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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초기 섭식능력과 조음기관 구조평가 및 말 명료도와의 관련성 연구
A study on relationships between the Initial Food Consumption Ability of Articulation Production and Intelligibility in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5, 2014년, pp.281 - 293  

이혜정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언어치료학과) ,  김화수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및 국제재활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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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 4-15세까지의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초기 섭식능력이 조음기관 구조평가와 말 명료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총 30명의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섭식 능력에 대해 설문하여, 뇌성마비 아동의 조음기관 구조평가와 말 명료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조음기관 구조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음식삼키기 가능여부와 병원서 섭식에 대한 치료경험여부, 깨물어 씹기 가능여부, 유동식 섭취가능여부, 섭식에 특별한 방법과 도구 사용여부, 식사 중 문제행동여부, 가누기 시작시기에서 조음평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초기 섭식능력이 조음기관 구조평가와 말 명료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help fine some factors of how the Initial food consumption ability affects articulation production and intelligibility in children at aged 4-15 with cerebral palsy. According to the factor analysis of articulation production, here are some positive articulation productions; the ab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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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동용 발음검사(APAC: Assessment of Phonology and Articulation for Children)[15]는 조음음운 능력이 연령에 알맞은지를 평가하는 검사도구로써, 일반아동, 언어 발달 지체아동을 대상으로 조음음운발달이 생활연령, 언어연령에 적합한지를 알아볼 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구체적으로 어떤 말소리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알아보거나 단어와 연결발화에서의 조음음운능력의 차이가 있는 지도 살펴볼 수 있다. 검사대상은 만 3세 이상의 취학 전 아동이나 취학 전 아동 수준의 조음음운 능력을 보이는 취학 아동에게 실시할 수 있는데, 측정내용으로는 포도, 사탕, 컵, 양말, 모자, 우산, 꽃, 이빨 등 총 37개의 단어를 검사하였다.
  • 본 연구는 만 4-15세까지의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초기 섭식능력이 조음기관 구조평가와 말 명료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조음기관 구조평가와 말 명료도와의 상관분석 결과 U-TAP와 APAC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음기관 구조평가와 말 명료도는 유의미한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구강 운동 기능과 말 산출능력과 관련성에 대해 선행 연구마다 서로 주장들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 결과는 혀 강도와 말명료도 간의 관련성이 없다고 주장 하는 몇몇 선행연구[16][17]에서는 파킨슨 환자들과 정상인의 혀 강도를 비교하였는데 두집단 간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이 본 연구결과와 달리 말명료도와 같은 말 산출 특성과 혀 강도 사이에 의미 있는 관계를 찾지 못했다는 결과를 제시한 몇몇의 연구에서는 말 명료도와 같은 말 산출을 측정하는데 혀 근육 약화가 관련이 없고 화자의 다양성, 제시되는 자극 다양화, 청자의 여러 요소가 말명료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뇌성마비 아동의 초기 섭식과 관련된 부모보고의 설문조사를 통해 뇌성마비 아동의 초기 섭식 능력과 조음기관 구조·기능 선별검사 및 말 명료도와의 관련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뇌성마비 아동들이 조음기관 구조·기능 선별검사와 말 명료도를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안 모색과 뇌성마비 아동에 대한 의식 전환을 유도하여 향후 뇌성마비 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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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기 섭식이란? 초기 섭식이란 삼키기, 빨기, 씹기, 혼자 먹기 등으로 아동의 정상적인 섭식 발달과정에서 삼키기, 빨기, 씹기의 과정으로 나타날 수 있는 섭식 기능을 일컫는 것으로 초기 섭식능력 척도에 사용된 척도 문항은 ‘아동의 섭식을 위해 특별한 방법이나 도구를 사용하나요’, ‘병원이나 다른 기관에서 섭식에 대해 안내받거나 치료받은 적이있나요’, ‘아동이 수유를 했나요’, ‘목 가누기가 가능한가요’, ‘1-5개월경에 빨기가 가능했나요’, ‘5-7개월경에 미음 같은 것을 삼킬 수 있었나요’, ‘7-9개월경에 오물거리며 음식삼키기가 가능했나요’, ‘9-12개월경에 잘근잘근 씹고 음식 삼키기가 가능했나요’, ‘12-18개월경에 깨물어 먹거나, 갈기, 잘게 부수어 씹기가 가능했나요’, ‘아동은 유동식을 먹을 수 있었나요’, ‘아동이 스스로 먹을 수 있었나요’, ‘아동의 섭식을 위해 특별한 방법이나 도구를 사용했나요’, ‘아동은 30분 내에 식사를 마칠 수 있나요’, ‘식사하는 동안 아동이 보이는 문제행동이 있나요’, ‘양치하기에 있어서 예민함을 보였나요’, ‘아동은 먹을 때 외에 다른 활동을 할 때에도 침흘리기가 관찰되는가’, ‘식사시 아동이 보였던 사래, 구역질 등의 문제행동이 자주 관찰되었 는가’, ‘현재도 아동이 보이는 반사패턴이 있나요’ 등 기구사용 및 치료에 대한 평가문항 3문항, 반응형태 및 발달시기를 평가하는 문항 15문항 등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말 명료도의 척도 문항은 무엇을 사용하였는가? 또한 전반적인 명료도가 어느 정도일 것이라는 추정이 가능할 뿐이고 다른 조음장애 평가지표와 비교가 어렵다. 말 명료도 척도 문항은 우리말 조음-음운 평가(U-TAP: Urimal Test of Articulation and Phonology)[14]와 아동용 발음검사(APAC: Assessment of Phonology and Articulation for Children)[15]를 사용 하였는데 우리말 조음-음운 평가(U-TAP)는 우리나라 자음 또는 모음 말소리에 문제를 보이는 조음․음운장애 아동 및 성인이 단어와 문장에서 산출하는 발음을 체계 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생활연령에 비해 조음발달이 늦거나 조음이 명료하지 않아 조음장애가 의심되는 아동의 조음평가에 적용된다.
아동들의 초기 섭식의 문제 특징은? 섭식의 문제는 대부분 출생 직후 나타나는 문제이며, 이는 구강기관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초기 섭식의 어려움은 아동들에게 부적절한 자세와구강 움직임으로 인해 잘못된 섭식 패턴을 학습시키고, 식사 시 이러한 섭식패턴이 학습되어 나타난다. 섭식 과정에서 빨기, 씹기, 삼키기에 문제를 보이게 되며, 짧은 호흡으로 인한 빨기와 삼키기의 문제, 혀의 좁은 움직임으로 인한 음식물 이동과 씹기의 문제를 야기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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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J. C. Hardy, Cerebral palsy. Englewood cliffs(NJ): Prentice-Hall, 1983. 

