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력음향학을 이용한 축류홴의 삼차원 소음 해석
Three-Dimensional Noise Analysis of an Axial-Flow Fan using Computational Aero-Acoustics 원문보기

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5 no.5 = no.74, 2012년, pp.48 - 53  

김주형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진혁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신승열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광용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승배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systematic procedure for three-dimensional noise analysis of an axial-flow fan by using computational aero-acoustics based on Ffowcs Williams-Hawkings equation. Flow-fields of a basic fan model are simulated by solving three-dimensional, unsteady, Reynolds-averaged Navier-Stok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축류홴의 삼차원 소음 특성을 예측하고자 삼차원 정상 및 비정상상태의 RANS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토대로 홴 날개면에서 시간의 변화에 따른 압력 섭동값을 추출하였고, 추출된 압력 섭동값을 토대로 FW-H 방정식을 사용하여 정해진 관측점에서 음압 및 주파수 분석을 수행하여 소음예측 특성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3의 주파수 분석 결과를 통해 압력 섭동값 및 압력 섭동값과 동일한 주기를 가지는 사인(sine)파를 입력값으로 FW-H 방정식을 이용하여 계산하였을 때 유사한 결과가 나와야 함을 예측할 수 있다. Fig. 4는 Fig. 2에서와 같이 날개회전주파수를 주기로 가지는 사인파로 미소 에어포일을 가질시 소음이 발생한다고 가정하여 FW-H 방정식을 이용하여 관측점 1m에서의 음압 계산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축류홴의 내부유동장을 비압축성 삼차원 정상 및 비정상상태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ANSYS사의 상용코드 ANSYS CFX-11.0(6)을 사용하였다. 수치해석 시 사용된 지배방정식은 유한체적법으로 이산화되었으며, 이산화 기법으로는 2차 이상의 정확도를 갖는 고해상도기법(high resolution scheme)을 사용하였다.
  • 셋째항은 물체의 표면에서 수직방향으로의 가속도에 의한 공기 체적 이동의 두께소음(thickness noise)인 단극자 음원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홴소음 계산 시에 단극자 이극자 음원만을 가정하였고 사극자 음원은 제외하였다. 위 식을 풀기 위하여 시ㆍ공간 변수들에 대해서 시간영역 방법(time domain method)이 사용되었으며, 이는 주파수영역 방법(frequency domain method)에 비해 물체의 표면형상을 더욱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기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 해석대상인 축류홴의 날개는 Fig.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총 10개로 구성되어 있으나, 계산 시간의 단축과 수렴성의 향상을 위하여 인접하는 두 블레이드 사이의 유동장이 회전방향에 대해 주기적으로 형성되어 있다고 가정하여 단일유로에 대해서만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류홴의 압력과 유량특성은? 축류홴(axial-flow fan)은 산업용 및 가정용 제품에 내장되어 가장 활용도가 높은 유체기계 중 하나로서, 저압에서 대유량의 성능특성을 가지고 있다. 최근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접하고 있는 축류홴의 소음에 대한 관심 또한 지속적으로 높아지면서 전산공력음향학(computational aero-acoustics)을 이용하여 소음을 저감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축류홴은 무엇인가? 축류홴(axial-flow fan)은 산업용 및 가정용 제품에 내장되어 가장 활용도가 높은 유체기계 중 하나로서, 저압에서 대유량의 성능특성을 가지고 있다. 최근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일상생활에서 접하고 있는 축류홴의 소음에 대한 관심 또한 지속적으로 높아지면서 전산공력음향학(computational aero-acoustics)을 이용하여 소음을 저감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전산공력음향학에서 소음예측을 어떤식으로 수행하는가? 최근 컴퓨터 성능향상과 더불어 컴퓨터를 이용한 수치해석 알고리즘의 향상으로 인해 다양한 방법으로 소음예측이 이루어지고 있다. 홴 설계변수에 의해 예측되는 양력계수분포를 이용하여 비정상 하중소음을 예측하는 방법과 날개후단에서의 와동모델을 바탕으로 한 비정상양력에 의한 소음 예측방법 및 홴 날개 주위의 비정상 와동을 비점성 혹은 점 성적 방법으로 계산한 후, 이를 토대로 음향학적 상사성 이* 인하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교신저자, E-mail : sbaelee@inha.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Sharland, I.J., 1964, "Sources of Noise in Axial Flow Fan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 No. 3, pp. 302-322. 

  2. Lighthill, M.J., 1952, "On Sound Generated Aerodynamically; I. General Theory," Proc. Roy. Soc. London Ser. A., Vol. 211, pp. 564-587. 

  3. 배일성, 장성욱, 이승배, 2001, "DRL 축류홴 주위의 난류유동 및 공력소음의 계산," 소음진동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762-767. 

  4. Ffowcs Williams, J.E., and Hawkings, D.L., 1969, "Theory Relating to the Noise of Rotating Machinery,"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0, No. 1, pp. 10-21. 

  5. Lee, C. and Kil, H. G., 2010, "Aero-Acoustic Performance Prediction Method of Axial Flow Fan," The 17th International Congress on Sound & Vibration, Cairo, Egypt ICSV17-633. 

  6. ANSYS CFX-11.0, 2006, ANSYS CFX-Solver Theory Guide, ANSYS Inc. 

  7. Kim, J. H., Kim, J. W., and Kim, K. Y., 2011, "Axial-Flow Ventilation Fan Design Through Multi-Objective Optimization to Enhance Aerodynamic Performance," ASME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Vol. 133, No. 10, Paper 101101(12pp).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