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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스택의 시일링 평가를 위한 체결 해석
Assembly Analysis for Evaluation of Sealing in PEMFC Stack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5, 2010년, pp.68 - 75  

김대영 (강원대학교 기계의용공학과) ,  김정민 (강원대학교 기계의용공학과) ,  김헌영 (강원대학교 기계의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ne of the major problems in the development of PEMFC was regarding to the assurance of sealing on stack. The failure on the sealing creates the problems of fuel leakage, mixing, internal combustion, damage on parts and can be a direct reason for the degrading the efficiency of fuel cell. This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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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가스켓에 균일한 접촉압력이 작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8,9) 이에 본연구에서는 연료 전지 스택의 시일링 평가를 위해 체결시 가스켓에 작용하는 접촉압력을 평가하였다. 연료전지 면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활성면에 대해서는 평면변형 모드(plane strain mode)로 모델링을 한 후 해석을 수행하였고, 구조가 복잡한 매니폴드(manifold) 부와 가스 유출입구(inlet and oulet)에 대해서는 3차원 유한요소모델로 해석을 수행하였다.
  • 또한, 가스켓 폭이 동일할수록 균일한 접촉압력 크기를 갖는 것을 확인하였지만, 차단막 가스켓의 경우에는 외곽 가스켓에비해 더 큰 접촉압력이 발생하였다. 따라서 초기 모델보다 균일한 접촉압력 분포가 가능한 가스켓 형상을 확보하기 위해 모델을 수정하였다. 차단막 가스켓은 4mm, 그 외의 가스켓은 모두 5mm로 설정하였으며, 조각 가스켓의 개수는 3개로 설정하였다.
  • 우선 가스켓에 대한 응력-변형률 곡선 확보 후 변형률 포텐셜 에너지식을 결정하였고, 2차원 평면변형 모드(plane strain mode)에서 체결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적층상태에서 3차원 해석을 수행하기 위해 유한 요소모델 단순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시일링 향상을 위한 가스켓의 변수연구를 통해 향상된 접촉압력 분포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스택의 전체 모델에 대한 유한 요소모델의 효율적인 해석을 위해 셀 개수를 결정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연료전지 스택의 구조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 스택의 시일링 평가를 위해 적층 해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우선 가스켓에 대한 응력-변형률 곡선 확보 후 변형률 포텐셜 에너지식을 결정하였고, 2차원 평면변형 모드(plane strain mode)에서 체결해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13과 같이 가스 유출입구 부분만을 해석 영역으로 설정하고, 유한요소모델링을 수행하였다. 냉각수 매니폴드의 중앙부분을 중심으로 양쪽이 대칭이라고 가정하였으며, 반 모델의 체결 과정에서 발생한 응력, 변형률, 접촉압력 분포를 단순화 모델과 비교해본 결과 최대값이 약 2%의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적층에 따른 효과를 확인하고, 스택 평가의 효과적인 셀 개수를 찾는 것이 목적이기기 때문에 가스 유출입구 모델을 3셀, 5셀, 7셀로 구성하여 해석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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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특징은? 연료전지(fuel cell)는 자원고갈과 환경오염 등의 문제에대한차세대동력원으로서세계적으로주목을 받고 있다. 다양한 방식의 연료전지 중에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는 주로 수송용으로 개발되고 있고, 기본 단위인 단위셀(unit cell)을 바탕으로 적층(stack)되어 스택이 구성되며, 많은출력을 필요로할 경우, 수십 장에서 많게는 수백장의 단위셀이 적층된다.1)  Fig.
연료전지 가스켓은 무엇으로 제작되는가? 연료전지 가스켓은 일반적으로 탄성을지닌 고무나 실리콘 재질로 제작되며, 내부 매니폴드부(internal manifold)와 활성면적을 감싸고 있다. 가스켓은 내유성, 내침투성, 내화학성 등의 특성을 가져야하며, 절대로 파손되어서는 안된다.
연료전지 가스켓이 가져야 할 특성은? 연료전지 가스켓은 일반적으로 탄성을지닌 고무나 실리콘 재질로 제작되며, 내부 매니폴드부(internal manifold)와 활성면적을 감싸고 있다. 가스켓은 내유성, 내침투성, 내화학성 등의 특성을 가져야하며, 절대로 파손되어서는 안된다. 본 연구에서는 NBR(nitrile butadiene rubber)계 고무를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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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Larminie and A. Dicks, Fuel Cell Systems Explained, 2nd Edn, WILEY, Milan, 2003. 

  2. W. Vielstich, A. Lamm and H. A. Gasteiger, Handbooks of Fuel Cells, WILEY, Milan, 2003. 

  3. S.-J., C.-D. Hsu and C.-H. Huang, "Analysis of the Fuel Cell Stack Assembly Pressure," Journal of Power Source, Vol.145, pp.353-361, 2005. 

  4. A. Husar, M. Serra and C. Kunusch, "Description of Fasket in a 7 Cell PEMFC Stack," Journal of Power Source, Vol.169, pp.85-91, 2007. 

  5. A. Vlahinos, K. Kelly, K. Mease and J. Stathopoulos, "Shape Optimization of Fuel Cell Molded-on Gaskets for Robust Sealing,"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uel Cell Science, Proceedings of Fuel Cell, 2006. 

  6. ABAQUS Users Manual, 2006. 

  7. H. Y. Kim, C. Choi and W. J. Bang, "Large Deformation Finite Element Analysis for Automotive Rubber Components," Transactions of KSAE, Vol.15, No.1, pp.107-119, 1993. 

  8. W.-K. Lee, H. Ho, J. W. Van Zee and M. Murthy, "The Effects of Compression and Gas Diffusion Layers on the Performance of a PEM Fuel Cell," Journal of Power Source, Vol.84, pp.45-51, 1991. 

  9. J. Lee, I. Son, J. Yoon, Y. Kim, S. Oh and K. Ko, "Characterization of High Power PEMFC Stack for Passenger Car Application,"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2018-202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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