  2. Sun-Hee Jang, The Effect of the Oral Articulatory Training Program on Ariculation Correction in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Graduate School of Rehabilitation Science Daegu University, 2009. 

  3. Eun-Jung Park, Effect of facial-and tongue-muscle Massage Techniques on Oral Motor Function and Articulation Accuracy in Adolescents of Spastic Cerebral Palsy. Graduate School of Rehabilitation Science Daegu University, 2011. 

  4. R. Manikam, J. A. Perman, Pediatric feeding disorders. Journal of Clinical Gastroenterology, Vol. 30, No. 1, pp. 34-36, 2000. 

  5. DOI: 10.1016/j.jpeds.2004.05.019 

  6. DOI: 10.1111/j.1469-8749.2001.tb00185.x 

  7. DOI:10.1159/000061844 

  8. Mi-Nam Woo, The Effect of the Feeding Program For The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Graduate School Daegu University, 2005. 

  9. Su-Jeong Chang, Correlation between chewing skills and speech intelligibility of one syllable in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Greaduate School Ewha Womans University, 2005. 

  10. S. H. Kim, J. B. Ahn, D. H. Kwon, A Correlation Studying between Feeding Skills and Percent of Correct Articulation of the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Vol. 17, No. 4, pp. 1-17, 2008. 

  11. Seon-Kyoung Kim, A Case Study on the Effects of a Chewing Program on the Intelligibility of Nonsense Syllable Preschool Children with Athetoid Cerebral Palsy. Graduate School Ewha Woman University, 2011. 

  12. E. M. Wilson, K. C. Hustad, Early Feeding Abilitie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 Parental Report Study. J Med Speech Lang Pathol, 2009; MARCH: nihpa 57357. 

  13. M. J. Shin, J. O. Kim, S. O. Lee, S. Y. Lee, SMST: Speech Mechanism Screening Test. Seoul: Hakjisa 2010. 

  14. Y. T. Kim, M. J. Shin, Urimal test of articulation and phonology(U-TAP). Seoul: Hakjisa, 2004. 

  15. M. J. Kim, S. Y. Bae, C. G. Bak, Pronunciation assessment for children(APAC). Incheon: Hyubeu Alaenssi, 2007. 

  16. DOI: 10.1093/gerona/60.5.667 

  17. L. P. Solomon, D. A. Robin, Strength, endurance, and stability of the tongue and hand Parkinson's Disease.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Vol. 43, No. 2, pp. 256-267, 2000. 

  18. S. H. Kim, J. B. Ahn, O. B. Lee, D. H. Kwon. Differences on Articulators' Function according to Feeding Subtypes between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and Normal Children. Korean Journal of Speech, Vol. 2, No. 2, pp. 93-100, 2010. 

  19. Ji-Yeun Woo, The Effect of Eating Training on the Development of Verbal Function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Graduate School Daegu University,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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