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식장애가 있는 뇌성마비아동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구강 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의 효과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Oral Sense Play Treatment Program on the Social Enhancement in Dysphagic Children with Cerebral Palsy원문보기
Purpose : In this study, we would like to apply oral sensory play therapy program to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who have sensitive oral senses to find out the effect on oral sensory ability, oral function, performance ability and sociality. Methods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0 children dia...
Purpose : In this study, we would like to apply oral sensory play therapy program to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who have sensitive oral senses to find out the effect on oral sensory ability, oral function, performance ability and sociality. Methods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0 children diagnosed with cerebral palsy, and 10 experimental groups and 10 control groups. Oral sensory play therapy programs, including oral sensory programs, were conducted in the experimental group, while only oral sensory programs were conducted in the control group. Oral Sensory Treatment Level was used to identify the sensory profile and the overall oral function of the oral function was used, and the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of 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 (COPM) were examined to find out the performance of the work, and social skills were examined for social skills (SMS). Results : The level of oral sensory treatment, overall oral function, work performance and sociality all increased significantly in the experimental group, but the oral sense and oral function in the control group were significantly increased, but not significantly in the case of work performance and sociality. Conclusion : Through this study, we confirmed that oral sensory play therapy program is an effective arbitration method for oral sensation, oral function, work performance and social enhancement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study of arbitration protocols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with oral sensory problems will have to be more active.
Purpose : In this study, we would like to apply oral sensory play therapy program to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who have sensitive oral senses to find out the effect on oral sensory ability, oral function, performance ability and sociality. Methods :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0 children diagnosed with cerebral palsy, and 10 experimental groups and 10 control groups. Oral sensory play therapy programs, including oral sensory programs, were conducted in the experimental group, while only oral sensory programs were conducted in the control group. Oral Sensory Treatment Level was used to identify the sensory profile and the overall oral function of the oral function was used, and the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of 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 (COPM) were examined to find out the performance of the work, and social skills were examined for social skills (SMS). Results : The level of oral sensory treatment, overall oral function, work performance and sociality all increased significantly in the experimental group, but the oral sense and oral function in the control group were significantly increased, but not significantly in the case of work performance and sociality. Conclusion : Through this study, we confirmed that oral sensory play therapy program is an effective arbitration method for oral sensation, oral function, work performance and social enhancement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study of arbitration protocols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with oral sensory problems will have to be more active.
본 연구는 구강방어를 가지고 있는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구강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의 적용이 구강기능, 작업수행능력,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군에서 아동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한 구강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대조군에서는 치료사에 의해 제공된 수동적 감각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흥미와 참여를 증진하기 위한 구강 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이 섭식장애를 가지는 뇌성마비 아동의 구강 기능, 작업 수행,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A 시와 B 시의 아동발달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아동 중 전문의로부터 뇌성마비로 진단받은 총 20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험군 10명, 대조군 10명을 무작위 분류하여 선정하였다.
뇌성마비 아동의 섭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감각 기반 중재가 있으나, 기존의 연구에서는 아동에게 중요한 작업인 놀이를 기반으로 한 중재는 미비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뇌성마비 아동 중 구강 감각이 예민한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한 구강 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구강 감각 능력, 구강 기능, 작업수행 능력,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구강 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은 구강 운동 프로그램 20분, 휴식 5분, 구강 감각 놀이 프로그램 20분, 마무리 5분을 실시하였다. 중재 시 아동에게 체간은 직립 자세로 만든 뒤 골반, 무릎, 발목은 90도 굴곡 하여 바른 자세로 앉도록 하였다.
실험군의 경우 각 아동의 흥미와 난이도를 고려하여 구강 운동 프로그램과 함께 제공된 구강 감각 놀이 프로그램을 8주간 주 2회 50분간 총 16회기 실시하고, 대조군은 구강 감각 놀이 프로그램 없이 각각의 뇌성마비 아동의 먹기와 관련된 감각 및 운동적 접근을 이용해 구강 근육 강화를 증진하기 위한 구강 감각 운동적 접근법에 기반을 둔 치료사의 수동적인 감각 입력에 의존한 구강 감각 치료만을 50분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구강 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은 아동 작업치료 경력 5년 차 이상 2인의 작업치료사에 의해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구강방어를 가지고 있는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구강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의 적용이 구강기능, 작업수행능력,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군에서 아동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한 구강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대조군에서는 치료사에 의해 제공된 수동적 감각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구강 방어를 가지고 있는 뇌성마비 아동에게 8주간 주 2회 50분간 총 16회기의 구강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하였을 때, 구강기능, 작업수행능력, 사회성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다.
