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7=no.298, 2010년, pp.911 - 917
최복록 (강릉원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장훈 (현대자동차 파워트레인해석팀)
In this study, we performed structural and fatigue analyses of the engine exhaust manifold that was subjected to thermo-mechanical cyclic loading. The methodologies used in this study are based on an approach in which the techniques for modeling the exhaust system, the temperature-dependent proper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동차 엔진에서 배기매니폴드의 역할은? | 자동차 엔진에서 배기매니폴드는 엔진의 연소과정에서 발생한 고온의 배기가스를 모아서 촉매와 소음기를 통해 외부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배기매니폴드는 배기가스의 정화 효율과 엔진의 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 |
배기매니폴드의 내구성을 평가하기 위해 열충격 시험모드를 대상으로 해석을 수행하였는데, 배제한 요인들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배기매니폴드의 내구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많이 수행하는 열충격 시험모드를 대상으로 해석적인 방법을 활용해서 내구성을 예측하기 위한 해석과정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시험모드에서는 대부분 고온에서의 유지시간이 매우 짧으므로 크립의 영향은 배제하였으며, 또한 산화에 의한 손상은 일반적으로 열적인 하중으로 인한 손상에 비해 그 효과가 매우 적으므로 고려하지 않았다. 그리고 해석모델은 주물형 배기매니폴드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계단계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배기계의 모델링 방법과 비선형 열응력 해석을 위한 열적 하중조건, 주기하중 하에서의 재료의 거동을 정의하는 방법, 그리고 유한요소 해석결과를 이용한 배기매니폴드의 열피로 수명예측 과정이 주요 연구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
배기매니폴드의 내구성이 취약한 이유는? | 따라서 배기매니폴드는 배기가스의 정화 효율과 엔진의 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구조적인 측면에서 배기매니폴드는 고온의 배기가스가 지나가는 통로이므로 열적인 하중뿐만이 아니라 고온에서의 크립변형과산화작용 등의 영향을 복합적으로 받고 있으므로 내구성이 매우 취약하다.(1~3) 이같은 배기매니폴드의 내구성을 시험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열충격 내구시험과 고온에서의 장시간 연속 운전을 통해서 파손 유무를 판단하고 있다. |
Guy, L., Eric, C., Laetitia, V. and Andrei, C.,2000, "Numerical Lifetime Assessment of EngineParts Submitted to Thermomechanical Fatigue,Application to Exhaust Manifold Design," SAETechnical Paper Series, 2000-01-0789.
Thomas, J. J., Verger, L., Bignonnet, A. andCharkaluk, E., 2004, "Thermomechanical Designin the Automotive Industry," Fatigue FractureEngineering Material Structure, Vol. 27, pp.887-895.
Choi, B. L., Chang, H. and Park, K. H., 2004,"Low Cycle Thermal Fatigue of Engine ExhaustManifold," Int. J. of Automotive Technology, Vol.5, No. 4, pp. 297-302.
Cesar, A. D., Waldek, W. B. and Dirceu, S.,2001, "Thermomechanical Fatigue : TestingMethods and Appilication," SAE Technical PaperSeries, 2001-01-4068.
Datta, P. and Liddy, R., 2002, "CorrelationStudy of Exhaust Manifold - Lab Test Results vsCustomer Fleet Results," SAE Technical PaperSeries, 2002-01-1317.
Amible, S., Cahpuliot, S., Constantinescu, A.and Fissole, A., 2009, "A Computational LifetimePrediction of a Thermal Shock Experiment. Part1 : Thermomechanical Modelling and LifetimePrediction," Fatigue Fracture Engineering MaterialStructure, Vol. 29, pp. 209-217.
Charkaluk, E., Bognonnet, A., Constantinescu,A. and DangVan, K., 2002, "Fatigue Design ofStructure under Thermomechanical Loading," Fat.Frac. Eng. Material Structure 25, pp. 1199-1206.
Yoshimasa, W., Kazuhiko, S., Shogo I. andKaxuaki N., 1998, "Thermal Fatigue LifePrediction for Stainless Steel Exhaust Manifold,"SAE Technical Paper Series, 980841.
Mamiya, N., Masuda, T. and Noda, Y., 2002,"Thermal Fatigue Life of Exhaust ManifoldsPredicted by Simulation," SAE Technical PaperSeries, 2002-01-0954.
ABAQUS Analysis User's Manual, Vol III :Materials.
Gocmez, T. and Deuster, U., 2009, "AnIntegral Engineering Solution for Design ofExhaust Manifolds," SAE Technical Paper Series,2009-01-1229.
Manson, S. S., 1996, Thermal Stress andLow-Cycle Fatigue, McGraw-Hill, New York, pp.245-27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