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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에 대한 의료기관과 호텔산업 간의 비교연구
Comparative Study on Factors that Affect Outsourcing Performances in Medical Institutions and Hotel Industries 원문보기

CRM연구, v.3 no.2, 2010년, pp.21 - 41  

류세선 (조선대학교) ,  이준범 (조선대학교) ,  정문석 (조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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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료기관과 호텔산업에서의 아웃소싱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비하여 서비스기관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의료기관과 호텔을 중심으로 실제 아웃소싱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관리자를 대상으로 약 2개월 간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50부를 배포하여 325부를 회수하였으나 이 중 불성실한 응답으로 분석대상으로 적합하지 않는 자료 6부를 제외한 319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중 의료기관은 155부이었으며, 호텔은 164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첫째, 아웃소싱 위탁업체와 수행업체 담당자간의 비공식적 인간관계는 의료기관과 호텔산업 모두 신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아웃소싱 수행정도에는 의료기관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특히 의료기관의 경우 아웃소싱 수행업체와의 관계형성이 인턴부터 전문의가 될 때까지 오랜 기간동안 꾸준하게 형성된 비공식적 인간관계 특성에 따른 결과로 이해된다. 둘째, 의료기관 및 호텔산업 모두 의사소통이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아웃소싱의 특성상 상호간 원활한 의사소통이 긍정적인 관계형성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셋째, 아웃소싱 수행업체의 기회주의적 행동이 신뢰 및 아웃소싱 수행정도에 두 기관 모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 수행업체의 기회주의적 행동은 상호간 우호적인 관계형성보다는 불편한 감정이나 갈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나타냈다. 넷째, 서비스 인프라가 신뢰에 미치는 영향은 의료기관의 경우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호텔산업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또한 서비스인프라가 아웃소싱 수행정도에는 두 기관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아웃소싱 위탁업체인 의료기관 및 호텔과 수행업체간 신뢰는 아웃소싱 수행정도에 두 기관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신뢰는 아웃소싱 성과에 두 서비스기관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의료기관 및 호텔에서 아웃소싱을 수행함에 있어 계약적 측면의 업무수행보다는 아웃소싱업체와의 상호 파트너십을 통해 관계적 측면을 강화하는 것이 상호간 신뢰뿐만 아니라 업무에 대한 성과도 높게 이끌 수 있음을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아웃소싱 위탁업체의 아웃소싱 수행정도가 아웃소싱 성과에 두 기관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아웃소싱의 수행이 활발할수록 이에 따른 성과도 증대됨을 나타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research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factors that affect outsourcing performances, and further investigate whether a discrepancy in performance exists between the medical institutions and hotel service institutions. The study surveyed both medical and hotel administrators for approxim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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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1995). 그러나 본 연구는 아웃소싱과 관계마케팅 요인과의 연계성을 의료산업과 호텔산업에 적용하여 아웃소싱의 수행정도와 아웃소싱 성과에 미치는 관계형성의 주요 선행변수를 밝혀내고자 한다. 셋째, Parasuraman, Zeithmal and Berry(1988)는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품질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아웃소싱 수행업체의 서비스 인프라와 신뢰, 그리고 아웃소싱 수행정도와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한다. 넷째, 병원 및 호텔산업 관련 선행연구에서는 아웃소싱의 전략 및 사례연구(김홍범ㆍ구자혁ㆍ백현숙, 2002; 서범석, 2001)를 통해 아웃소싱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다양한 사례 등을 통해 제시하고 있으나 본 연구는 실제적으로 아웃소싱 위탁업체와 수행업체 간의 신뢰형성 및 아웃소싱 수행정도가 성과를 이끄는지를 구체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아울러 이들 간의 상대적 영향력을 통해 관계적 측면이 더 강화되어야 하는지 그렇지 않으면 다양한 부분으로의 아웃소싱 도입을 통해서만 성과를 더 높일 수 있는지를 세부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 그러나 아웃소싱 위탁업체와 수행업체 간의 비공식적인 친분유지를 통해 형성되는 인간관계는 계약이전인 아웃소싱을 수행하는 과정 중에 형성되어 아웃소싱을 수행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이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웃소싱을 수행함에 있어 개인적으로 비공식적인 친밀감형성 등의 상호간 관계형성이 아웃소싱 수행정도에 미치는 서비스산업 간 영향력을 비교하고자 한다. 둘째, 그동안의 아웃소싱에 관한 많은 선행연구는 주로 거래비용적 측면을 고려한 효과와 성과요인을 밝히는데 중점을 두어왔다.