실험군의 경우 각 아동의 흥미와 난이도를 고려하여 구강 운동 프로그램과 함께 제공된 구강 감각 놀이 프로그램을 8주간 주 2회 50분간 총 16회기 실시하고, 대조군은 구강 감각 놀이 프로그램 없이 각각의 뇌성마비 아동의 먹기와 관련된 감각 및 운동적 접근을 이용해 구강 근육 강화를 증진하기 위한 구강 감각 운동적 접근법에 기반을 둔 치료사의 수동적인 감각 입력에 의존한 구강 감각 치료만을 50분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구강 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은 아동 작업치료 경력 5년 차 이상 2인의 작업치료사에 의해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상자 선정 기준에 의거 총 20명의 연구 대상자를 선정하였으며, 구강 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실험군 10명과 대조군 10명으로 임의표본추출을 하여 실시하였다(Table 1).
본 연구는 2019년 3월부터 2019년 8월까지 A 시와 B 시 소재의 아동발달센터 2곳을 이용하고 있는 뇌성마비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대상자 선정 기준에 충족하는 아동 중 아동과 보호자가 구강 감각 놀이 치료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고 연구 목적에 동의하여 보호자의 동의서를 제출한 자를 연구 대상자로 구성하였다.
대상자 선정 기준에 충족하는 아동 중 아동과 보호자가 구강 감각 놀이 치료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고 연구 목적에 동의하여 보호자의 동의서를 제출한 자를 연구 대상자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선정 기준은 뇌성마비로 진단받은 자 중 구강 기능 척도 검사를 실시하여 점수가 40점 이하인 자, 감각 프로파일검사 상 구강 민감성 항목이 26점 미만으로 문제범주(definite different)에 속하는 아동, 과거 구강 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을 받아본 적이 없는 아동, 치료사의 지시를 알아들을 수 있는 아동, 연구에 대한 설명을 듣고 보호자가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흥미와 참여를 증진하기 위한 구강 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이 섭식장애를 가지는 뇌성마비 아동의 구강 기능, 작업 수행,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A 시와 B 시의 아동발달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아동 중 전문의로부터 뇌성마비로 진단받은 총 20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험군 10명, 대조군 10명을 무작위 분류하여 선정하였다. 구강 기능 중 구강 감각을 알아보기 위해 감각 프로파일(sensory profile; SP)의 구강 민감성(oral sensory sensitivity) 영역을 사용하였고, 전반적인 구강 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구강 기능 척도(behavioral assessment scale of oral functions in feeding)를 사용하였고, 작업수행을 알아보기 위해 캐나다 작업 수행 평가(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 COPM)의 수행도와 만족도를 알아보았으며, 사회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회성숙도검사 (social maturity scale; SMS)를 사용하였다.
초기 평가 시 대상자 25명을 모집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분류하였다. 이 중 연구 철회 또는 개인적인 사유로 거부한 5명이 제외되었고, 20명이 최종적으로 연구에 참여하였다.
초기 평가 시 대상자 25명을 모집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분류하였다. 이 중 연구 철회 또는 개인적인 사유로 거부한 5명이 제외되었고, 20명이 최종적으로 연구에 참여하였다.
데이터처리
구강 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의 중재 전의 실험군과 대조군에서 본 연구에 사용한 평가 도구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보고 두 집단 간 동질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중재 전 모든 종속변수에서 두 그룹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p>.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기술통계 방법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사전값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해 비모수 통계 방법인 Mann-Whitney test(맨-휘트니 U 검정)를 사용하였다.
또한, 중재 전·후의 비교는 비모수 통계 방법인 Wilcoxon signed rank test(윌콕슨 부호순위 검정)를 실시하였으며, 중재 전후 변화량은 Mann-Whitney test(맨-휘트니 U 검정)를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기술통계 방법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사전값의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해 비모수 통계 방법인 Mann-Whitney test(맨-휘트니 U 검정)를 사용하였다. 또한, 중재 전·후의 비교는 비모수 통계 방법인 Wilcoxon signed rank test(윌콕슨 부호순위 검정)를 실시하였으며, 중재 전후 변화량은 Mann-Whitney test(맨-휘트니 U 검정)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연구의 대상자는 A 시와 B 시의 아동발달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아동 중 전문의로부터 뇌성마비로 진단받은 총 20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험군 10명, 대조군 10명을 무작위 분류하여 선정하였다. 구강 기능 중 구강 감각을 알아보기 위해 감각 프로파일(sensory profile; SP)의 구강 민감성(oral sensory sensitivity) 영역을 사용하였고, 전반적인 구강 기능을 알아보기 위해 구강 기능 척도(behavioral assessment scale of oral functions in feeding)를 사용하였고, 작업수행을 알아보기 위해 캐나다 작업 수행 평가(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 COPM)의 수행도와 만족도를 알아보았으며, 사회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회성숙도검사 (social maturity scale; SMS)를 사용하였다.
