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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소형 틸트로터 무인기의 전자동 비행시험을 위한 문제해결과정
Trouble Shooting for Fully Automatic Flight Test of Small Scaled Tiltrotor UAV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8 no.1, 2009년, pp.1 - 9  

강영신 (스마트무인기 사업단 무인체계팀) ,  박범진 (스마트무인기 사업단 무인체계팀) ,  유창선 (스마트무인기 사업단 무인체계팀) ,  구삼옥 (스마트무인기 사업단 무인체계팀) ,  이장호 (항공사업본부 항행제어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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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무인기는 수직이착륙과 고속비행이 동시에 가능하도록 헬리콥터와 고정익 항공기 의 장점을 결합한 틸트로터 항공기이다. 현재 지상통합시험을 수행중이며, 4자유도 지상치구시험과 안전줄 호버시험을 거쳐 비행시험을 수행할 예정이다. 스마트무인기에 적용된 제어법칙을 검증하기 위해서 40%축소기를 개발하여 비행시험을 수행하였다. 비행시험결과 예측하기 어려웠던 틸트로터 항공기의 고유한 기술적인 문제점들이 발생하였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전자동 비행시험을 완료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최초로 수행된 축소형 틸트로터 항공기의 비행시험 과정 중에 발생한 주요한 문제점을 서술하고, 그 해결과정을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축소형 틸트로터 항공기의 전자동 비행시험 수행을 통해 경험한 시행착오와 개선사항은 향후 계획된 스마트 무인기의 실물기 비행시험을 성공할 수 있는 훌륭한 초석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round integration test of Smart UAV has been performed according to the flight test plan. The flight test of full scaled model will be performed followed by 4 DOF ground rig test and a tethered hover test. Smart UAV is the first indigenous tiltrotor aircraft which can fly with fast cruise spe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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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축소기의 목적이 틸트로터 비행특성 및 제어법칙 검증이므로 성능보다는 신뢰성이 입증된 하드웨어를 선정하였으며, FCC의 경우 부동소수점 연산기능이 없어 OFP의 개발시 계산부하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자동착륙 비행을 위해 반드시 장착해야 한다고 알려진 DGNS와 같은 정밀 항법센서를 탑재하지 않은 점에 주목하자.
  • 본 논문에서는 틸트로터 축소기를 이용해 자동비행시험을 수행하는 동안 발생한 틸트로터 항공기의 기술적인 문제들에 대해 서술하고,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자세하게 기술하였다. 또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 후 이륙에서부터 자동천이를 거쳐 착륙에 이르는 전 비행영역을 외부 조종사의 도움 없이 내부조종사에 의해 자동적으로 수행 하였으며, 이러한 전 자동비행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하였다.
  • 본 장에서는 문제의 발생순서가 아닌 천이경로선 상에서 저속구간부터 발생한 문제의 발생원인과 해결방안을 서술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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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무인기에 적용된 제어 법칙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어떤 시험을 수행하였는가? 현재 지상통합시험을 수행중이며, 4자유도 지상치구시험과 안전줄 호버시험을 거쳐 비행시험을 수행할 예정이다. 스마트무인기에 적용된 제어법칙을 검증하기 위해서 40%축소기를 개발하여 비행시험을 수행하였다. 비행시험결과 예측하기 어려웠던 틸트로터 항공기의 고유한 기술적인 문제점들이 발생하였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전자동 비행시험을 완료하였다.
스마트무인기란 무엇인가? 스마트무인기는 수직이착륙과 고속비행이 동시에 가능하도록 헬리콥터와 고정익 항공기 의 장점을 결합한 틸트로터 항공기이다. 현재 지상통합시험을 수행중이며, 4자유도 지상치구시험과 안전줄 호버시험을 거쳐 비행시험을 수행할 예정이다.
고속비행이 가능한 고정익 항공기의 단점은 무엇인가? 헬리콥터는 수직이착륙이 가능하여 활주로가 필요 없으나 속도가 느리다. 고정익 항공기는 매우 빠른 속도로 비행이 가능하나 이착륙을 위해 긴 활주로가 필요하다. 따라서 수직이착륙이 가능하고, 고속으로 순항비행이 가능한 복합형태의 항공기의 필요성이 많이 대두되었으나, 기술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실용화에 성공한 형상은 틸트로터 항공기가 유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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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P. B. Harendra, M. J. Joglekar, T. M. Gaffey, R. M. Marr, "A Mathematical Model for Real Time Flight Simulation of The Bell 301 Tilt Rotor Research Aircraft," NASA CR 114614, 1973. 

  2. 유창선, 최형식, 박범진, 강영신, 안성준, "틸트로터 항공기 비선형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제어자동화시스템 공학회지 Vol.11. No.3. p193-199. 2005. 

  3. 강영신, 박범진, 유창선, 장성호, 최성욱, 구삼옥, "축소형 틸트로터 무인기의 안전줄 호버시험", 항공운항학회지. Vol.15. No.4. p.9-16. 2007. 

  4. 강영신 *, 박범진 *, 김유신 *, 김성필 *,구삼옥, "축소형 틸트로터 무인기의 자동 이착륙 비행시험", 2008 ADD 무기체계발전세미나. 2008. 10.30. 

  5. Y. S. Kang, B. J. Park, C. S. Yoo, and S. O. Koo, "Control Law Modification According to Flight Test of Small Scaled Tilt Rotor UAV", AIAA GNC Conference.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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