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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Oct. 29, 2009년, pp.344 - 350
정병환 (현대자동차) , 황선양 (현대자동차) , 강구태 (현대자동차)
According to torsional vibration characteristic of a damper clutch in auto-transmission, the input shaft system have occurred breakdown for the duration cycle and over-vibration happened on vehicle at specific condition. This paper describes the improvement of the torsional vibration of input shaf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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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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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변속기가 장착된 차량에서 엔진의 구동력은 무엇을 발생시키는가? | 자동변속기가 장착된 차량에서 엔진의 구동력은 토오크 컨버터를 통하여 변속기 내부에 전달되고, 각종 기어의 조합에 의해 차량의 속도와 구동력을 발생시킨다. 자동변속기의 토오크 컨버터는 임펠러와 터빈, 댐퍼클러치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 |
자동변속기의 토오크 컨버터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 자동변속기가 장착된 차량에서 엔진의 구동력은 토오크 컨버터를 통하여 변속기 내부에 전달되고, 각종 기어의 조합에 의해 차량의 속도와 구동력을 발생시킨다. 자동변속기의 토오크 컨버터는 임펠러와 터빈, 댐퍼클러치의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임펠러와 터빈은 엔진의 구동력을 유체를 이용하여 변속기 내부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댐퍼클러치는 차량의 운전 조건에 따라 엔진과 변속기를 직결시켜 차량의 연비를 향상시키는데 사용된다. | |
자동 변속기의 댐퍼 클러치에 의한 Input Shaft 의 내구 문제와 주행 중 차체 과다 진동에 대한 발생 원인 및 개선 결과를 살펴본 결과 어떤 결론을 얻었는가? | (1) 고출력 I4 디젤 엔진과 같이 엔진에서 큰 폭의 회전 변동량이 유입되는 자동 변속기의 경우, 엔진의 회전 진동을 흡수하는 댐퍼 클러치의 1 차 토크 영역은 엔진 출력 이상의 토크 용량과 적절한 Hysteresis 를 유지하여야 한다. (2) 엔진에서 유입되는 회전 진동이 댐퍼 클러치를 통과할 경우 Input Shaft 의 비틀림 진동에 의하여 Input Shaft 연계 부품의 내구 파손이 일어날 수 있고, 이는 댐퍼 클러치의 비틀림 특성 최적화를 통해 개선될 수 있다. (3) Input Shaft System 에서 발생하는 비틀림 진동의 공진 Peak 는 댐퍼 클러치의 Hysteresis 증대로 개선될 수 있으나, 스프링의 강성이 과도하게 큰 경우 Hysteresis 의 효과는 미미해 진다. (4) 스프링의 강성 차이가 큰 댐퍼 클러치의 1차와 2 차 경계 영역에 엔진 출력이 위치 할 경우 스프링의 상호 작용에 의해 엔진과 변속기의 회전 역위상에 의한 진동이 발생할 수 있고, 이 진동이 차량 구동계의 공진 주파수와 연성되어 차체에 과도한 진동으로 발생할 수 있다. (5) 본 연구를 통하여 자동 변속기의 댐퍼 클러치에 대한 설계 가이드 및 튜닝 기술, 개선 방향 등을 익힐 수 있었으며, 향후 선진 외국 업체에 의존하지 않는 독자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배양하는 계기가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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