구강 기능 척도는 1981년 Stratton이 제작한 도구로 아동의 구강 구조 및 기능의 발달단계에 따라 고안한 것이다. 본 도구는 아동의 섭식 수준을 알 수 있도록 등급화하여 객관적으로 섭식 시에 필요한 구강구조, 씹기와 마시기와 같은 섭식 기능과 아동의 삼킴 능력까지 전반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성능/효과
실험군에서 아동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한 구강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대조군에서는 치료사에 의해 제공된 수동적 감각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구강 방어를 가지고 있는 뇌성마비 아동에게 8주간 주 2회 50분간 총 16회기의 구강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하였을 때, 구강기능, 작업수행능력, 사회성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구강방어를 가지고 있는 뇌성마비 아동의 섭식능력 및 전반적인 작업수행능력 및 사회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아동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구강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구강 방어를 가지고 있는 뇌성마비 아동에게 8주간 주 2회 50분간 총 16회기의 구강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하였을 때, 구강기능, 작업수행능력, 사회성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구강방어를 가지고 있는 뇌성마비 아동의 섭식능력 및 전반적인 작업수행능력 및 사회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아동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구강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임상에서 구강 방어를 가지고 있는 뇌성마비 아동에게 구강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은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눠서 연구하였으나, 각 그룹 당 연구대상자 수의 제한으로 연구 내용의 일반화가 어렵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추후 연구 대상자 수의 확대를 통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구강방어를 가지고 있는 뇌성마비 아동의 섭식능력 및 전반적인 작업수행능력 및 사회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아동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구강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임상에서 구강 방어를 가지고 있는 뇌성마비 아동에게 구강감각 놀이 치료프로그램을 적용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한점을 개선하여 더욱 일반화된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필요하며, 일반 아동과 다른 장애아동들을 대상으로 섭식장애를 경험 아동을 위해 아동에게 의미 있는 작업 중의 하나인 놀이를 통한 섭식 기능의 증진을 통한 사회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훈련 방법이 개발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39)
Barton C, Bickell M, Fucile S(2018). Pediatric oral motor feeding assessments: a systematic review. Phys Occup Ther Pediatr, 38(2), 190-209. https://doi.org/10.1080/01942638.2017.1290734.
Boiron M, Da Nobrega L, Roux S, et al(2007). Effects of oral stimulation and oral support on non nutritive sucking and feeding performance in preterm infants. Dev Med Child Neurol, 49(6), 439-444. https://doi.org/10.1111/j.1469-8749.2007.00439.x.
Carpenter L, Baker GA, Tyldesley B(2001). The use of the 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 as an outcome of a pain management program. Can J Occup Ther, 68(1), 16-22. https://doi.org/10.1177/000841740106800102.
Cho IS, Cho BY(2006). The effect of play program on social development of developmental delayed infant. Korean J Rehabil Psychol, 13(1), 82-103.
Choi MS, Kim HH, Kim DY, et al(2009). Factors affecting the chewing ability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Commun Sci Disord, 14(1), 117-127.
Choi SK, Kim OK(1998). Construction and Standardization of the Korean Vineland Social Maturity Scale. Seoul, Chung-Ang Jeoksung Press.
Dahlseng MO, Finbraten AK, Juliusson PB, et al(2012). Feeding problems, growth and nutritional statu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cta Paediatr, 101(1), 92-98. https://doi.org/10.1111/j.1651-2227.2011.02412.x.
Doll EA(1965). Vineland Social Maturity Scale: condensed manual of directions. American Guidance Service, pp.1-28.
Dunn W(1999). Sensory profile: user's manual. San Antonio, Psychological Corporation, pp.1-28.
Ekberg O, Hamdy S, Woisard A, et al.(2002). Social and psychological burden of dysphagia: Its impact on diagnosis and treatment. Dysphagia, 17(2), 139-146. https://doi.org/10.1007/s00455-001-0113-5.
Fritz H, Sewell-Roberts C(2020). Family stress associated with cerebral palsy. Cerebral Palsy, 515-545. https://doi.org/10.1007/978-3-319-74558-9_213.
