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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패션 소비자의 환경가치가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nvironmental Values of Fashion Consumers on Purchas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Eco-friendly Fashion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4, 2010년, pp.431 - 438  

홍병숙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이은진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주영주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how the environmental values of fashion consumers influence the purchase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eco-friendly fashion products.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June $1^{st}$ to $30^{th}$ in 2009, and 343 responses were used in the data analy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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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tephens(1985)가 사회 책임적 의류소비태도의 척도를 개발하고 소비행동을 연구한 이래 의류재활용이나 환경의식, 환경태도와 의복구매행동과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Butler & Francis, 1997; Ha-Brookshire & Hodges, 2009; Kim & Damhorst, 1998)가 이루어졌으며, 국내에서는 환경의식이나 관심, 가치, 태도 및 의복추구혜택 등이 의복소비행동 및 재활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남미우, 정재만, 2007; 박현희, 오송대, 2005; 정유정, 2007), 환경친화적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 연구(이지은 외, 2002) 등이 있으나, 친환경 패션 소비자의 환경가치와 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 소비자가 지니고 있는 환경가치에 대하여 알아보고, 환경가치가 친환경 패션제품의 구매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결과는 친환경 패션제품을 개발, 판매하는 업체에서 소비자의 구매만족도와 재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 본 연구는 패션 소비자의 환경가치가 친환경 패션제품의 구매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친환경 패션제품을 개발, 판매하는 업체에서 소비자의 구매만족도와 재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함과 동시에 환경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첫째, 패션 소비자의 환경가치는 환경보전적 가치, 경제적 가치, 사회이타적 가치 및 자기중심적 가치의 4개 요인으로 구분되었고, 이중에서도 환경보전적 가치의 설명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상에서 살펴본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본 연구는 패션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금전적 혹은 비금전적 요소가 작용할 것으로 보고 환경가치를 사회 이타적 가치, 자기중심적 가치, 생태적 가치 및 경제적 가치의 네 가지 측면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파악하고, 이러한 환경가치가 친환경 패션제품의 구매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 1. 패션 소비자의 환경가치, 친환경 패션제품 구매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의 요인구조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패션 소비자의 환경가치가 친환경 패션제품의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패션 소비자의 환경가치가 친환경 패션제품의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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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 제품이란 어떤 제품인가? 전 세계적으로 건강과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고 개인의 행복만이 아니라 지구환경의 보전을 추구하는 로하스(LOHAS) 라이프스타일이 확산되면서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친환경 제품이란 생산, 유통, 사용, 폐기과정에서 환경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만들어진 제품으로서, 패션 산업에서는 ‘에코 패션(Eco Fashion)’ 혹은 ‘그린 패션(Green Fashion)’ 등이 중요한 화두로 등장하였다. 일반적으로 천연 재료를 활용한 소재나 천연 염색, 기타 친환경적 요소를 지닌 가공 등을 통하여 상품화하고 있으며, 의류는 물론 패션 소품에 이르기까지 많은 패션 브랜드들이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가치란? 가치는 개인이나 집단, 사회가 바람직하고 중요하다고 여기는 일종의 신념으로 인간의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는 근원적인 요소이며, 개인의 가치는 사물을 보는 시각을 형성하여 신념에 영향을 주고 결국에는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 가치와 행동 간의 관계는 상호적 관계이지만 행동범주의 특정 유형보다 가치 성향이 보편적이고 지속적인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가치가 행동에 우선하며, 가치는 소비행동의 내적기준이 되어 행동을 정당화시키는 역할을 한다(정유정, 2007; Stern, 2000).
패션 소비자의 환경가치가 친환경 패션제품의 구매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친환경 패션제품을 개발, 판매하는 업체에서 소비자의 구매만족도와 재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함과 동시에 환경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한 연구 결과는? 본 연구는 패션 소비자의 환경가치가 친환경 패션제품의 구매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친환경 패션제품을 개발, 판매하는 업체에서 소비자의 구매만족도와 재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함과 동시에 환경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첫째, 패션 소비자의 환경가치는 환경보전적 가치, 경제적 가치, 사회이타적 가치 및 자기중심적 가치의 4개 요인으로 구분되었고, 이중에서도 환경보전적 가치의 설명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패션 소비자의 사회이타적 가치가 친환경 패션제품의 구매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데 반해 환경보전적 가치는 부적인 영향력을 지니고 있었고, 셋째, 패션 소비자의 사회이타적 가치와 환경보전적 가치, 자기중심적 가치가 친환경 패션제품의 재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준 반면, 경제적 가치는 부적인 영향력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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