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환아에 대한 집중력 개선과 심리적 안정을 위한 3G 색과 원문양의 시각적 활용의 효과 연구
Clinical Study for Visual Application of Circle Pattern with 3G Color on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Patients 원문보기

大韓韓醫學會誌 = Journal of Korean Oriental Medicine, v.31 no.1, 2010년, pp.47 - 56  

최현 (함소아한의원) ,  김정신 (함소아한의원) ,  이은혜 (함소아한의원네트워크 연구개발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Many drug or non-drug therapies are reported to be effective in reducing the severity of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effect of color and pattern on the severity of ADHD in young ADHD patients. Method: We randomly assigned 30 ch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예비연구를 통해 아이들이 선호하는 색 (3G)과 문양 (●)을 설정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ADHD의 증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총 29명의 환아를 대상으로 무작위 대조군 연구를 시행하고 ADHD 평정척도 점수의 평가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위의 연구들에 근거하여 정서적 안정과 긴장감 해소와 관련된 시각적 효과, 즉 특이적 문양과 색이라는 두 가지 측면의 시각적 도구가 임상적으로 ADHD 환아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여 보고자 하였고, 예비연구를 통해 아이들의 평균집중시간이 가장 길면서 동시에 안정감을 주는 것으로 확인된 색과 문양을 활용한 블록놀이치료가 ADHD 환아의 증상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관찰 하였기에 이를 보고하고자 한다.
  • 이에 정서적 안정과 긴장감 해소와 관련된 시각적 효과, 즉 특이적 문양과 색이라는 두 가지 측면의 시각적 도구가 임상적으로 ADHD 환아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여 보고자 하였고, 예비연구를 통해 아이들의 평균집중시간이 가장 길면서 동시에 안정감을 주는 색과 문양을 설정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이 ADHD 환아들의 임상증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 한편 본 연구에서는 실험색과 문양에 대상 환아를 더욱 빈번하게 노출시키기 위해 실험군 환아에게 놀이 카드를 제공하였다. 대조군 환아에게는 놀이카드를 제공하지 않았는데, 첫째로 아동용 놀이 카드에는 반드시 특정한 문양과 색깔이 입혀지기 때문에 이것이 비뚤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또한 대조군 환아가 가정에서 다른 장난감으로 노는 것으로 실험군 환아의 카드 놀이를 어느 정도 대응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HD의 1차적 특성은?? ADHD의 일차적 특성은 점차 학습 부진, 또래 관계 문제, 낮은 자존감이나 활동 동기 저하, 우울 불안이나 위축감 등의 이차적 문제를 낳게 하며, ADHD 아동에게 보이는 비순응적인 특징들로 인하여 대인관계에서 부정적인 피드백을 자주 받게 된다. ADHD의 병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비정상적인 대뇌피질의 낮은 활성화와 이에 따른 자극 반응의 결과4-6)로서 행동억제 (behavioral inhibition) 의 문제, 자아 조절 (self-regulation) 및 자극통제 (stimulus control)의 문제가 제안되었다7,8).
ADHD에 대한 임상시험은 언제 어디에서 시행하였는가? 2009년 3월 10일부터 2009년 6월 6일까지 서울 서대문구와 강남구에 소재한 H한의원에서 임상시험을 시행하였으며 대상자의 보호자로부터 동의서를 받은 후에 평가를 진행하였다. ADHD의 진단은 DSMIV의 ADHD진단기준을 사용하였고1) ADHD 평정척도의 점수가 19점 이상인경우로 하였으며18), 정신지체를 앓고 있는 경우, 선천성 유진질환 및 뇌성마비 등 후천성 뇌손상의 병력이 뚜렷한 경우, 경련성 장애나 기타 신경과적 질환, 교정되지 않은 감각장애가 동반된 경우, 자폐증 등의 전반적 발달장애아, 정신병, 우울장애아, 양극성 장애, 뚜렛장애, 불안장애, 아스퍼거 증후군, 아동학대 후유증의 과거력이 있는 경우, 간질, 갑상선 기능장애, 청력장애로 정상적 대화가 곤란한 경우와 본 치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치료를 받고 있는 아동은 제외하였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유병률은 어떻게 되는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의 발달상 흔히 볼 수 있는 행동장애의 하나로써, 주의집중력이 짧고 충동적인 행동, 그리고 과잉행동 성향 등을 주된 양상으로 하고 있다1). 이러한 ADHD의 유병률은 일반적으로 학령기 소아 및 청소년의 8~12%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2), 국내에서는 일반 아동의 7.6%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ition. Washington DC:APA Press, 1994. 