Fung EB, Samson-Fang L, Stallings VA, et al(2002). Feeding dysfunction is associated with poor growth and health statu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J Am Diet Assoc, 102(3), 361-373. https://doi.org/10.1016/s0002-8223(02)90084-2.
Kim JI(2005). The effects of postural adjustment program for reflex. Graduate school of Daegu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Kim KS(2017).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social behaviors and feeding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order. J Korea Acad-Industr Cooper Soc, 18(10), 634-641. https://doi.org/10.5762/KAIS.2017.18.10.634.
Kim MS, Kim TR(2001). A Comparison of the sensory processing skills of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Korean J Occup Ther, 9(1), 1-10.
Kim SH, Kwon DH(2011). A basic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the Korean assessment method for feeding abilities. J Speech-Language Hearing Disord, 20(3), 31-51.
Kim SK(2011). A case study on the effects of a chewing program on the intelligibility of nonsense one syllable of preschool children with athetoid cerebral palsy.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Langmore SE(1999). Issues in the management of dysphagia. Folia Phoniatr Logop, 51(4-5), 220-230. https://doi.org/10.1159/000021499.
Law M, Baptiste S, McColl M, et al(1990). The Canadian Occupational Performance Measure: an outcome measure for occupational therapy. Can J Occup Ther, 57(2), 82-87. https://doi.org/10.1177/000841749005700207.
Lim YJ, Park KY, Yoo EY(2007). Pilot study to establish content validity of a Korean-translated version of a Sensory Profile. Korean J Occup Ther, 15(2), 25-42.
Miller RM, Langmore SE(1994). Treatment efficacy for adults with oropharyngeal dysphagia. Arch Phys Med Rehabil, 75(11), 1256-1262. https://doi.org/10.1016/0003-9993(94)90015-9.
Moon YS(2019). Feeding intervention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Swallowing Rehabil, 2(1), 23-32. https://doi.org/10.31115/sr.2019.2.1.23.
Morris C(2007). Definition and classification of cerebral palsy: a historical perspective. Dev Med Child Neurol, 49(s109), 3-7. https://doi.org/10.1111/j.1469-8749.2007.tb12609.x.
Motion S, Northstone K, Emond A, et al(2002). Early feeding problem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weight and neurodevelopmental outcomes. Dev Med Child Neurol, 44(1), 40-43. https://doi.org/10.1017/s0012162201001633.
Odderson IR, Keaton JC, McKenna BS(1995). Swallow management in patients on an acute stroke pathway: quality is cost effective. Arch Phys Med Rehabil, 76(12), 1130-1133. https://doi.org/10.1016/s0003-9993(95)80121-9.
Oh HW, Kim KU(2019). Effect of multi-sensory play therapy program on ADHD children's attention and learning. J Korean Soc Integrative Med, 7(4), 23-32. https://doi.org/10.15268/ksim.2019.7.4.023.
Patricia O, Eileen R, Sheila F(1995). MORE: integrating the mouth with sensory and postural functions. 2nd, PDP Press, pp.2,16,10,88.
Ryu SU(2019). Sensory processing assessment & intervention for feeding disorders of children with oral defensiveness: a literature review. KADR, 2(1), 47-55. https://doi.org/10.31115/sr.2019.2.1.47.
Shin MK(2013). The effects of an oral sensory stimulation home program o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with oral defensiveness.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Master's thesis.
Snider L, Majnemer A, Darsaklis V(2011). Feeding interventions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 review of the evidence. Phys Occup Ther Pediatr, 31(1), 58-77. https://doi.org/10.3109/01942638.2010.523397.
Song WJ, Park JH, Jung MY, et al(2013). Effect of oral sensory treatment on oral function in dysphagic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Korean J Occup Ther, 21(4), 47-58. https://doi.org/10.14519/jksot.2013.21.4.05.
Speyer R, Cordier R, Kim JH, et al(2019). Prevalence of drooling, swallowing, and feeding problems in cerebral palsy across the lifespan: a systematic review and meta analyses. Dev Med Child Neurol, 61(11), 1249-1258. https://doi.org/10.1111/dmcn.14316.
Sung GY, Choi JS, Jung HR(2019) Effects of active oral play and ayres sensory integration (ASI®) for child with oral defensiveness: single subject research. J Korean Acad Sensory Integration, 17(3), 1-13. https://doi.org/10.18064/JKASI.2019.17.3.001.
Umay E, Gurcay E, Ozturk EA, et al(2020). Is sensory-level electrical stimulation effective in cerebral palsy children with dysphagia?. a randomized controlled clinical trial. Acta Neurol Belg, 120(5), 1097-1105. https://doi.org/10.1007/s13760-018-0107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