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조광 방식 3차원 복원을 위한 간편한 프로젝터-카메라 보정 기술
An Easy Camera-Projector Calibration Technique for Structured Light 3-D Reconstruction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B. Part B, v.17B no.3, 2010년, pp.215 - 226  

박순용 (경북대학교 IT대학 컴퓨터학부) ,  박고광 (경북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구조광(structured-light)을 이용한 3차원 복원 기술은 카메라 영상과 프로젝터 영상에서 구조광 코드(code)의 일치점을 탐색하고 그 점의 3차원 좌표를 획득하는 기술이다. 일치점의 3차원 좌표를 계산하기위해서는 카메라와 프로젝터의 보정(calibration)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복원된 3차원 형상의 정확도는 카메라와 프로젝터의 보정 결과에 영향을 받는다. 기존의 카메라-프로젝터 보정 기술은 고가의 장치를 사용하거나 복잡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시간과 비용에 대한 효율성이 낮았다. 본 논문에서는 쉽고도 정밀한 카메라-프로젝터 보정 기술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기술은 복잡한 장치 또는 알고리즘이 필요치 않고 영상처리 기술로만 구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3차원 형상복원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두 종류의 카메라-프로젝터 장치에 대한 보정 실험 결과를 보였으며, 보정된 카메라와 프로젝터의 투영 오차 및 월드 기준점의 3차원 복원 오차를 측정하여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정밀도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uctured-light 3D reconstruction technique uses a coded-pattern to find correspondences between the camera image and the projector image. To calculate the 3D coordinates of the correspondences, it is necessary to calibrate the camera and the projector. In addition, the calibration results aff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치점의 3차원 좌표를 계산하기 위해서 어떤 것이 선행되어야 하는가? 구조광(structured-light)을 이용한 3차원 복원 기술은 카메라 영상과 프로젝터 영상에서 구조광 코드(code)의 일치점을 탐색하고 그 점의 3차원 좌표를 획득하는 기술이다. 일치점의 3차원 좌표를 계산하기위해서는 카메라와 프로젝터의 보정(calibration)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복원된 3차원 형상의 정확도는 카메라와 프로젝터의 보정 결과에 영향을 받는다.
구조광(structured-light)을 이용한 3차원 복원 기술이란? 구조광(structured-light)을 이용한 3차원 복원 기술은 카메라 영상과 프로젝터 영상에서 구조광 코드(code)의 일치점을 탐색하고 그 점의 3차원 좌표를 획득하는 기술이다. 일치점의 3차원 좌표를 계산하기위해서는 카메라와 프로젝터의 보정(calibration)이 선행되어야 한다.
1차원 직선을 이용한 보정기술은 어떤 것의 보정이라 할 수 있는가? 직선의 자세를 고정한 후 평면 보정면을 자유롭게 이동하여 직선의 영상을 다양하게 구하고 서로 다른 보정면에 투영된 직선상의 동일한 3차원 점의 좌표값의 비례관계 (cross ratio)를 이용하여 프로젝터를 보정하였다. 이 방식은 카메라와 프로젝터에서 투사한한 개의 직선에 대한 보정이므로 2차원 프로젝터 영상과 카메라의 보정이라기보다는 카메라와 라인 레이저 (line laser) 와의 보정이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M. Ashdown and Y. Sato, "Steerable Projector Calibration,"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CVPR'05), 2005. 

  2. M. Ashdown, R. Sukthankar, "Robust Calibration of Camera-Projector System for Multi-Planar Displays," Tech Report: HPL-2003-24, 2003. 

  3. X. Chen, J. Xi, Y. Jin, J. Sun, "Accurate Calibration for a Camera?Projector Measurement System based on Structured Light Projection," Optical and Lasers in Engineering, Vol.47, No.3,4 pp.310-319, 2009. 

  4. H. Cui, N. Dai, T. Yuan, X. Cheng, W. Liao, "Calibration Algorithm for Structured Light 3D Vision Measuring System," Congress on Image and Signal Processing, Vol.2, 2008. 

  5. G. Falcao, N. Hurtos, J. Massich, "Plane-based Calibration of a Projector-Camera System," VIBOT Master 2008. 

  6. C. Haihua, D. Ning, Y. Tianran, C. Xiaosheng, L. Wenhe, "Calibration Algorithm for Structured Light 3D Vision Measuring System," Congress on Image and Signal Processing, 2008. 

  7. R. Hartley and A. Zisserman, "Multiple View Geometry in Computer Vision, 2nd Edition," Cambridge, 2003. 

  8. D. Huynh, "Calibration of a Structured Light System: A Projective Approach,"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CVPR '97), pp. 225-230, 1997. 

  9. M. Kimura, M. Mochimaru, T. Kanade, "Projector Calibration using Arbitrary Planes and Calibrated Camera,"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pp. 18-23 2007. 

  10. J. Mosnier, F. Berry and O. Ait-Aider, "A New Method for Projector Calibration Based on Visual Servoing," IAPR Conference on Machine Vision Applications, 2009. 

  11. R. Raskar, P. Beardsley, "Self Correcting Projector," IEEE Computer Society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CVPR), Vol.2, pp.504-508, 2001. 

  12. P. Song, S. Winkler, and J. Tedjokusumo, "A Tangible Game Interface Using Projector-Camera Systems," HCI 2007. LNCS, Vol.4551, pp.956?965, 2007. 

  13. E. Trucco, A. Verri, "Introductory Techniques for 3-D Computer Vision", Prentice Hall, 1998. 

  14. K. Yamauchi, H. Saito and Y. Sato, "Calibration of a Structured Light System by Observing Planar Object from Unknown Viewpoints," 1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ttern Recognition (ICPR 2008), 2008. 

  15. Z. Zhang, "A Flexible New Technique for Camera Calibration,"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22, No.11, pp.1330-1334, 2000. 

  16. S. Zhang, P. Huang, "Novel Method for Structured Light System Calibration," Optical Engineering, Vol.45, No.9, pp. 083601, 2006. 

  17. F. Zhou, G. Zhang, "Complete Calibration of a Structured Light Stripe Vision Sensor Through Planar Target of Unknown Orientations," Image and Vision Computing, Vol. 23, No. pp.59-67, 2004. 

  18. F. Zhou, G. Zhang, "Complete Calibration of a Structured Light Stripe Vision Sensor Through Planar Target of Unknown Orientations," Image and Vision Computing, Vol. 23, pp.59?67,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