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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식 유형에 따른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과 정상 아동 간의 조음기관 수행력 비교
Differences on Articulators' Function according to Feeding Subtypes between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and Normal Children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2 no.2, 2010년, pp.93 - 100  

김선희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  안종복 (가야대학교 언어치료청각학과) ,  이옥분 (위스콘신대학교 와이즈만 센터) ,  권도하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of feeding ability and articulatory function in the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and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according to feeding subtypes. The feeding subtypes were limited by chewing, cup drinking and spoon feeding. 14 ch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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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뇌성마비 아동들은 섭식 동안에 일반적으로 전반적인 섭식 기능이 낮기 때문에, 개별 조음기관의 기능도 낮을 것이라고 유추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를 통하여 섭식의 하위 유형에 따른 특정 조음기관의 기능을 파악하게 됨으로써 섭식의 하위 유형에 따른 조음기관의 기능 지도가 가능하게 하는 기초를 마련한 것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뇌성마비 아동들과 정상 아동들 간에 섭식의 하위 유형에 따른 입술, 혀, 아래턱, 볼 등의 기관들의 전체 및 개별 수행력 차이를 각각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뇌성마비 아동들에게서 섭식 하위 유형과 관련된 개별 구강 조음 기관 수행력 간에 상관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들과 정상 아동들 간에 섭식 하위 유형에 따른 조음기관 수행력의 차이와 상관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두 집단 간 저작하기, 컵으로 마시기 및 숟가락으로 먹기에 따라 전체 및 개별 조음기관 수행력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뇌성마비 아동들과 정상 아동들 간에 섭식의 하위 유형에 따른 입술, 혀, 아래턱, 볼 등의 기관들의 전체 및 개별 수행력 차이를 각각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뇌성마비 아동들에게서 섭식 하위 유형과 관련된 개별 구강 조음 기관 수행력 간에 상관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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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섭식 능력은 언제 이루어지기 시작하는가? 섭식 능력은 영유아기와 아동기에 구강 기관들의 기초적인 감각 및 운동 기능이 발달함에 따라 발달이 이루어지기 시작하고, 성인기에 그러한 능력이 더욱 세련되고 정교해지는 과정을 거쳐 완성된다. 영유아들은 구강으로 들어온 외부 자극물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과정을 통하여 구강 기관들의 감각 능력이 발달되며, 연속적으로 움직이고 상호 협력하는 연습을 통하여 운동 능력이 발달하게 된다(Morris, 2000).
섭식이란 무엇인가? 즉, 음식물 섭취를 통해 인간이 활동하는 에너지원을 얻게 된다. 이섭취 과정에서 액체, 고체 혹은 반고체 상태와 같은 다양한 재질의 음식을 구강 안으로 가져온 이후에 혀, 입술, 볼, 아래턱 등의 섭식 기관을 사용하여 처리하는 것을 섭식(feeding)이라고 한다(Morris, 2000).
음식물 섭취를 통해 에너지원을 얻게 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섭식이란 무엇인가? 즉, 음식물 섭취를 통해 인간이 활동하는 에너지원을 얻게 된다. 이섭취 과정에서 액체, 고체 혹은 반고체 상태와 같은 다양한 재질의 음식을 구강 안으로 가져온 이후에 혀, 입술, 볼, 아래턱 등의 섭식 기관을 사용하여 처리하는 것을 섭식(feeding)이라고 한다(Morris,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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