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살아있는 자작나무를 이용한 차가버섯 자실체 생산
Fruit-body Production of Inonotus obliquus on Living Betula platyphylla var. japonica 원문보기

한국균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mycology, v.38 no.1, 2010년, pp.83 - 84  

박현 (국립산림과학원 바이오에너지연구과) ,  가강현 (국립산림과학원 바이오에너지연구과) ,  이봉훈 (국립산림과학원 바이오에너지연구과) ,  유성열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차가버섯(Inonotus obliquus) 종균을 살아있는 자작나무(Betula platyphylla var. japonica)에 접종하여 자실체 덩어리가 형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형성된 자실체 덩어리는 국내에서 채집한 자실체 덩어리와 비슷한 모양이었으며 단지 그 크기가 작았다. 직경은 1.1~4.8 cm를 나타내었고, 높이는 0.5~2.0 cm이었다. 접종 후 5년 정도의 기간이면 자실체의 수확이 가능하리라고 예상되었지만, 자실체의 생장 등을 고려하여 경제적으로 적정한 수확시기 결정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inoculated the spawn of Inonotus obliquus on living trees of Betula platyphylla var. japonica, and could get several fruiting bodies from the inoculations. The fruiting body showed almost the same feature of that collected from natural habitats in Korea, while the size was much smaller than tha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에서 차가버섯은 장(2002)과 이 등(2005)에 의하여 일본에서 수집된 균사의 배양조건 연구가 보고된 이후, 박 등(2005)에 의하여국내에서처음으로 거제수나무(Betula costata)에서분리를하였고, 이들의배양특성에대한연구(이등, 2007)와 인공접종 시도(이 등, 2008)로 발전되어 진행되었다. 특히, 인공접종을 통하여 균사가 안정적으로 활착되는 것을 확인한 바 있었는데(이 등, 2008), 이러한 연구의 후속 연구로서 인공 접종된 자작나무에서 균핵이 발달됨을 확인할 수 있었기에 그 결과를 보고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가버섯의 성공적인 재배를 위해 배양 균사를 이용하는 연구와 차가 균핵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방법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이유는? 차가버섯(Inonotus obliquus)은 유럽에서 민간요법으로 사용되어 온 균핵(菌核)으로서,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인체 종양 세포주에 미치는 영향 등이 보고되면서(차 등, 2007),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자실체나 배양 균사를 이용하려는 노력이 활발히전개되고있다. 한편, 이들에 대한 재배성공은 아직 보고된 바 없는 반면, 차가 균핵에서 추출된 멜라닌과 배양 균사에서 합성된 멜라닌의 화학구조가 다르게 나타나 약리성분의 차이가 발생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지므로(Kukulyanskaya et al., 2002), 배양 균사를 이용하는 연구와 더불어 균핵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의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있다.
국내에서처음으로 차가버섯을 분리했던 나무는? 국내에서 차가버섯은 장(2002)과 이 등(2005)에 의하여 일본에서 수집된 균사의 배양조건 연구가 보고된 이후, 박 등(2005)에 의하여국내에서처음으로 거제수나무(Betula costata)에서분리를하였고, 이들의배양특성에대한연구(이등, 2007)와 인공접종 시도(이 등, 2008)로 발전되어 진행되었다. 특히,인공접종을 통하여 균사가 안정적으로 활착되는 것을 확인한 바 있었는데(이 등, 2008), 이러한 연구의 후속 연구로서 인공 접종된 자작나무에서 균핵이 발달됨을 확인할 수 있었기에 그 결과를 보고한다.
자작나무에 접종한 차가버섯 자실체의 생장 결과는? japonica)에 접종하여 자실체 덩어리가 형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형성된 자실체 덩어리는 국내에서 채집한 자실체 덩어리와 비슷한 모양이었으며 단지 그 크기가 작았다. 직경은 1.1~4.8 cm를 나타내었고, 높이는 0.5~2.0 cm이었다. 접종 후 5년 정도의 기간이면 자실체의 수확이 가능하리라고 예상되었지만, 자실체의 생장 등을 고려하여 경제적으로 적정한 수확시기 결정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박현, 이봉훈, 박원철. 2005. 점봉산 거제수나무에서 분리한 차가버섯의 배양특성. 한국버섯학회지 3:71-74. 

  2. 이봉훈, 박현, 박원철, 윤갑희, 장지연, 유성열, 가강현. 2007. 국내 수집 차가버섯 균주의 배양특성과 유전적 유연관계 분석. 한국균학회지 35(1):28-32. 

  3. 이봉훈, 가강현, 박현, 이혜민, 박원철, 유성열. 2008. 자작나무를 이용한 차가버섯균의 인공접종. 한국균학회지 36(2):144-147. 

  4. 이원호, 박영진, 김호경, 차주영, 김태웅, 성재모. 2005. 차가버섯(Inonotus obliquus)의 배양조건과 균핵 형성. 한국균학회지 33(2):59-63. 

  5. 장현유. 2002. 차가버섯(Innotus obliqua) 인공재배를 위한 균사 배양적 특성. 한국자원식물학회지 15(1):135-143. 

  6. 차재영, 박상현, 허진선, 조영수. 2007. 발효 차가버섯 추출물이 인체 종양세포주 증식에 미치는 영향. 생명과학회지 17(5):671-677. 

  7. Kukulyanskaya, T. A., Kurchenko, N. V., Kurchenko, V. P. and Babitskaya, V. G. 2002. Physicochemical properties of melanins produced by the sterile form of Inonotus obliquus in natural and cultivated fungus. Applied Biochemistry and Microbiology 38(1):58-6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