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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Outsourced to Management Performance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9 no.5, 2014년, pp.83 - 94  

배하진 (한국교통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곽순진 (한국교통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광수 (한국교통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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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들어 가속화되고 있는 글로벌화와 인소싱(Insourcing)에 주력 기업들이 조직의 핵심역량강화를 목표로 도입하고 있는 아웃소싱(Outsourcing)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국내기업의 경우 자원의 해외조달, 높은 인건비의 상승, 부동산 가격의 급증 등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능동적 대처와 유력한 분야나 핵심역량에 자원을 집중시키기 위하여 아웃소싱을 실시하고 있다. 아웃소싱은 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고 핵심역량 이 외의 분야를 위탁 처리할 수 있어 기업의 경쟁력 확대가 가능하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아웃소싱은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고객의 니즈(Needs)를 충족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효율성과 경쟁력 확보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대기업뿐 만아니라 중소기업 및 정부에서도 시장의 경쟁력 확보 수단으로 활용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아웃소싱 시장의 흐름은 선진국에서부터 시작되었으나, 우리나라와 경영환경이 비슷한 일본의 경우 글로벌 아웃소싱의 시장규모가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추구하고 있는 경영형태인 아웃소싱에 대하여 아웃소싱을 운영하고 있는 업체를 주 대상으로 아웃소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 분석함으로써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fore economical crisis in 1997, domestic company focused on increasing the size of outward experience which including organization. The result of increasing outward experience without substance was economical crisis, so after that time, many companies have been changing their focus from insourc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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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의 방법 및 절차는 아웃소싱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과 관련문헌, 선행연구를 통한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설문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아웃소싱 관련 원청업체와의 예비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는 설문지를 구성하는 배경이 되었다. 총 150부의 설문지를 아웃소싱 원청업체의 분야별 담당자에게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자료 중 무성의한 반응을 보인 응답자는 통계처리에서 제외시켰다.
  • 본 연구는 아웃소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과제의 선정을 위하여 관련업체와의 대면 조사를 실시했으며 아웃소싱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의 실증적 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결과에서는 아웃소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일관된 결론을 제시하지는 못했지만 대부분의 가설에서 확인했듯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아웃소싱의 선행요인을 경제적 차원과 조직차원에서 살펴보고 아웃소싱 수준에 따른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아웃소싱 선행요인을 인구통계학적 측면과 4 M(Man, Machine, Material, Method)을 기준으로한 분야별 요인을 선정하여 경제적 측면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검증하는데 의미를 두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웃소싱의 선행요인을 경제적 차원과 조직차원에서 살펴보고 아웃소싱 수준에 따른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아웃소싱 선행요인을 인구통계학적 측면과 4 M(Man, Machine, Material, Method)을 기준으로한 분야별 요인을 선정하여 경제적 측면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검증하는데 의미를 두고자 하였다.
  • 연구과제 1. 아웃소싱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전문분야나 수요자 입장에서의 분석에 관한 연구는 초기단계에 있어, 점차 확산되어가는 아웃소싱산업에서의 학문적 자료의 제시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변화하고 있는 경영형태인 아웃소싱에 대하여 운영하고 있는 업체를 주 대상으로 아웃소싱이 기업 성과에 대한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실증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함에 연구목적이 있다. 연구의 방법 및 절차는 아웃소싱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과 관련문헌, 선행연구를 통한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특히 자원의 해외조달, 높은 인건비 상승, 부동산 가격 급증 등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능동적 대처와 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기업의 가장 유력한 분야나 핵심역량에 자원을 집중시키고 그 이외의 분야는 위탁 처리함으로서 경쟁력 극대화의 방법으로 아웃소싱을 선택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웃소싱의 실증적 분석을 통하여 분야별 아웃소싱의 영향을 분석을 하게 되었다. 분석한 결과는 대부분의 가설에서 아웃소싱이 기업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유의수준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아웃소싱의 만족도는 기업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아웃소싱 업체선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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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소싱 시장의 흐름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가? 최근에는 대기업뿐 만아니라 중소기업에서도 글로벌시장의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점차 활용범위가 넓어지고 있으며 핵심역량과 나머지 부분의 관리를 아웃소싱을 통하여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아웃소싱 시장의 흐름은 일본, 미국, 유럽과 같은 선진국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특히 인구감소·고령화 영향이 큰 일본의 경우 최근 들어 글로벌 아웃소싱의 시장규모가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Yano Research Znstitute²⁾/BPO 서비스 글로벌 아웃소싱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에 따르면 글로벌에서의 사업 확대에 따른 자원 확보를 목적으로 외부 아웃소싱 사업자에게 업무를 위탁하는 원청 기업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점에서 세계적으로 아웃 소싱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거래특성요인은 무엇을 변수로 두었는가? Hwang(2009)는 기업의 연구개발 아웃소싱의 결정요인과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에서 외부 업체에서 외부 업체에게 아웃소싱을 하는 경우에 연구개발 아웃소싱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R&D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R&D 아웃소싱의 결정요인을 크게 거래특성요인, 조직특성요인, 의존위험요인으로 나누었다. 거래특성요인은 거래비용이론에 근거하여 R&D 비용절감, 자산의 특수성, 불확실성을 변수로 두었고 조직특성요인은 자원준거이론에 의하여 외부기술에 대한 개방성, 기술개발 역량, 아웃소싱 경험으로 보았고 의존위험요인은 자원의존이론을 기반으로 기술적 위험, 비용증가위험, 관리적 위험으로 분류하였다. 추가적으로 R&D 아웃소싱이 실제로 기업의 R&D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아웃소싱은 수혜자가 리더십을 가지고 공급자를 이끌어 가야만 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Lowell(1992)은 아웃소싱은 안정적이고 낮은 처리비용, 개발비용감소, 높은 품질, 자산의 이관, 다양한 기능의 제공, 높은 개발생산성, 핵심역량에의 집중, 새로운 기술의 용이한 도입, 위험의 감소와 같은 이점을 가져다주는 반면에 문제발생 시 책임소재의 불명확, 통제력의 상실, 사용자및 IS 담당자의 책임회피, 전환비용의 증대와같은 위험요소들도 내포하고 있다고 하였다. 아웃소싱으로 인하여 서비스 수혜자 측의 사용자, 관리자, IS담당자 모두 영향을 받게 되는데, 특히 경영층의 경우 아웃소싱으로 기대되는 재정적 이익에 초점을 맞추게 되어 아웃소싱을 수행하는데 따르는 위험요인들을 간과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공급자에 의한 정보시스템의 도입 및 변경은 계획, 의사소통, 위험예측, 통제권한, 기대관리 측면에서 내부 IS부서와 단독으로 일을 처리할 때보다 더욱 많은 노력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아웃소싱은 수혜자가 리더십을 가지고 공급자를 이끌어 가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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