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韓醫學會誌 = Journal of Korean Oriental Medicine, v.31 no.1, 2010년, pp.47 - 56
최현 (함소아한의원) , 김정신 (함소아한의원) , 이은혜 (함소아한의원네트워크 연구개발본부)
Objective: Many drug or non-drug therapies are reported to be effective in reducing the severity of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effect of color and pattern on the severity of ADHD in young ADHD patients. Method: We randomly assigned 30 ch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ADHD의 1차적 특성은?? | ADHD의 일차적 특성은 점차 학습 부진, 또래 관계 문제, 낮은 자존감이나 활동 동기 저하, 우울 불안이나 위축감 등의 이차적 문제를 낳게 하며, ADHD 아동에게 보이는 비순응적인 특징들로 인하여 대인관계에서 부정적인 피드백을 자주 받게 된다. ADHD의 병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비정상적인 대뇌피질의 낮은 활성화와 이에 따른 자극 반응의 결과4-6)로서 행동억제 (behavioral inhibition) 의 문제, 자아 조절 (self-regulation) 및 자극통제 (stimulus control)의 문제가 제안되었다7,8). | |
ADHD에 대한 임상시험은 언제 어디에서 시행하였는가? | 2009년 3월 10일부터 2009년 6월 6일까지 서울 서대문구와 강남구에 소재한 H한의원에서 임상시험을 시행하였으며 대상자의 보호자로부터 동의서를 받은 후에 평가를 진행하였다. ADHD의 진단은 DSMIV의 ADHD진단기준을 사용하였고1) ADHD 평정척도의 점수가 19점 이상인경우로 하였으며18), 정신지체를 앓고 있는 경우, 선천성 유진질환 및 뇌성마비 등 후천성 뇌손상의 병력이 뚜렷한 경우, 경련성 장애나 기타 신경과적 질환, 교정되지 않은 감각장애가 동반된 경우, 자폐증 등의 전반적 발달장애아, 정신병, 우울장애아, 양극성 장애, 뚜렛장애, 불안장애,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학대 후유증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간질, 갑상선 기능장애, 청력장애로 정상적 대화가 곤란한 경우와 본 치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은 제외하였다. |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유병률은 어떻게 되는가?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의 발달상 흔히 볼 수 있는 행동장애의 하나로써, 주의집중력이 짧고 충동적인 행동, 그리고 과잉행동 성향 등을 주된 양상으로 하고 있다1). 이러한 ADHD의 유병률은 일반적으로 학령기 소아 및 청소년의 8~12%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2), 국내에서는 일반 아동의 7.6%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3).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ition. Washington DC:APA Press, 1994.
Faraone SV, Sergeant J, Gillberg C, Biederman J. The worldwide prevalence of ADHD: is it an American condition? World Psychiatry. 2003;2 (2):104-13.
Cho SC, Shin YO. Prevalence of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 J Kore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89;28:865-72.
Scheres A, Oosterlaan J, Sergeant JA. Response execution and inhibition in children with AD/HD and other disruptive disorders: the role of behavioural activation.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1;42(3):347-57.
Tannock 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vances in cognitive, neuro -biological, and genetic research.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8;39(1):65-99.
Zentall SS, Zentall TR. Optimal stimulation: a model of disordered activity and performance in normal and deviant children. Psychol Bull. 1983;94(3):446-71.
Barkley RA. Behavioral inhibition, sustained attention, and executive functions: constructing a unifying theory of ADHD. Psychol Bull. 1997; 121(1):65-94.
Zentall SS, Shaw JH. Effects of classroom noise on performance and activity of second-grade hyperactive and control children. J Educ Psychol. 1980;72(6):830-40.
Zentall SS, Meyer MJ. Self-regulation of stimulation for ADD-H children during reading and vigilance task performance. J Abnorm Child Psychol. 1987;15(4):519-36.
Imhof M, Scherr L. Colored paper reduces error rates of ADD-H children in writing practice in primary education and in special education. German J Educational Psychol. 2000;14:63-71.
Iovino I, Fletcher JM, Breitmeyer BG, Foorman BR. Colored overlays for visual perceptual deficits in children with reading disability and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re they differentially effective? J Clin Exp Neuro psychol. 1998;20(6):791-806.
Hong KJ, Kim SM, Lee BC, Lee DH, Ahn SK. The Effect of Color Therapy on Stress and Electroencephalogram Variation. J Korean Soc Aesthe Cosmet. 2009;7(1):51-9.
Choi YS, Lee CW. Review of Five Color Theory and Color therapy. J Oriental Rehab Med. 1996;6 (1):505-16.
Shin MK. The influence of Yellow Light Stimulus on weight of rats. J Korean Orient Med. 1997; 14(1):90-5.
Choi YS. The uric acid and enzymatic activation of color-light irradiation during herbal medication on ethanol toxicosis rat. Master's thesis of Daejun University. 1996.
Choi CH, Jang KS, Na CS, So CH. Effects of Five-Color Illuminating on SQUID-Magnetocardiogram and EAV-Electronic Index. Korean J Orient Med Physio Pathol. 2001;15(1):125-35.
Jang SJ, Suh GS, Byun HJ. Normative Study of the K-ARS(Korean ADHD Rating Scale) for Parents. J Child Adolesc Psychiatry. 2007;18:38-48.
Imhof M. Effects of color stimulation on handwriting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ADHD without and with additional learning disabilities.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04;13(3):191-8.
Hwang HJ, Kim BK. The Effect of the Play Therapy for the Behavior Modifications of Attention Deficit and Hyper activity Disorder Child. Dong-A Ronchong. 2004;41:5-24.
Lee YM. Effects of the Integrative Play Therapy on ADHD Children. Korean J Play Ther. 2004;7 (1-2):41-57.
DuPaul GJ, Power TJ, Anastopoulos AD, Reid R, McGoey KE, Ikeda MJ. Teacher ratings of attention-dificit/hyperactivity disorder: Factor structure and normative data. Psychol Assess. 1997;9:436-4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