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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적-기계적 반복하중을 받고 있는 엔진 배기매니폴드의 열피로 수명예측
Prediction of Thermal Fatigue Life of Engine Exhaust Manifold under Thermo-mechanical Cyclic Loading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7=no.298, 2010년, pp.911 - 917  

최복록 (강릉원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장훈 (현대자동차 파워트레인해석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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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열적-기계적 주기하중을 받고 있는 엔진 배기매니폴드에 대해서 열응력 해석방법과 열피로수명 예측과정을 제시하였다. 즉, 파손현상이 복잡한 배기시스템의 효율적인 유한요소 모델링 방법과 온도 의존성 재료의 시험결과를 이용한 해석 데이터 구성, 그리고 열사이클 하중에 대한 열응력 및 파손 예측방법을 디젤엔진의 배기매니폴드에 대해서 나타내었다. 일반적으로 배기매니폴드의 파손 취약부에서는 고온영역에서 큰 압축소성변형이 발생하고 냉각시에는 인장의 잔류응력이 나타난다. 따라서 이같은 응력과 변형률의 이력곡선으로부터 소성변형의 진폭 또는 소성에너지의 크기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피로수명을 예측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erformed structural and fatigue analyses of the engine exhaust manifold that was subjected to thermo-mechanical cyclic loading. The methodologies used in this study are based on an approach in which the techniques for modeling the exhaust system, the temperature-dependent proper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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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배기매니폴드의 내구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많이 수행하는 열충격 시험모드를 대상으로 해석적인 방법을 활용해서 내구성을 예측하기 위한 해석과정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시험모드에서는 대부분 고온에서의 유지시간이 매우 짧으므로 크립의 영향은 배제하였으며, 또한 산화에 의한 손상은 일반적으로 열적인 하중으로 인한 손상에 비해 그 효과가 매우 적으므로 고려하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엔진부품 중 매우 복잡한 파손 현상을 나타내는 배기매니폴드에 대해서 정량적인 피로수명 예측을 위한 해석적인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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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엔진에서 배기매니폴드의 역할은? 자동차 엔진에서 배기매니폴드는 엔진의 연소과정에서 발생한 고온의 배기가스를 모아서 촉매와 소음기를 통해 외부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배기매니폴드는 배기가스의 정화 효율과 엔진의 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배기매니폴드의 내구성을 평가하기 위해 열충격 시험모드를 대상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는데, 배제한 요인들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배기매니폴드의 내구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많이 수행하는 열충격 시험모드를 대상으로 해석적인 방법을 활용해서 내구성을 예측하기 위한 해석과정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시험모드에서는 대부분 고온에서의 유지시간이 매우 짧으므로 크립의 영향은 배제하였으며, 또한 산화에 의한 손상은 일반적으로 열적인 하중으로 인한 손상에 비해 그 효과가 매우 적으므로 고려하지 않았다. 그리고 해석모델은 주물형 배기매니폴드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계단계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배기계의 모델링 방법과 비선형 열응력 해석을 위한 열적 하중조건, 주기하중 하에서의 재료의 거동을 정의하는 방법, 그리고 유한요소 해석결과를 이용한 배기매니폴드의 열피로 수명예측 과정이 주요 연구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배기매니폴드의 내구성이 취약한 이유는? 따라서 배기매니폴드는 배기가스의 정화 효율과 엔진의 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구조적인 측면에서 배기매니폴드는 고온의 배기가스가 지나가는 통로이므로 열적인 하중뿐만이 아니라 고온에서의 크립변형과산화작용 등의 영향을 복합적으로 받고 있으므로 내구성이 매우 취약하다.(1~3) 이같은 배기매니폴드의 내구성을 시험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열충격 내구시험과 고온에서의 장시간 연속 운전을 통해서 파손 유무를 판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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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Guy, L., Eric, C., Laetitia, V. and Andrei, C.,2000, "Numerical Lifetime Assessment of EngineParts Submitted to Thermomechanical Fatigue,Application to Exhaust Manifold Design," SAETechnical Paper Series, 2000-01-07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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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Hwang, J. K., Suh, C. M. and Kim, C. H.,2006, "Thermal Fatigue Test of an AnnularStructure," KSME Int. J., Vol. 20., No. 1, pp.59-65. 

  11. ABAQUS Analysis User's Manual, Vol III :Materials. 

  12. Gocmez, T. and Deuster, U., 2009, "AnIntegral Engineering Solution for Design ofExhaust Manifolds," SAE Technical Paper Series,2009-01-1229. 

  13. Manson, S. S., 1996, Thermal Stress andLow-Cycle Fatigue, McGraw-Hill, New York, pp.245-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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