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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압 타이어와 비 공기압 타이어의 노면 충격 시 에너지 손실 연구
The Analysis of Energy Loss of Pneumatic Tire and Non-pneumatic Tire on Impac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1, 2014년, pp.110 - 116  

김진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 우주 및 기계공학과) ,  조홍준 (한국항공대학교 항공 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희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 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두만 (한국항공대학교 항공 우주 및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prevention of environmental pollution, there have been many researches which are eco-friendly vehicles in the automobile industry. In this paper, we studied for the non-pneumatic tires(NPT)can increase fuel consumption compared to conventional pneumatic tires. On driving, energy loss of ti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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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스포크 구조를 사용하는 비 공기압 타이어와 기존의 공기압 타이어의 연비 효율을 비교하기 위해서 에너지 손실을 계산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비 공기압 타이어는 스포크 구조를 가지고 스틸 링(steel ring)이 삽입된 쉐어 밴드(shear band) 그리고 트레드(tread)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기압 타이어의 공기압을 대신하는 스포크 구조는 차량 주행 시 타이어가 인장과 압축을 받으므로 이에 견디기 위하여 필요한 강성과 탄성을 가진 폴리우레탄을 사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공기압 타이어와 비 공기압 타이어의 돌기를 넘을 때 발생되는 충격에 의한 에너지 손실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점탄성의 성질에 의해 물체는 외력에 의한 변형 후 회복 시간에 따라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게 되고, 에너지 손실은 외력 또는 충격 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3) 차량 주행 시, 타이어는 회전 운동을 통해 운동에너지를 얻는데 외부 충격으로 인하여 타이어의 내부 에너지는 손실을 입게 된다. 이때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은 타이어를 구성하는 고무 재료의 점탄성 특성으로 인하여 초기상태의 에너지로 완전히 회복하지 못하면서 나타나게 된다.
  • 타이어가 돌기와 충돌하고 나서 지면과 충돌(P점)까지의 관계는 아래 식들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C점에서의 충돌에서처럼 P점에서의 충돌 전 후의 각 운동량과 충격량은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지면과 충돌하기 전 각 운동량과 속도 및 각속도를 Lp1,v2,w2로 정의하고, 충돌 후의 값은 Lp2, v3, w3으로 정의한다.
  • 이 과정에서 타이어는 돌기의 점 C와 지면의 점 P에서 충돌이 일어난다. 충돌 과정에서 타이어의 변형으로 인한 에너지 손실을 제외하기 위하여 타이어를 강체로 가정하여 하였다. 강체의 에너지 손실 식의 전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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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행저항 분야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주행저항 분야는 크게 내부저항과 타이어 구름저항 두 분으로 연구되어지고 있다. 이 중 한 분야인 타이어 구름저항을 세부적으로 나눠보면 트레드에서 공기와 접촉으로 발생하는 공력 저항과 타이어 재료의 탄성 특성에 의해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에 쓰이는 고무는 어떤 물질인가? 이 중 한 분야인 타이어 구름저항을 세부적으로 나눠보면 트레드에서 공기와 접촉으로 발생하는 공력 저항과 타이어 재료의 탄성 특성에 의해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로 구분할 수 있다.2) 일반적으로 타이어에 쓰이는 고무는 초탄성 재료로 부분적 균일한 결정을 갖는 다결정 물질이다. 점탄성의 성질에 의해 물체는 외력에 의한 변형 후 회복 시간에 따라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게 되고, 에너지 손실은 외력 또는 충격 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타이어가 회전 운동을 할때 발생하는 충격에 의한 에너지 손실은 어떤 결과를 가지고 오는가? 이때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은 타이어를 구성하는 고무 재료의 점탄성 특성으로 인하여 초기상태의 에너지로 완전히 회복하지 못하면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충격에 의한 에너지 손실은 초기 속도와 충돌 후 속도차이를 통해 운동에너지 변화로 표현할 수 있으며 충격에 의한 에너지 손실은 차량 주행에 있어서 연비의 효율을 낮추는 결과를 가지고 온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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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 J. Kim, S. K. Shin and K. Y. Kim, "Study on the Vehicle Road-load Affecting Factors," KSAE08-S0133, pp.803-809, 2008. 

  2. S. S. Park, H. S. Shin and J. H. Choi, "Application of Numerical Simulation to Identify Dynamic Viscoelastic Properties of Rubber Material,"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tandards and Sciences, Vol.10, No.9, pp.348-349, 2007. 

  3. K. W. Kim and D. M. Kim, "Contact Pressure of Non-pneumatic Tires with Auxetic Spokes,"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39, Issue 8, pp.719-724, 2011. 

  4. T. Rhyne and S. M. Cron, "Tire Energy Loss from Obstacle Impact," Tire Science and Technology, Vol.35, No.2, pp.141-161, 2007. 

  5. T. Rhyne and S. M. Cron, "Developement of a Non-pneumatic Wheel," Tire Science and Technology, Vol.1, No.34, pp.150-169, 2006. 

  6. K. K. Manga, Computation Method for Solving Spoke Dynamics on High Speed Rolling, M. S. Thesis, Clemson University, Clemson, 2008. 

  7. M. Ramachandran,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of $Tweel^{TM}$ Geometric Parameter Modifications on Spoke Dynamics during Rolling, M. S. Thesis, Clemson University, Clemson, 2008. 

  8. S. Bezgam, Design and Analysis of Alternating Spoke Pair Concepts for a Non-pneumatic Tire with Reduced Vibration at High Speed Rolling, M. S. Thesis, Clemson University, Clemson, 2009. 

  9. M. Ramachandran, S. Bezgam, L. L. Thomson, J. C. Ziegert, T. Rhyne and S. M. Cron, "On the Effects of Edge Scalloping for Collapsible Spokes in a Non-pneumatic Wheel during High Speed Rolling," ASME International Mechanical Engineering Congress and Exposition, Vol.13, No.19, IMECE 2009-1134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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