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B. Part B, v.17B no.3, 2010년, pp.215 - 226
박순용 (경북대학교 IT대학 컴퓨터학부) , 박고광 (경북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학부)
The structured-light 3D reconstruction technique uses a coded-pattern to find correspondences between the camera image and the projector image. To calculate the 3D coordinates of the correspondences, it is necessary to calibrate the camera and the projector. In addition, the calibration results aff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일치점의 3차원 좌표를 계산하기 위해서 어떤 것이 선행되어야 하는가? | 구조광(structured-light)을 이용한 3차원 복원 기술은 카메라 영상과 프로젝터 영상에서 구조광 코드(code)의 일치점을 탐색하고 그 점의 3차원 좌표를 획득하는 기술이다. 일치점의 3차원 좌표를 계산하기위해서는 카메라와 프로젝터의 보정(calibration)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복원된 3차원 형상의 정확도는 카메라와 프로젝터의 보정 결과에 영향을 받는다. | |
구조광(structured-light)을 이용한 3차원 복원 기술이란? | 구조광(structured-light)을 이용한 3차원 복원 기술은 카메라 영상과 프로젝터 영상에서 구조광 코드(code)의 일치점을 탐색하고 그 점의 3차원 좌표를 획득하는 기술이다. 일치점의 3차원 좌표를 계산하기위해서는 카메라와 프로젝터의 보정(calibration)이 선행되어야 한다. | |
1차원 직선을 이용한 보정기술은 어떤 것의 보정이라 할 수 있는가? | 직선의 자세를 고정한 후 평면 보정면을 자유롭게 이동하여 직선의 영상을 다양하게 구하고 서로 다른 보정면에 투영된 직선상의 동일한 3차원 점의 좌표값의 비례관계 (cross ratio)를 이용하여 프로젝터를 보정하였다. 이 방식은 카메라와 프로젝터에서 투사한한 개의 직선에 대한 보정이므로 2차원 프로젝터 영상과 카메라의 보정이라기보다는 카메라와 라인 레이저 (line laser) 와의 보정이라 할 수 있다. |
M. Ashdown, R. Sukthankar, "Robust Calibration of Camera-Projector System for Multi-Planar Displays," Tech Report: HPL-2003-24, 2003.
X. Chen, J. Xi, Y. Jin, J. Sun, "Accurate Calibration for a Camera?Projector Measurement System based on Structured Light Projection," Optical and Lasers in Engineering, Vol.47, No.3,4 pp.310-319, 2009.
G. Falcao, N. Hurtos, J. Massich, "Plane-based Calibration of a Projector-Camera System," VIBOT Master 2008.
R. Hartley and A. Zisserman, "Multiple View Geometry in Computer Vision, 2nd Edition," Cambridge, 2003.
J. Mosnier, F. Berry and O. Ait-Aider, "A New Method for Projector Calibration Based on Visual Servoing," IAPR Conference on Machine Vision Applications, 2009.
P. Song, S. Winkler, and J. Tedjokusumo, "A Tangible Game Interface Using Projector-Camera Systems," HCI 2007. LNCS, Vol.4551, pp.956?965, 2007.
E. Trucco, A. Verri, "Introductory Techniques for 3-D Computer Vision", Prentice Hall, 1998.
Z. Zhang, "A Flexible New Technique for Camera Calibration,"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22, No.11, pp.1330-1334, 2000.
S. Zhang, P. Huang, "Novel Method for Structured Light System Calibration," Optical Engineering, Vol.45, No.9, pp. 083601, 2006.
F. Zhou, G. Zhang, "Complete Calibration of a Structured Light Stripe Vision Sensor Through Planar Target of Unknown Orientations," Image and Vision Computing, Vol. 23, No. pp.59-67, 2004.
F. Zhou, G. Zhang, "Complete Calibration of a Structured Light Stripe Vision Sensor Through Planar Target of Unknown Orientations," Image and Vision Computing, Vol. 23, pp.59?67, 2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