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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제도 해양의 여름 및 겨울철 환경에서 거리에 따른 대기투과도를 고려한 함정의 적외선 신호 특성 분석
Study on IR Signature Characteristics for different Transmittance over the Korean South Sea during Summer and Winter Seasons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3 no.2, 2010년, pp.320 - 327  

최준혁 (중앙대학교) ,  김정호 (국방과학연구소) ,  정인화 (국방과학연구소) ,  이필호 (국방과학연구소) ,  김태국 (중앙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R signature data of a ship is mainly affected by location, meteorological conditions(atmosphere temperature, wind direction and velocity, humidity etc.), atmospheric transmittance, solar position and ship surface temperature etc. The IR signatures received by a remote sensor at a given temper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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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와 5에 나타낸 거리에 따른 파장별 대기투과도가 중요한 인자가 된다. 본 논문에서는 함정과 센서사이의 거리에 따른 24시간 동안에 나타나는 함정의 적외선 신호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3에 표면온도계산 및 적외선 영상 생성에 필요한 3차원 형상 모델을 나타내었으며 고려된 격자수는 35,652개이다. 함정의 IR 신호 측정이 거제도 근처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선진호가 거제도(위도 : 34.52N, 경도 : 128.37E)에 위치하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선진호의 내부 엔진 온도는 70℃로 하였으며 배기 덕트의 온도는 100℃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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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정의 적외선 신호를 탐지하는 센서는 무슨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함정의 적외선 신호를 탐지하는 센서는 중적외선(MWIR) 영역과 원적외선(LWIR)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대기 중에서 복사에너지를 흡수, 산란 및 투과가 이루어지지만 이러한 중적외선 영역과 원적외선 영역에는 대기의 창이 존재하여 대기투과도가 양호하기 때문에 적외선 신호가 매우 높게 나타난다.
적외선 신호를 예측하기 위해 분석해야하는 센서로 들어오는 복사에너지 값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그 이유는 대기 중에서 복사에너지를 흡수, 산란 및 투과가 이루어지지만 이러한 중적외선 영역과 원적외선 영역에는 대기의 창이 존재하여 대기투과도가 양호하기 때문에 적외선 신호가 매우 높게 나타난다. 적외선 신호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센서로 들어오는 복사에너지를 분석해야 하며 이 값은 일반적으로 함정의 표면온도에 의해서 방출되는 복사에너지, 단파복사(태양복사에너지) 및 장파복사(sky radiation)가 함정에 반사되어 나오는 복사에너지 및 대기 중에서 함정에 도달되지 않고 직접 센서로 들어가는 복사에너지로 이루어진다[1].
함정의 적외선 신호를 탐지하는 센서를 중적외선 영역과 원적외선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함정의 적외선 신호를 탐지하는 센서는 중적외선(MWIR) 영역과 원적외선(LWIR)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대기 중에서 복사에너지를 흡수, 산란 및 투과가 이루어지지만 이러한 중적외선 영역과 원적외선 영역에는 대기의 창이 존재하여 대기투과도가 양호하기 때문에 적외선 신호가 매우 높게 나타난다. 적외선 신호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센서로 들어오는 복사에너지를 분석해야 하며 이 값은 일반적으로 함정의 표면온도에 의해서 방출되는 복사에너지, 단파복사(태양복사에너지) 및 장파복사(sky radiation)가 함정에 반사되어 나오는 복사에너지 및 대기 중에서 함정에 도달되지 않고 직접 센서로 들어가는 복사에너지로 이루어진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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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최준혁, 박태원, 김정호, 정인화, 김태국, "해양 환경에서의 대기투과도를 고려한 적외선 신호 특성 연구", 제1회 감시정찰학술대회, 2009. 

  2. 최준혁, 이지선, 김정호, 이성호, 김태국, "대기온도 및 풍속 변화에 따른 함정의 적외선 신호 특성 분석",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제11권 제5호, pp. 84-91, 2008. 

  3. Neil W. Scanlan, John R. Schott and Scott D. Brown, "Performance Analysis of Improved Methodology for Incorporation of Spatial/Spectral Variability in Synthetic Hyperspectral Imagery", SPIE Imaging Spectrometry IX, Vol. 5159, pp. 319-330, 2003. 

  4. David A. Vaitekunas, "Validation of ShipIR(v3.2) : Methodology and Results", SPIE Targets and Backgrounds XII, 2006. 

  5. Cathala, T., Goff, A. L., Gozard, P., Latger, J., "Realtime Simulation Tools in the CHORALE Workshop", Proc. SPIE, Vol. 6239, 2006. 

  6. Jeffrey S. Sanders, "Ground Target Infrared Signature Modeling with the Multi-Service Elecotrooptic Signature(MuSES) Code", Proc. SPIE, Vol. 4029, 2000. 

  7. 기상청 홈페이지, http://www.kma.go.kr 

  8. Acharya. P. K., Berk. A., Anderson. G. P., Larsen. N. F., Tsay. S-Chee and Stammes. K. H., "MODTRAN4 : Multiple Scattering and Bi-Directional Distribution Function(BRDF) Upgrades to MODTRAN", Proc. of SPIE, Vol. 3756, 1999. 

  9. Jun-Hyuk Choi and Tae-Kuk Kim, "Analysis of the Spectral Surface Radiance by using the Surface BRDF and the Atmospheric Transmission Effects", Proc. SPIE, Vol. 7017, 2008. 

  10. Jun-Hyuk Choi and Tae-Kuk Kim, "Study on Spectral Transmission Characteristics of the Reflected and Self-emitted Radiations through the Atmosphere", Multisensor Fusion and Integration for Intelligent Systems, Lecture Notes in Electrical Engineering, Vol. 3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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