개의 반지름 방향 끝단과 슈라우드 사이의 간격을 말하며, 이곳에서는 압력 손실과 이를 동반하는 유동의 와류로 인한 2차 손실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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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이정수, 2006, “축류홴 Multi-sectioning 설계기법 개발과 유동구조 및 소음에 대한 영향,”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2. 이승배, 2008, 축류홴 다중영역 설계방법 및 그 설계방법에 의해 제작되는 축류홴, 대한민국 특허등록, 제 798103호. 

  3. Wright, T., 1999, Fluid Machinery, CRC Press 7. ISO, 1997, Industrial fans-Performance testing. 

  4. iDesignFan S/W Ver. 3.2 Manual, 2003, AeroNet. 

  5. Ikeda hisafuml, Ishikaw norikazu, Edayoshi atsushi, Otsuta katsuhisa, Hironaka yasuo, 1996, Mitsubishi electric corp, JP8121391 (A), Japan. 

  6. International Standard, ISO 5801, 1997, Industrial fans-performance testing using standardized airways. 

  7. ASHRAE, 1985, Laboratory Methods of Testing Fans for Rating, ASHRAE Standard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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