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기압에 따른 타이어의 안전성 및 경제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f Tire Safety & Economical Efficiency with Respect to Inflation Pressur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1, 2010년, pp.8 - 13  

홍승준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이호근 (대덕대학 자동차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vehicles have significantly under-inflated tires, primarily because drivers infrequently check their vehicles' tire pressure. When a tire is used while significantly under-inflated, its sidewalls flex more and the tire temperature increases, increasing stress and the risk of failure. In this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기압 수준별 경제성 평가를 위하여 속도 40km/h~120km/h 구간에서 공기압 수준별로 회전저항을 평가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공기압 수준별로 벨트 끝단에서의 온도를 측정하여 공기압과 타이어 발열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평가방법은 타이어의 벨트 끝단에 온도센서를 연결하여 실시간 온도를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미국 타이어 안전 규정의 고속성능 내구성과 부하성능 내구성의 2가지 조건에 대하여 5가지 공기압 수준으로 시험 평가하여 공기압과 내구성과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각 공기압 수준별로 4개의 샘플타이어를 주행시험 하였으며, 내구성은 타이어 파손이 발생하기까지의 주행시간을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차 조건에서 공기압 수준별로 제동성능 시험을 통해 공기압의 영향을 평가하였다. 평가방법은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 상태에서 각각의 공기압 조건에서  6회 시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 공기압이 타이어 및 차량의 안전성과 경제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규명하였다. 타이어의 안전성은 실내주행 내구성, 타이어 발열, 실차 제동 성능으로 평가하였고, 경제성은 타이어의 회전저항시험으로 연비 변화를 예측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PMS란 무엇인가? 현재 북미 지역의 자동차들은 부분적으로 TPM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를 장착한 상태로 운행되고있다. TPMS는 타이어의 공기압 상태를 운전자가 확인할 수 있는 장치로서 자동차 제조사 협회에 의하면, TPMS 장치를 장착한 자동차의 경우 교통사고 확률이 낮아진다고 밝힌바 있다. 미국의 교통성 산하 NHTSA에서 제정하는FMVSS의 TPMS규정에 의하면 2006년 11월 이후 생산되는 차량 총 무게(GVWR) 10,000pounds 이하의 차량은 의무적으로 TPMS를 장착해야 한다.
FMVSS의 TPMS규정은 어떤 내용인가? TPMS는 타이어의 공기압 상태를 운전자가 확인할 수 있는 장치로서 자동차 제조사 협회에 의하면, TPMS 장치를 장착한 자동차의 경우 교통사고 확률이 낮아진다고 밝힌바 있다. 미국의 교통성 산하 NHTSA에서 제정하는FMVSS의 TPMS규정에 의하면 2006년 11월 이후 생산되는 차량 총 무게(GVWR) 10,000pounds 이하의 차량은 의무적으로 TPMS를 장착해야 한다. 이러한 규정이 제정된 직접적인 원인은 대량의 인명피해를 가져왔던 2000년도의 Firestone타이어 파열사고이다.
Firestone타이어 파열사고의 사고 원인은 무엇인가? 이러한 규정이 제정된 직접적인 원인은 대량의 인명피해를 가져왔던 2000년도의 Firestone타이어 파열사고이다.1) 사고의 원인은 대부분 벨트부의 고무층 분리로 인한 파열 및 이로 인한 자동차 전복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고무층 분리는 제조상의 문제 및 타이어의 구조적인 문제 등이었지만, 타이어가 적정 공기압 이하의 압력상태였던 것도 원인 중 하나인 것으로 조사되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Tire, KOTMA Journal, pp.42-43. 2005. 

  2. NHTSA, Engineering Analysis Report and Initial Decision Regarding Firestone Wilder ness AT Tires, U.S.DOT. 2001. 

  3. O. J. Viergutz and H. G. Wakeley, "Automobile In-Use Tire Inflation Survey," SAE 780256, 1978. 

  4. The Aerospace Corporation, Evaluation of Techniques for Reducing In-use Automotive Fuel, 1978. 

  5. G. D. Thompson and M. E. Reinman, "Tire Rolling Resistance and Vehicle Fuel Consumption," SAE 810168, 1981. 

  6. NHTSA, FMVSS;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s; Controls and Displays, U. S. DOT. 2000. 

  7. NHTSA, 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 No. 109 New Pneumatic Tires-Passenger Cars, U. S. DOT. 1996. 

  8. D. M. Coddington, "Inflation Pressure Loss in Tubeless Tires - Effects of Tire Size, Service, and Construction," American Chemical Society, pp.905-919, 1979. 

  9. R. N. Dodge II, S. K. Clark and M. Loo, "Pressure Loss Mechanisms in Pneumatic Tires," Symposium of ASTM, 1982. 

  10. S. K. Clark, Mechanics of Pneumatic Tires, U. S. DOT, pp.237-247, 1981. 

  11. D. J. Schuring, Effect of Tire Rolling Loss on Vehicle Fuel Consumption, Tire Society, 1993. 

  12. S.-J. Hong and H.-G. Lee, "Investigation of Market Status of Imported Tires and Quality Evaluation,"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6, pp.1-6, 2005. 

  13. N.-J., Kim and K.-W. Kim, "New Tire Contour Theory, Uniform Swelling Contour Theory, and Its Application on Passenger Car Tires," Transactions of KSAE, Vol.7 No.3, pp.234- 240, 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