  • 본 연구는 병원의 임상병리검사 서비스의 아웃소싱과 호텔의 다양한 아웃소싱을 수행함에 있어 외부 수행업체와의 관계형성에 초점을 두고 두 산업간 비교분석을 통해 산업간 차이를 밝혀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시된 연구가설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Crosby, Evans, and Coweles(1990)의 연구도 관계의 질을 신뢰와 만족의 두 가지 차원에서 설명하고 판매원의 유사성과 전문성과 같이 종사원의 특성과 고객과의 접촉활동, 상호개방성 및 협력적 의도를 고객관계의 판매행위로 규정한 요인들이 신뢰와 만족으로 구성된 신뢰에 영향을 준다고 보고하였다. 본 연구는 아웃소싱을 수행함에 있어 위탁업체와 수행업체와의 신뢰를 상호 간의 신뢰와 만족이 포함된 포괄적인 구성으로 보고자한다. 아웃소싱 수행업체와의 거래업체 특성인 신속하면서도 정확한 아웃소싱 수행업체의 서비스 인프라는 우수한 핵심서비스 제공과 비용의 경제성 등을 가져와 상호 관계형성 또한 높아지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해 다른 분야로의 아웃소싱 활용도 더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서비스 발주자와 서비스 제공자간의 관계가 종래의 수직 관계보다는 참여 파트너로서 협동 · 공생하는 수평적 파트너십이 강조되고 있다(류재헌 · 신광철 · 현창혁, 1998). 본 연구는 의료기관인 병원 및 호텔이 외부업체와 아웃소싱 함에 있어 계약적 측면만을 고려하기보다는 서비스 발주자인 병원 및 호텔과 서비스 제공자인 임상병리검사업체 및, 호텔의 다양한 아웃소싱업체와의 관계가 파트너십을 통해 장기적으로 형성ㆍ유지시켜 성과를 증대시키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로써 본 연구는 의료기관과 호텔산업에서의 아웃소싱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비교하여 서비스기관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밝히고, 동일한 서비스산업일지라도 전문적 기술이 요구되는 의료측면과 철저한 서비스측면에서의 산업에 따른 적합한 아웃소싱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넷째, 병원 및 호텔산업 관련 선행연구에서는 아웃소싱의 전략 및 사례연구(김홍범ㆍ구자혁ㆍ백현숙, 2002; 서범석, 2001)를 통해 아웃소싱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다양한 사례 등을 통해 제시하고 있으나 본 연구는 실제적으로 아웃소싱 위탁업체와 수행업체 간의 신뢰형성 및 아웃소싱 수행정도가 성과를 이끄는지를 구체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아울러 이들 간의 상대적 영향력을 통해 관계적 측면이 더 강화되어야 하는지 그렇지 않으면 다양한 부분으로의 아웃소싱 도입을 통해서만 성과를 더 높일 수 있는지를 세부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 Loh and Venkatraman(1992)은 정보분야에서 아웃소싱의 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운영비용이나 회사의 크기, 재무적 여유, 거래처리 비용 등을 들고 있다. 이같이 아웃소싱 활용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관리적 선행요인들이 있지만 본 연구는 관계적요인들의 영향관계를 통해 아웃소싱 성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Crowsby et al.
  • 본 연구는 의료기관인 병원 및 호텔이 외부업체와 아웃소싱 함에 있어 계약적 측면만을 고려하기보다는 서비스 발주자인 병원 및 호텔과 서비스 제공자인 임상병리검사업체 및, 호텔의 다양한 아웃소싱업체와의 관계가 파트너십을 통해 장기적으로 형성ㆍ유지시켜 성과를 증대시키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로써 본 연구는 의료기관과 호텔산업에서의 아웃소싱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비교하여 서비스기관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밝히고, 동일한 서비스산업일지라도 전문적 기술이 요구되는 의료측면과 철저한 서비스측면에서의 산업에 따른 적합한 아웃소싱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병원 및 호텔의 아웃소싱 도입은 이 같은 소비자의 기준을 상회하는 서비스 인프라를 바탕으로 도입되기 때문에 아웃소싱 수행업체의 서비스 인프라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웃소싱 수행업체의 서비스 인프라와 신뢰, 그리고 아웃소싱 수행정도와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한다. 넷째, 병원 및 호텔산업 관련 선행연구에서는 아웃소싱의 전략 및 사례연구(김홍범ㆍ구자혁ㆍ백현숙, 2002; 서범석, 2001)를 통해 아웃소싱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다양한 사례 등을 통해 제시하고 있으나 본 연구는 실제적으로 아웃소싱 위탁업체와 수행업체 간의 신뢰형성 및 아웃소싱 수행정도가 성과를 이끄는지를 구체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1: 아웃소싱 위탁업체인 호텔과 아웃소싱 수행업체와의 비공식적 인간관계형성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아웃소싱 위탁업체인 호텔과 아웃소싱 수행업체와의 비공식적 인간관계형성은 아웃소싱 수행정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아웃소싱 위탁업체인 병원 및 호텔과 수행업체간 원활한 의사소통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아웃소싱 위탁업체인 병원 및 호텔과 수행업체간 원활한 의사소통은 아웃소싱 수행정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아웃소싱 위탁업체의 아웃소싱 수행정도는 아웃소싱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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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이 아웃소싱을 통해 얻게 되는 기대효과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아웃소싱의 도입으로 내부 기능의 외주를 통한 사내업무의 시장화를 기할 수 있게 되었고 보유한 경영자원의 효율적 배치를 통해서 고도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웃소싱은 여러 가지 기대효과와 해결과제들을 가지고 있다. 기업이 아웃소싱을 통해 얻게 되는 기대효과로는 경제적인 수익성 개선과 서비스 품질의 향상, 조직의 유연성, 인원의 적재적소활용 등을 들 수 있으며 해결 과제로는 기업의 아웃소싱 프로그램의 전 과정을 관리하는 관리자가 필요하다는 것과 조직자체는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변화해야 한다. 또한 조직구성원들은 자신의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웃소싱을 결정하기 위해 기업에서는 자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고려 요소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이러한 아웃소싱을 결정하기 위해 기업에서는 자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주로 이 고려요소에는 전략적인 요소와 경제적인 요소 그리고 기술적인 요소 등을 들 수 있다(Grover et al., 1996; Loh and Vnkartraman, 1992).
아웃소싱 개념은 무엇인가요? 이러한 아웃소싱은 기업활동의 부수적 분야를 중심으로 일부 업무에서만 국한적으로 활용되었으나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확대되고 있다. 아웃소싱 개념은 기업 등이 핵심업무에 자원을 집중하여 업무의 전문성 확보, 비용절감 등 명확한 전략적 목적을 수행하지만 비핵심 관련 업무는 기존의 조직 기능 및 업무일체를 자회사 이외의 전문 위탁기업에게 장기적으로 위탁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류재헌·신광철·현창혁, 1998). 이러한 아웃소싱을 결정하기 위해 기업에서는 자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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