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X선 촬영을 통한 노궁(勞宮)의 혈위에 대한 고찰
Measuring the Location of PC8 Acupuncture Point Using X-ray Radiography in Healthy Adults 원문보기

韓國韓醫學硏究院論文集 = Korean journal of oriental medicine, v.16 no.3 = no.30, 2010년, pp.123 - 126  

구성태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경락구조의학부) ,  김성철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학교실) ,  김용석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학교실) ,  강성길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침구학교실) ,  최선미 (한국한의학연구원 표준화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re are controversial opinions on the location of PC8 (Nogung). The one is to localize the point between the 2nd and 3rd metacarpal bone, the other is to localize the point between the 3rd and 4th metacarpal bone. The study was performed to provide an experimental evidence to standard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실험에서는 고전에서 언급한 노궁의 혈위를 표준화하는데 논란이 있기 때문에 이를 명확히 하고자 大陵과 中衝을 잇는 手厥陰心包經의 流注線이 해부학적으로 어디에 더 가까운지를 측정하여 노궁의 위치를 결정하는데 참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릉과 중충에 납 박편을 붙인 상태에서 X 선 촬영을 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실험에서는 大陵과 中衝을 잇는 직선이 3지를 기준으로 하여 2, 3지 사이에 가까운지 아니면 3, 4지 사이에 가까운지를 판정하여 대릉과 중충을 잇는 직선이 3, 4지 사이 가까운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勞宮의 위치를 3, 4지 사이로 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고 해석하였다. 그러나 경락유주가 반드시 직선이 아닐 수도 있고, 또한 중충의 위치를 중지 요측으로 정한다면 본 연구의 결과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본 실험의 결과는 조심스럽게 해석해야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勞宮는 임상에 어떻게 사용되는가? 勞宮은 手厥陰心包經의 경혈로서 임상에 다용되고있으나 그 부위에 대해서 서로 다른 주장이 있어 이를 표준화하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한국에서는 전통적으로 3, 4指 中手骨頭 사이에서 취혈하는 반면에 중국에서는 2, 3지 중수골두 사이에 勞宮을 취혈하고 있다4).
2008년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사무처에서 발표한 표준 경혈위치에는 무엇이 있는가? 2008년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사무처에서 발표한 표준 경혈위치1)에는 361개의 십사경맥 경혈 중 禾髎(LI19), 迎香(LI20), 勞宮(PC8), 中衝(PC9), 環跳(GB30), 水溝(GV26) 등 6개 경혈은 합의된 표준안을 도출하지 못하고 2개의 안을 표준안으로 싣고 있다. 향후 각 나라별로 임상, 연구, 교육 등의 활동을 통해서 표준안에 대한 의견을 반영하여 개정하는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비하여 논란이 있는 경혈2)뿐 아니라 합의된 경혈3)의 위치에 대해서도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표준 경혈위치에 대해 각 나라별로 어떠한 활동을 통해 개정을 논의해야 하는가? 2008년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사무처에서 발표한 표준 경혈위치1)에는 361개의 십사경맥 경혈 중 禾髎(LI19), 迎香(LI20), 勞宮(PC8), 中衝(PC9), 環跳(GB30), 水溝(GV26) 등 6개 경혈은 합의된 표준안을 도출하지 못하고 2개의 안을 표준안으로 싣고 있다. 향후 각 나라별로 임상, 연구, 교육 등의 활동을 통해서 표준안에 대한 의견을 반영하여 개정하는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비하여 논란이 있는 경혈2)뿐 아니라 합의된 경혈3)의 위치에 대해서도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World Health Organization Western Pacific Regional Office. WHO standard acupuncture point locations in the Western Pacific Region.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8. 

  2. 배기태, 김동민, 김회권, 구성태, 이의주, 손인철, 강성길, 김용석. 실측(實測)을 통한 영향(迎香)과 거료의 혈위 (穴位)에 대한 고찰(考察). 대한침구학회지. 2006;23(6):77-83. 

  3. 최준수, 이병렬, 양기영, 임윤경. 천종(天宗)(SI11)의 위치에 대한 고찰. 경락경혈학회지. 2010;27(1):151-8. 

  4. 채우석. 경혈집성. 서울:대성문화사. 1995: 278-279. 

  5. 홍원식. 精校黃帝內經靈樞. 서울:동양의학연구원출판부. 1985:23. 

  6. 王氷. 黃帝內經素問 附靈樞. 서울:일중사. 1993:287. 

  7. 산동중의학원. 鍼灸甲乙經校釋 북경:인민위생출판사. 1979:429. 

  8. 王執中. 鍼灸資生經. 서울:일중사. 1991:66. 

  9. 王懷隱. 太平聖惠方. 북경:인민위생출판사. 1959:3200. 

  10. 李?. 醫學入門 內集卷一. 서울:대성문화사. 1990:290. 

  11. 임윤경, 강성길, 김용석, 손인철, 이혜정. 제3차 WHO 경혈위치 국제표준화 회의 보고. 대한경락경혈학회지. 2005;22(1):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