  2. Faraone SV, Sergeant J, Gillberg C, Biederman J. The worldwide prevalence of ADHD: is it an American condition? World Psychiatry. 2003;2 (2):104-13. 

  3. Cho SC, Shin YO. Prevalence of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 J Kore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89;28:865-72. 

  4. Scheres A, Oosterlaan J, Sergeant JA. Response execution and inhibition in children with AD/HD and other disruptive disorders: the role of behavioural activation.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1;42(3):347-57. 

  5. Tannock 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vances in cognitive, neuro -biological, and genetic research.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8;39(1):65-99. 

  6. Zentall SS, Zentall TR. Optimal stimulation: a model of disordered activity and performance in normal and deviant children. Psychol Bull. 1983;94(3):446-71. 

  7. Barkley RA. Behavioral inhibition, sustained attention, and executive functions: constructing a unifying theory of ADHD. Psychol Bull. 1997; 121(1):65-94. 

  8. Oosterlaan J, Logan GD, Sergeant JA. Response inhibition in AD/HD, CD, comorbid AD/HD + CD, anxious, and control children: a meta-analysis of studies with the stop task.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8;39(3):411-25. 

  9. Zentall SS, Shaw JH. Effects of classroom noise on performance and activity of second-grade hyperactive and control children. J Educ Psychol. 1980;72(6):830-40. 

  10. Zentall SS, Meyer MJ. Self-regulation of stimulation for ADD-H children during reading and vigilance task performance. J Abnorm Child Psychol. 1987;15(4):519-36. 

  11. Imhof M, Scherr L. Colored paper reduces error rates of ADD-H children in writing practice in primary education and in special education. German J Educational Psychol. 2000;14:63-71. 

  12. Iovino I, Fletcher JM, Breitmeyer BG, Foorman BR. Colored overlays for visual perceptual deficits in children with reading disability and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re they differentially effective? J Clin Exp Neuro psychol. 1998;20(6):791-806. 

  13. Hong KJ, Kim SM, Lee BC, Lee DH, Ahn SK. The Effect of Color Therapy on Stress and Electroencephalogram Variation. J Korean Soc Aesthe Cosmet. 2009;7(1):51-9. 

  14. Choi YS, Lee CW. Review of Five Color Theory and Color therapy. J Oriental Rehab Med. 1996;6 (1):505-16. 

  15. Shin MK. The influence of Yellow Light Stimulus on weight of rats. J Korean Orient Med. 1997; 14(1):90-5. 

  16. Choi YS. The uric acid and enzymatic activation of color-light irradiation during herbal medication on ethanol toxicosis rat. Master's thesis of Daejun University. 1996. 

  17. Choi CH, Jang KS, Na CS, So CH. Effects of Five-Color Illuminating on SQUID-Magnetocardiogram and EAV-Electronic Index. Korean J Orient Med Physio Pathol. 2001;15(1):125-35. 

  18. Jang SJ, Suh GS, Byun HJ. Normative Study of the K-ARS(Korean ADHD Rating Scale) for Parents. J Child Adolesc Psychiatry. 2007;18:38-48. 

  19. Imhof M. Effects of color stimulation on handwriting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ADHD without and with additional learning disabilities.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04;13(3):191-8. 

  20. Hwang HJ, Kim BK. The Effect of the Play Therapy for the Behavior Modifications of Attention Deficit and Hyper activity Disorder Child. Dong-A Ronchong. 2004;41:5-24. 

  21. Lee YM. Effects of the Integrative Play Therapy on ADHD Children. Korean J Play Ther. 2004;7 (1-2):41-57. 

  22. DuPaul GJ, Power TJ, Anastopoulos AD, Reid R, McGoey KE, Ikeda MJ. Teacher ratings of attention-dificit/hyperactivity disorder: Factor structure and normative data. Psychol Assess. 1997;9:436-44.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