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This study aimed to find determinants of customers' use of and satisfaction with oriental medical services in Korea. Methods: A total of 33 articles which consist of 9 articles published in academic journals, 20 master's theses, and 4 doctoral dissertations were included in the systemati...
Objectives: This study aimed to find determinants of customers' use of and satisfaction with oriental medical services in Korea. Methods: A total of 33 articles which consist of 9 articles published in academic journals, 20 master's theses, and 4 doctoral dissertations were included in the systematic review. Among the articles used in the study, 29 used primary survey data, while 4 used secondary data produced by the Korean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valuation Survey. Results: First, it was found that people who prefer to use oriental medical services usually have one or more of the following diseases: musculoskeletal disorders, paralysis, or diseases or injuries without clear diagnosis. Other variables of gender, age, expectation of treatment outcome, and kindness of doctor and other staff were found to be significant determinants of using the oriental medical services. Second, the determinants of customers' satisfaction with oriental medical services were found to be age, gender, level of education, chronic disease with long length of stay, kindness of staff, medical cost, clinical environment, doctor's reputation, and public image of the institutions.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used to develop marketing strategies for oriental medical institutions in Korea.
Objectives: This study aimed to find determinants of customers' use of and satisfaction with oriental medical services in Korea. Methods: A total of 33 articles which consist of 9 articles published in academic journals, 20 master's theses, and 4 doctoral dissertations were included in the systematic review. Among the articles used in the study, 29 used primary survey data, while 4 used secondary data produced by the Korean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valuation Survey. Results: First, it was found that people who prefer to use oriental medical services usually have one or more of the following diseases: musculoskeletal disorders, paralysis, or diseases or injuries without clear diagnosis. Other variables of gender, age, expectation of treatment outcome, and kindness of doctor and other staff were found to be significant determinants of using the oriental medical services. Second, the determinants of customers' satisfaction with oriental medical services were found to be age, gender, level of education, chronic disease with long length of stay, kindness of staff, medical cost, clinical environment, doctor's reputation, and public image of the institutions.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used to develop marketing strategies for oriental medical institutions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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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환자들이 한방의료를 선택하는 동기와 배경, 그리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존의 국내 연구 논문들을 통해 종합 분석해 보았다. 연구 결과는 향후 한방의료기관의 경쟁력 강화 및 마케팅 전략을 위한 자료로 이용 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1) 복수 통계기법 사용 논문은 통계기법별로 계수함.
제안 방법
“한방이용”으로 검색, 수집한 논문을 검토한 후 연구주제에 따라 (1) 한방의료 선택의 결정요인과(2) 한방의료 만족도에 관한 논문들로 크게 분류하였다.
질환별로는 1편만 암환자 대상의 연구를 하였고 나머지 연구는 환자의 주요 질병으로 한정하지 않고 조사하였다. 2차 자료(국민영양조사)를 사용한 4편을 제외한 17편은 연구자가 개발한 설문조사지를 사용하여 자기기입식 또는 면접설문조사로 이루어졌다. 통계분석 방법으로는 기술분석 1편(5%), t검정, χ²검정, 분산분석 11편(52%)이며 최종 회귀분석까지 사용한 논문은 9편(43%)이었다.
연구대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1차적으로 국내 대표적인 학술지 검색싸이트(국회도서관, DBPIA, richis. org, riss4u.net)에서 “한방이용”을 검색어로 전수조사 하였다.
“한방이용”으로 검색, 수집한 논문을 검토한 후 연구주제에 따라 (1) 한방의료 선택의 결정요인과(2) 한방의료 만족도에 관한 논문들로 크게 분류하였다. 이후 각 논문의 연구목적에 따른 설명변수를 분류하고 종속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별로 정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사용된 33편의 연구에서 한방이용을 주제로 검색된 논문들은 한방의료 이용 및 기관 선택과 이용 후 만족도 영향변수를 분석하는 연구들로 나타났다. 논문의 세부 내용으로는 양방과 한방 중 한방선택 요인, 의료기관의 선택요인, 의료기관 규모별 선택요인, 만족을 느끼게 하는 요인, 만족과 재이용간의 관계 연구 등 다양하였다.
