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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크컨버터 장착 이중댐퍼 체결클러치의 진동특성해석 및 위상최적화
Vibration Characteristics and Topology Optimization of a Double Damper Lock-Up Clutch in a Torque Converter System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8=no.299, 2010년, pp.1129 - 1136  

김광중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철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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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결클러치에 부착된 댐퍼스프링은 유체커플링에서 직결로 변환될 때 발생하는 엔진 토크의 진동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체결클러치의 성능을 좌우하는 압축스프링 및 지지 판 구조물의 최적설계를 통해서 새로운 설계형상을 제안하였다. 체결클러치와 연결된 엔진, 변속기, 구동축 및 휠, 차체질량 등 주요 부품들을 다 포함하는 다물체 동역학모델을 구성하여 공진 회피에 필요한 스프링상수를 계산하였다. 또한 어닐링 모사법에 의한 스프링 최적설계코드를 개발한 후 스프링상수, 최대충격토크, 수축각도, 스프링개수, 피로강도 등을 입력하여 압축 스프링의 사양을 최적화하였다. 이들 스프링을 지지하는 3 가지의 판에 대해서 컴플라이언스를 최소화하고 체적비를 0.3 이하로 하는 위상최적화를 수행하여 새로운 형상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mper springs in a drive-line absorb the impulsive torque generated when a lock-up clutch is connected directly, instead of via a fluid coupling. Design optimization and finite element analysis were performed to improve the shock- and vibration-absorption capacity of the lock-up clutch. For this p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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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델링된 자동변속기 차량은 1,600cc 급 직렬형 4 기통 엔진을 장착하고 있고, 이중 쌍 댐퍼 시스템이 적용된 체결클러치를 장착하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차량 전체 무게는 1,600kgf 이고, 엔진 최대토크는 156,000N・mm 이다.
  • 판에 부착되는 스프링들은 ADAMS 의 토션 스프링요소로 등가로 치환하여 사용하였으며, 3 개의 서로 다른 스프링(S1∼S3)을 스프링상수 400,000 N・mm/rad 기준으로 상하로 20,000 N・mm/rad 만큼 동시에 변화시키며 총 16 회의 해석이 수행되었다. 스프링의 감쇄계수는 스프링상수의 0.8%로 가정하였다. 해석 수행 후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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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크컨버터의 특징은 무엇인가? 자동 변속기에는 동력전달의 핵심부품으로서 토크컨버터 시스템이 부착된다. 토크컨버터는 일종의 유체 커플링과 클러치의 결합체로, 저속에서는 동력이 엔진에서 변속기로 유체 커플링에 의해 전달되고, 고속에서는 효율적인 동력전달을 위해 유체를 거치지 않고 클러치를 직결(Lock-up)하여 엔진 토크를 전달하게 되는데 이때 충격 토크 및 진동이 발생하여 주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해석을 통해서 정확한 진동특성을 파악하고 설계에 적용시키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중댐퍼장착 체결클러치를 장착해 해석한 결론은 무엇인가? (1) 이중 댐퍼가 장착된 차량의 등가모델을 구성하고 스프링 상수를 변화시켜 전체 차량의 고유진동수를 조절할 수 있으며 이 방법을 이용하여 엔진 작동 영역에 대해 공진을 회피할 수 있다. (2) 등가모델을 통해 클러치 체결 시 스프링에 발생하는 최대 토크를 계산할 수 있고 스프링 최적 설계 수행 시 입력 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3) 개발된 스프링 최적설계 코드를 통해 스프링상수 및 최대충격토크와 수축각도, 스프링개수등 설계 구속 조건들을 입력하여 압축 스프링의 사양을 최적화하고 서징주파수 및 좌굴하중을 계산하여 스프링의 안전성을 판단할 수 있다. (4) 클러치의 고유진동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스프링 개수를 줄이고 그에 따라 각각의 스프링 강성은 높여야 하며 스프링 부착 반경을 최대한 줄이는 방향으로 설계해야 함을 확인하였다. (5) 클러치 부품의 위상 최적화를 통해 부피를 감소시키며 강성을 증가시키는 모델을 구현하였고 강도해석을 통해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6) 이와 같은 설계기법을 통해, 입력되는 충격 및 공진에 안전하고 강성을 최대화 시키며 부피감소를 이룬 신개념의 클러치 시스템 설계모델을 제시하였다.
댐퍼 시스템의 종류로는 무엇이 있는가? 댐퍼 시스템의 종류로는 터빈 댐퍼 시스템(Turbine Damper System), 쌍 댐퍼 시스템(Twin Damper System), 이중 쌍댐퍼 시스템(Double Twin Damper System)이 있다. 터빈 댐퍼 시스템은 체결의 해제 시에도 터빈출력이 댐퍼 요소를 통해서 입력 축으로 전달하여 진동감쇄효과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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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Gadda, C., Yih, P. and Gerdes, J., 2004, “Incorporating a Model of Vehicle Dynamics in a Diagnostic System for Steer-by-wire Vehicles,” In Proceedings of AVEC, pp. 779-784, AVEC. 

  2. Kliauzovich, S., 2007, “Analysis of Control Systems for Vehicle Hybrid Powertrains,” Transport, Vol. 22, No. 2, pp. 105-110. 

  3. Whal, A. M., 1963, Mechanical Springs 2nd Ed., McGraw-Hill. 

  4. Ahn, G. Y. and Jeong, K. Y., 2004, "Optimization of the Spring Design Parameters of a Circuit Breaker to Satisfy the Specified Dynamic Characteristics,”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Vol. 5, No. 4, pp. 43-49. 

  5. Gott, P.G., 1991, "Changing gears,” SAE. 

  6. Design Theory of Automatic Transmission, Hyundai Motors Central Lab., 1995. 

  7. Kim, C. and Yoon, J. W., 2007, "Design Optimization of Automotive Lock-up Clutches with Damper Springs Using Simulated Annealing, FEM, and B-spline Curve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8, No. 5, pp. 599-603. 

  8. Chen, J. S., "Vehicle Powertrain Models using Multibody Dynamics,” Ph.D. thesis, University of Iowa. 

  9. Sohn, J. H., Yoo, W. S. and Kim, D. H., 2001, "Development of Powertrain Model for Vehicle Dynamic Analysis Program, AutoDyn7,” Trans. of KSAE, Vol. 9, No. 2, pp. 185-191. 

  10. Kim, G. W. and Jang, J. D., 2002 "Analysis of Torsional Vibration of Torque Converter Lock-up Clutch with Damper,” Proceedings of the KSAE Spring Annual Meeting, pp. 819-824. 

  11. Corana, A. M., Marchesi, C. M. and Ridella, S., 1987, "Minimizing Multimodal Functions of Continuous Variables with Simulated Annealing Algorithm," ACM Trans. on Mathematical Software, Vol. 13, pp. 262-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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