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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무인기 지상시험장치의 다물체 동역학 및 구조진동해석
Multi-body Dynamics and Structural Vibration Analyses of Smart UAV Ground Test Equipment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3 no.1, 2010년, pp.22 - 29  

박강균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김동현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및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  김동만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최현철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안오성 (항공우주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omputational multi-body dynamics and structural vibration analyses including some impact condition have been conducted for the ground flight test system of the developed smart UAV model. Designed ground test system has four degree-of-freedom motions with limited motion control mech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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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서, ∆t는 시간 변화량이다. 본 연구에서는 부가된 비행체의 지상시험 운동제한 경계조건에 대해 비선형 다물체 동역학해석을 수행하여 충격하중 및 탄성체 구조물의 동적거동을 예측하였다.
  • 스마트 무인기의 지상시험 시 비행체의 파손을 방지하고 발생 가능한 지상시험장치의 파손을 예방하기 위하여 비상하중조건 및 충돌시험 환경에 대한 구조해석 및 진동해석을 상용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초기 설계된 모델에 대한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설계를 완료하였으며, 설계 완료된 모델이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충돌에 대하여 어떠한 구조적 특성을 갖는지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3)을 사용하였으며, 다물체 동역학해석에는 Mecano 모듈을 이용하였다[5]. 이 모듈은 탄성변형 충돌해석기법을 가정한 것으로, 변형에 따른 구조물의 에너지 흡수율이 작아 주어진 조건에 대한 탄성체의 반발력을 비교적 용이하게 보수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강체의 각운동량은 질점이 강체인 평판에 속해 있기 때문에 v = ω×r으로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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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무인기 지상시험장치는 무엇을 목적에 두고 제작되었는가? 스마트 무인기 지상시험장치는 Z방향 병진 자유도와 3 방향 회전 자유도를 갖는 장치로서 지상에서 무인기의 운동제어 및 안정성을 검토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시험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파손에 의한 무인기의 보호에 목적을 두고 제작되었다. 지상시험장치는 무인기를 지지하고 있는 중간 구조물(middle structure), Z방향 병진 자유도를 가지는 이동 구조물(moving structure), 그리고 지면에 부착되어 있는 지지 구조물(base frame)의 결합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은 비행체의 안전에 최우선을 두고 설계개념이 고안되어야 한다.
유한요소해석에서 충돌해석 문제는 무엇으로 나뉘는가? 유한요소해석에서 충돌해석 문제는 소성변형 충돌 해석기법과 탄성변형 충돌해석기법 두 가지로 나뉜다.
스마트 무인기 지상시험장치는 무엇으로 구성되어있는가? 스마트 무인기 지상시험장치는 Z방향 병진 자유도와 3 방향 회전 자유도를 갖는 장치로서 지상에서 무인기의 운동제어 및 안정성을 검토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시험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파손에 의한 무인기의 보호에 목적을 두고 제작되었다. 지상시험장치는 무인기를 지지하고 있는 중간 구조물(middle structure), Z방향 병진 자유도를 가지는 이동 구조물(moving structure), 그리고 지면에 부착되어 있는 지지 구조물(base frame)의 결합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은 비행체의 안전에 최우선을 두고 설계개념이 고안되어야 한다. 지상시험장치는 다양한 회전자유도를 가지고 지상시험을 수행하기 때문에 반복적 하중을 지지해야 하며, 시험과정 중 발생하는 충돌하중에도 구조적 안정을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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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황범철, 김철, 배원병, "슬리브 스프링형식 비틀림 진동감쇠기의 구조 해석 및 비틀림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정밀공학회지, 제26권 2호, pp. 94-100, 2009. 

  2. 이상민, 김동현, 정세운, "헬리콥터 강착장치 비선형 충돌해석 및 실험결과 비교", 한국항공우주공학회지, 제34권 8호, pp. 87-94, 2006. 

  3. 김동만, 김동현, 박강균, 김유성, "회전 및 풍하중가진 효과를 고려한 대형 풍력발전 로터의 구조 및 진동해석", 소음진동공학회, Proc. ksnve, pp. 270-275, 2008. 

  4. 은희창, 정헌수, "연계된 구조물의 진동해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13권 10호, pp. 256-266, 1997. 

  5. SAMCEF Modal Analysis Module, User's Manual, SAMTECH,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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