분석된 33편의 논문을 연구 방법에 따라 분류해본 결과, 29편은 우편 및 직접설문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4편의 논문은 국민건강영양조사등의 한방부분 자료를 이용한 것이었다. 직접 설문조사와 2차 자료 인용을 포함한 33편 논문의 조사대상지역은 전국대상이 10편, 1개 도시 20편, 2개 도시 및 인접지역 2편, 1개 도 1편 이었다.
net)에서 “한방이용”을 검색어로 전수조사 하였다. 선정된 석 ・ 박사 논문과 한방관련 학술지에 게재된 최근 17년 간(1991-2007)의 논문 중 열람이 가능한 논문을 2차 선정하여 9편의 학술지 논문과 24편의 학위논문 등 총 33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전체 연구 중 20편은 석사 학위 논문이었고 4편은 박사학위 논문이었다.
연구방법에서 표본선정지역은 전국 1편(8%), 서울 5편(42%), 2개 도시 2편(17%), 1개도를 표본으로 한 연구는 1편(8%), 각 1개 도시를 표본으로 한 연구는 총 3편(25%)이었다. 조사대상은 한방의료 기관 외래, 입원 환자 및 보호자대상연구는 11편(92%), 일반인 대상은 1편(8%)이었다. 표본 추출방법은 임의표집이 9편(75%), 전수조사, 비례할당추출 각 1편(총2편, 17%), 추출방법을 알 수 없는 연구 1편이었다.
직접 설문조사와 2차 자료 인용을 포함한 33편 논문의 조사대상지역은 전국대상이 10편, 1개 도시 20편, 2개 도시 및 인접지역 2편, 1개 도 1편 이었다. 조사대상지역의 주요 표본은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 또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한방병원 환자 대상 연구가 14편, 지역주민 대상 11편, 한의원 내원 환자 4편 등 이었다. 조사대상지역의 표본추출방법은 전수조사 2편, 임의표집 21편, 비례 또는 층화, 집락 추출이 7편이며, 추출방법을 알 수없는 3편 이었다.
조사대상지역의 주요 표본은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 또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한방병원 환자 대상 연구가 14편, 지역주민 대상 11편, 한의원 내원 환자 4편 등 이었다. 조사대상지역의 표본추출방법은 전수조사 2편, 임의표집 21편, 비례 또는 층화, 집락 추출이 7편이며, 추출방법을 알 수없는 3편 이었다. 표본의 수는 100-500명이 15편, 501-1,000명 6편, 1,001-10,000명 7편, 10,001명 이상이 3편, 표본의 수를 알 수 없는 2편 이었다.
분석된 33편의 논문을 연구 방법에 따라 분류해본 결과, 29편은 우편 및 직접설문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4편의 논문은 국민건강영양조사등의 한방부분 자료를 이용한 것이었다. 직접 설문조사와 2차 자료 인용을 포함한 33편 논문의 조사대상지역은 전국대상이 10편, 1개 도시 20편, 2개 도시 및 인접지역 2편, 1개 도 1편 이었다. 조사대상지역의 주요 표본은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환자 또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한방병원 환자 대상 연구가 14편, 지역주민 대상 11편, 한의원 내원 환자 4편 등 이었다.
통계분석 방법으로는 기술분석 1편(5%), t검정, χ²검정, 분산분석 11편(52%)이며 최종 회귀분석까지 사용한 논문은 9편(43%)이었다.
통계분석 방법으로는 기술분석 1편(5%), t검정, χ²검정, 분산분석 11편(52%)이며 최종 회귀분석까지 사용한 논문은 9편(43%)이었다. 표본 추출방법으로는 임의표집 12편(57%), 비례․층화 추출 6편(29%), 전수조사 1편(5%)이었으며 표본선정이 명시되지 않는 논문도 2편(10%)있었다(Table 2).
한방의료 이용 정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자료분석방법에서는 한 논문에서 여러 가지 통계분석 방법이 이용되었는데, 전체적으로 보면 기술분석 2편, χ²검정 18편, t검정 12편, 분산분석 14편, 상관관계분석 3편, 회귀분석 10편으로 이변량통계와 다변량통계가 주로 사용되었다(Table 1).
이론/모형
본 연구는 기존 한방의료(보완대체의료 포함)의 독립적인 연구결과들을 종합하여 비교분석하는 계통적 고찰(systematic review)기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1차적으로 국내 대표적인 학술지 검색싸이트(국회도서관, DBPIA, richis.
