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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사노즐 형상에 따른 유화연료의 분무 미립화 및 물성
Atomization Characteristics for Various Injection Nozzle Type and Property Change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4, 2010년, pp.62 - 67  

김용국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류정인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experimental study is to verify atomization characteristics of emulsified fuel. The emulsified fuel made of adding the ultrasonic energy is analyzed with atomization characteristics and chemicophysics. As water contents within emulsified fuel and needle angle increase, SMD, v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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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음파에너지 부가에 의한 유화연료를 제조하여 유화연료의 물리 화학적 특성 및 분무특성 분석에 중점을 두어 다음과 같이 수행하였다. 첫째, 연료 분사노즐의 형상변화에 따라서 유화연료와 순수경유의 평균 분무입경을 비교·분석하였다.
  • 본 실험에서 사용한 분사노즐은 여러 형식 중 예연소실식 디젤엔진에 많이 사용되는 핀틀형(pintle type)을 사용하였다. 핀틀형 분사노즐의 니들밸브 형상에 따른 분무입경을 조사하여 유화연료에 적합한 형식을 도출해 냄과 제조된 유화연료가 연료로서의 타당성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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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을 액체연료와 혼합하여 유화연료로 사용하는 방법의 장점은? 물을 액체연료와 혼합하여 유화연료로 사용하는 방법은 열효율을 거의 저하시키지 않고도 질소산화물 및 입자상 유해 배기물질을 동시에 저감시킬 수 있는 기술로서 분무 관통력 증가에 따른 주위공기 혼입량 증대시키고, 연소실 내에 라디칼 형성을 충분하게 하여 수성가스 반응을 통해 완전 연소화시켜 엔진효율을 향상시키는 등의 큰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장기간 보관시 유화연료의 상분리 현상으로 인해 연료의 안정성 문제가 발생하는데, 유화연료의 기계적 혼합시설과 현 주유소에 저장 및 공급시설의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물을 액체연료와 혼합하여 유화연료로 사용하는 방법의 단점은? 물을 액체연료와 혼합하여 유화연료로 사용하는 방법은 열효율을 거의 저하시키지 않고도 질소산화물 및 입자상 유해 배기물질을 동시에 저감시킬 수 있는 기술로서 분무 관통력 증가에 따른 주위공기 혼입량 증대시키고, 연소실 내에 라디칼 형성을 충분하게 하여 수성가스 반응을 통해 완전 연소화시켜 엔진효율을 향상시키는 등의 큰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장기간 보관시 유화연료의 상분리 현상으로 인해 연료의 안정성 문제가 발생하는데, 유화연료의 기계적 혼합시설과 현 주유소에 저장 및 공급시설의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상기와 같은 유화연료의 장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초음파 에너지를 이용하여 유화연료를 제작함과 동시에 연소시키는 방법이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지고 있다.
초음파 발진장치란? 2에 나타낸 바와 같이 장치는 크게 초음파에너지 발진·부가장치부와 연료와 물의 혼합부로 구성되어 있다. 초음파 발진장치는 전기적 신호를 진동자에 가하여 기계적 진동 출력을 내기 위한 장치로서, 진동자와 혼은 볼트체결방식이다. 임의의 운전조건에서 양질의 유화연료의 제조를 위해서는 에너지 전달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혼의 설계가 중요한데, 진폭확대율이 가장 큰 계단형 혼으로서 제작상·내구성 요인을 고려하여 Al-70계열이며 단면적비 4:1 설계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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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 Tsukahara, "W/O Emulsion Realizes Low Smoke and Efficient Operation of DI Engines without High Pressure Injection," SAE 891841, 1989. 

  2. J. I. Ryu,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Ultrasonic Fuel Atomization System for Complete Combustion in Diesel Engine, Report for Objective Basic Research, KOSEF, 1993. 

  3. D. S. Choi, J. H. Seol and J. I. Ryu, "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Diesel Automobile of Ultrasonic Fuel Supply System(I)-About the Droplet Size Distribution of Ultrasonic Fuel Supply System," Transactions of KSAE, Vol.2, No.1, pp.1-8, 1994. 

  4. J. I. Ryu, J. D. Jeong and J. G. Yang, "A Study on the Performance Improvement of Diesel Automobile Engine with Ultrasonic Fuel Feeding System(II)-On the Spray Characteristics and Engine Performance," Transactions of KSAE, Vol.2, No.2, pp.50-56, 1994. 

  5. D. S. Choi, "Study on the Atomization Characteristics and the Engin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the Ultrasonic Energy Added Diesel Fuel," Ph. D. Dissertation, CNU, 1996. 

  6. S. C. Cho, "Development and the Low Emission Type Fuel Feeding System for Diesel Automobile I (Characteristics and Spray of Emulsified Fuel)," Ilasskorea, Vol.2, No.3, 1997. 

  7. S. C. Cho, M. K. Yoon and J. I. Ryu,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Microexplosion Phenomena of Single Droplet Emulsified Fuel," Ph. D. Dissertation, CNU, 2003. 

  8. K. H. Kho, S. J. Lee, B. O. Lee and J. I. Ryu, "A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s of Emulsified Fuel by the Ultrasonic Energy in Tube," Transaction of KSME, Vol.29, No.11, pp.1248-125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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