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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무게중심의 측정 및 추정에 관한 연구
A Experimental Study on the Measurement and Estimation of Vehicle Center of Gravity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5, 2010년, pp.91 - 99  

이명수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김상섭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enter of gravity on vehicle is a fundamentally important point for assessing and measuring the characteristics of vehicle dynamics. Especially, the center of gravity height on vehicles is the closest factor with respect to rollover accidents in a social issue nowadays. In this paper, the cent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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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에서 운행되고 있는 차량을 대상으로 무게중심높이를 중량 및 중량적재위치별로 측정하여 중량, 구동륜수, 지붕높이 등의 차량인자와 연계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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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무게중심 높이와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전복사고의 추세는 어떠한가? 1은 국내의 교통사고건수중 차량단독사고 및 전복사고의 발생율을 나타내었다. 차량무게중심 높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차량전복사고건수는 1998년부터 2007년까지 발생된 차량단독사고 92,095건중 7,862건으로 8.5%를 차지하나 사망자수는 총 1,489명으로 100건당 18.9명(2004년 35.3명)으로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2)
차량의 무게중심이란 무엇인가? 차량의 무게중심은 차량의 동특성을 해석 및 측정하는 중요한 기준위치이며, 특히 무게중심높이는 SUV, VAN 등의 판매 증가에 따라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차량전복사고의발생증가와가장밀접한관계가 있는 차량인자이다. 또한 국내외적으로 세계기술기준(GTR 8)의 ESC 핸들링성능에 대한 기준이 시행되고,1) 이 기준에서 요레이트,  횡방향이동변위량을 차량무게중심에서 측정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국제표준화기구(ISO)의 기존 무게중심 측정 방법의 개정작업 등으로 차량의 무게중심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량무게중심측정(VCGM)시스템을 활용해 측정한 결과를 분석한 결론은 무엇인가? 1) 차량의 무게중심높이를 전용장비 보유 및 측정 소요시간 과다 등의 문제로 쉽게 알 수 없으나, 이번 연구를 통하여 대부분의 차량이 지면으로부터 차량지붕높이의 약 37% 높이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 일반적으로 중량이 무거울수록 차량의 무게중심높이가 상승되고, 동일차종의 2륜구동 차량에 비해 4륜 구동차량의 무게중심높이가 낮음을 확인하였으며, 또한, 동일차종의 디젤엔진 장착차량이 가솔린엔진 장착차량에 비해 무게중심높이가 낮은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3) 차량루프의 화물적재는 객실내의 적재보다 약 4배 이상의 무게중심높이를 증가시켜 전복사고 위험성이 급격히 상승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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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ECE/TRANS/180/Add.8, gtr No. 8 -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Systems, UNECE, 2007. 

  2.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Traffic Accident Statistics, 2008. 

  3. M. S. Lee, S. W. Namkung, H. B. Kwon, S. S. Kim and T. O. Ta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Vehicle Center of Gravity Measurement System,"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Vol.II, KSAE, pp.800-806, 2006. 

  4. G. J. Heydinger, R. A. Bixel, W. R. Garrot, M. Pyne, J. G. Howe and D. A. Guenter "Measured Vehicle Inertial Parameters-NHTSA's Data through November 1998," SAE 199-01- 1336, 1999. 

  5. G. J. Heydinger, N. J. Durisek, D. A. Coovert, Sr., D. A. Guenther and S. J. Novak, "The Design of a Vehicle Inertia Measurement Facility," SAE 950309, 1995. 

  6. R. A. Bixel, G. J. Heydinger, N. J. Durisek, D. A. Guenther and S. J. Novak, "Development in Vehicle Center of Gravity and Inertial Parameter Estimation and Measurement," SAE 950356, 1995. 

  7. http://www.nhtsa.dot.gov 

  8. MOCT, Regulations on the Vehicle Safety Assesment Summary, Attachment 5 "rollover Test Procedure and Assesment Method," MOCT Notice 2004-359,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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