성능/효과
각 연구에서 대부분 유의하게 채택된 한방의료만족도 영향변수를 정리해보면 연령이 높고 여성일수록, 학력이 낮을수록, 만성질환이고 유병기간이 길수록, 의료진이 친절할수록, 진료비가 낮을수록, 병원의 전반적인 환경상태가 좋을수록, 의사의 수준과 명성, 이미지 등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을 가능성이 있고, 양방의료에 비해서도 상대적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분석결과, 한방의료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정리해 보면 여성일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근골격계 및 일부 만성질환을 가진 사람일수록, 의료진 및 직원이 친절할수록, 치료효과에 대한 긍정적 인식도가 높을수록 많이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한방의료를 이용하고 만족하는 요인을 종합해 보면 여성, 연령군, 근골격계 및 일부 만성질환이며, 유병기간이 길수록, 의료진 및 직원이 친절하고, 진료비가 낮고, 치료효과를 크게 인식할수록, 병원의전반적인 환경상태가 좋을수록, 의사의 수준과 명성, 이미지가 좋은 것 등이 유의한 영향변수로 타났다.
후속연구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진료비 명세서를 명료하게 하여 설명해 주고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도 비용을 명문화하여 제시함으로서 환자들의 신뢰와 만족도를 높여 나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의사의 수준과 명성, 이미지 향상을 위해서는 의사의 선진한방의료기법에 대한 습득 노력과 함께 이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수단이 필요하다. 급여 항목에 대해서도 비용을 명문화하여 제시함으로서 환자들의 신뢰와 만족도를 높여 나가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향후 한방의료 이용 및 만족도를 연구하는 연구자들은 한방의료 이용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들의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즉, 한방의료 선택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인 여성, 연령, 학력, 만성질환, 유병기간, 진료비, 진료환경, 의료진, 이미지 등의변수들에 있어 구체적으로 어떤 특성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내는 작업이 필요하다.
많은 연구에서 표본을 한 지역의 병원 또는 의원을 편의표집하고 다시 그 기관을 방문한 내원 환자 또는 입원 환자를 편의표본추출하여 조사한 사례가 많아 도출된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었다. 셋째, 분석대상 논문의 자료조사 지역이 서울, 대구 등 한의대학교 병원이 있는 대도시 지역으로 편중된 경향이 있었는데, 이는 향후 한방의료 이용 및 만족도 연구에 있어 극복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넷째, 자료의 통계분석 방법으로 t검정, χ²검정을 주로 사용하여 집단과의 차이만 밝히고 있을 뿐, 그러한 차이를 가져오는 원인변수를 찾아 내지 못하는 아쉬움과 함께 설문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이나 독립변수들간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의 검증 과정이 생략된 연구가 많아 연구결과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환자들이 한방의료를 선택하는 동기와 배경, 그리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존의 국내 연구 논문들을 통해 종합 분석해 보았다. 연구 결과는 향후 한방의료기관의 경쟁력 강화 및 마케팅 전략을 위한 자료로 이용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료를 해석함에 있어 빈도 또는 기술분석만을 제시한 연구도 있어 분석의 질이 높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 추후 연구에서는 논문의 질적 수준을 검증하여 표본추출, 분석방법, 결과해석 등에 있어 일정한 수준을 갖춘 논문들만을 대상으로 보다 심층적인 분석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
net)에서 “한방이용”을 검색어로 조사 한 후 논문 전체가 입수 가능한 논문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므로 이 기준에 부합하지 않은 논문들은 제외될 수 밖에 없었다. 추후에는 검색 사이트 외에 다양한 학술지와 학위 논문들을 전방위적으로 추적하여 좀 더 많은 논문들을 분석대상으로하면 보다 풍부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분석대상 논문들의 표본추출 과정과 그 해석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이용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의료이용은 인구학적 요인, 사회․경제적 요인, 문화․심리적 요인 등에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독립적이기보다는 각 요인간의 상호작용속에서 의료이용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어 왔다3-6). 의료이용에 대한 여러 이론 중 예측력이 높아 가장 널리 이용되는 대표적인 이론은 Andersen 모형이다.
의료진과 직원들에게 정기적인 친절 및 환자응대교육이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꾀하도록 하는 이유는?
한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의료진과 직원의 친절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지금까지 다른 분야의 소비자 만족도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와 일치한다. 따라서 의료진과 직원들에게 정기적인 친절 및 환자응대교육을 실시하여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꾀하도록 한다.
인구 고령화 현상이 심화되면서 주요 질병 양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최근 인구 고령화 현상이 심화되면서 국민들의 주요 질병 양상이 과거 급성기 질환 중심에서 고혈압, 당뇨, 암, 뇌졸중 등 만성 퇴행성 질환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으로 종전의 급성 질환 치료를 위한 양방 의료기관의 이용 못지않게 한방을 포함한 보완대체의료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1). 이러한 추세는 양방의료에 비해 만성질환에 상대적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한방의료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으나, 한방의료기관들은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체계적인 전략이 미흡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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