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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통행량 예측을 위한 새로운 동적 알고리즘
A New Dynamic Prediction Algorithm for Highway Traffic Rate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9 no.3, 2020년, pp.41 - 48  

이광연 (한서대학교 수학과) ,  박기섭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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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 통행량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으로 통행량에 대한 누적분포함수를 이용한 동적 예측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여기서 누적분포함수의 근사함수를 수치적 방법인 내츄럴 큐빅 스플라인(natural cubic spline) 보간법과 레벤버그-마쿼트(Levenberg-Marquardt) 방법을 통해 얻는다. 이 알고리즘은 금융수학에서 활용하는 누적 분포함수를 이용한 난수 생성 알고리즘을 통행량 예측에 알맞도록 새롭게 구조화한 것이다. 이 알고리즘으로 고속도로 통행량을 시뮬레이션하면 실제 통행량과 매우 흡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알고리즘은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통행량 예측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알고리즘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dynamic prediction algorithm using the cumulative distribution function for traffic volume is presented as a new method for predicting highway traffic rate more accurately, where an approximation function of the cumulative distribution function is obtained through numerical methods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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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상대오차를 이용하여 통행량 추정이어느 정도 정확한지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전체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교통량을 추정하는 방법과 문제점 등을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예측(유정훈 등, 2011; 임용택, 2010; Mahmassani, 2001)보다 정확한 추정을 위하여 실제 우리나라 고속도로 통행량 자료의 누적분포함수 (cumulative distribution function; CDF)의 근사함수를 이용하여 고속도로에 대한 통행량을 예측할 수 있는 새로운 동적 예측 알고리즘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때 CDF의 근사함수를 추정하기 위하여 수치적 방법인 보간법 중에 흔히 활용되는 내츄럴 큐빅 스플라인(natural cubic spline; NCS) 보간법(Gerald, 1999)과 비선형 최소 자승(nonlinear least squares) 문제를 푸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레벤버그-마쿼트(Levenberg–Marquardt; L-M) 방법(Levenberg, 1994; Marquardt, 1963)을 사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고속도로에 대한 통행량을 예측하기 위하여 RNGA을 제안하였다. 이 알고리즘은 통행량의 동적인 경향을 유지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고속도로 통행량의 실제 자료에 대한 CDF의 근사함수를 이용한다.
  • 이제 NCS 보간법과 L-M 방법을 이용한 우리나라 고속도로 통행량에 대한 동적 예측 알고리즘인 난수생성 알고리즘을 건설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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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곽하영, 조창현, "강우와 통행량이 교통사고 발생에 미치는 영향 연구: 동해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의 교통사고 발생 분석을 사례로", 기후연구, 제10권, 제3호, pp. 263-272, 2015. 

  2. 김강수, 김진석, 조혜진, "기종점 통행량 변화에 따른 링크 교통량 추정의 불확실성에 관한 연구 (국가교통 DB를 이용한 구간 링크 교통량 추정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1호, pp. 117-127, 2009. 

  3. 김경현, 윤정은, 박재범, 남승태, 류종득, 윤일수, "고속도로 교통수요모형 구축을 위한 유전자 알고리즘 기반 TCS 차종별 최적 승용차환산계수 산정",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17권, 제3호, pp. 97-105, 2015. 

  4. 김성환, 백승걸, 한동희, "고속도로 통행량과 경제성장률 관계", 대한교통학회지, 제7권, 제4호, pp. 75-79, 2010. 

  5. 김태곤, 정연우, 류기홍, 박배성, "통행량이 적은 고속도로에 있어서 밀도와 점유율사이의 관계 연구: 부산울산고속도로를 대상으로", 대한토목학회 학술대회, pp. 2220-2223, 2012. 

  6. 배용귀, 이성로, "선박 통행량의 확률론적 예측",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제20권, 제2호, pp. 294-295, 2016. 

  7. 유정훈, 이무영, "실제 통행기록 자료를 활용한 고속도로 Corridor 시간대별 O-D 구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31권, 제2호, pp. 185-192, 2011. 

  8. 이광연, 박기섭, "접근성 지표의 알고리즘을 이용한 2011년과 2017년의 우리나라 고속도로 분석",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제27권, 제4호, pp. 9-18, 2018. 

  9. 이광연, 박기섭, "채권 옵션의 가격결정을 위한 이자율 모형의 관계에 대한 알고리즘과 몬테 카르로 시뮬레이션",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제28권, 제3호, pp. 49-56, 2019. 

  10. 임용택, "균형 통행분포모형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8권, 제6호, pp. 159-166, 2010. 

  11. 채정표, 성현곤, "도로 네트워크와 통행량 기반의 공간접근성 지수가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54권, 제2호, pp. 76-83, 2019. 

  12. Charnes, J.M., "Sharper estimates of derivative values", Financial Engineering News, Vol. 26, pp. 6-8, 2002. 

  13. Gerald, C.F., Applied Numerical Analysis, Addison-Wesley, 1999. 

  14. Levenberg, K., "A Method for the Solution of Certain Non-Linear Problems in Least Squares", The Quarterly of Applied Mathematics, Vol. 2, pp. 164-168, 1994. 

  15. Mahmassani, H.S., "Dynamic Network Traffic Assignment and Simulation Methodology for Advanced System Management Applications", Networks and Spatial Economics volume, Vol. 1, pp. 267-292, 2001. 

  16. Marquardt, D.W., "An algorithm for least-squares estimation of nonlinear parameters", Journal of the Society for Industrial and Applied Mathematics, Vol. 11, pp. 431-441, 1963. 

  17. Papoulis, A. and Pillai, S.U., Probability, Random Variables, and Stochastic Processes, 4th Edition, McGraw-Hill,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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