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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부품가공용 공작기계 헤드프레임 구조의 위상최적화 설계
Topology Optimization Design of Machine Tools Head Frame Structures for the Machining of Aircraft Parts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2 no.4, 2018년, pp.18 - 25  

윤태욱 (화천기계주식회사) ,  이석순 (경상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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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의 정밀도와 난삭재 가공이 요구되는 항공기부품용 공작기계의 헤드프레임 구조는 정밀 고속가공을 위해 경량화 및 절삭력에 의한 변형최소화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고강성 경량화 구조 최적설계를 위해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초기형상을 설계하였고, 컴플라이언스를 최소화하여 경량, 고강성 및 저진동 구조의 위상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였다. 최적화 설계결과 프레임 중량은 17.3% 감소되었고, 최대 처짐량은 0.007 mm 이하, 고유진동수는 30.6% 증가되었다. 구조 정강성은 각 축 방향으로 증가되었고, 동강성은 축에 따라 상반된 결과를 나타내었다. 위상 최적화 설계 구조에서 저진동의 고강성을 갖는 최적화된 구조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ead frame structure of a machine tool for aircraft parts, which requires machining precision and machining of difficult-to-cut materials is required to be light-weighted for precision high-speed machining and to minimize possible deformation by cutting force. To achieve high stiffness and for 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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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형상 구조 최적화에 관한 연구로 Kang은 쿼드틸트 무인기에 적용되는 포롭로터블레이드 형상 최적설계를 수행하였으며[2], Lee는 수직이착륙 무인기 스키드 착륙장치 최적설계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의 스키드 착륙장치에 비해 무게감소 효과를 만족하는 결과를 발표하였다[3].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위상 최적설계 방법을 이용한 정적변형의 특성을 고려한 구조최적설계에 고유진동수와 진동모드를 분석한 모드해석과 주기적인 가진에 대한 구조적 응답을 계산하는 주파수응답해석을 이용하여 정적 및 동적특성의 개념으로 고강성, 경량, 저진동의 최적설계 접근을 시도하였다. 헤드프레임의 처짐량을 최적화의 목적함수로 선정하고 기준치인 허용값을 부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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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적화 설계결과 요소의 변화량은? 본 논문에서는 고강성 경량화 구조 최적설계를 위해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초기형상을 설계하였고, 컴플라이언스를 최소화하여 경량, 고강성 및 저진동 구조의 위상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였다. 최적화 설계결과 프레임 중량은 17.3% 감소되었고, 최대 처짐량은 0.007 mm 이하, 고유진동수는 30.6% 증가되었다. 구조 정강성은 각 축 방향으로 증가되었고, 동강성은 축에 따라 상반된 결과를 나타내었다. 위상 최적화 설계 구조에서 저진동의 고강성을 갖는 최적화된 구조를 확인하였다.
항공기부품용 공작기계의 헤드프레임 구조에 필요한 것은? 가공의 정밀도와 난삭재 가공이 요구되는 항공기부품용 공작기계의 헤드프레임 구조는 정밀 고속가공을 위해 경량화 및 절삭력에 의한 변형최소화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고강성 경량화 구조 최적설계를 위해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초기형상을 설계하였고, 컴플라이언스를 최소화하여 경량, 고강성 및 저진동 구조의 위상 최적화 설계를 수행하였다.
항공부품가공산업에 필요한 것은? 항공부품가공산업은 완벽한 품질과 엄격한 안정성이 요구되는 만큼 문제가 발생하면 공정 전 과정을 추적하여 원인을 규명하고 개선해야 하므로 가공 신뢰도 수준이 매우 높아진 현실이다. 또한, 에너지 과소비형 장비구조와 운영특성을 경량설계를 통한 에너지 효율이 증대된 고신뢰 공작기계 개발이 필요하다. 공작기계 구조를 최적화 하는 방법은 운동요소가 갖고 있는 정∙동강성은 유지하면서 중량을 최소화하는 위상최적화 설계기법을 통하여 중량감소효과를 얻을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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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 G. Lee, S. H. Nam, and D. Y. Lee, "Lightweight of Movable Part for Energy Reduction of 5-axis Machining Center", J Korean Soc. Precis. Enq., Vol. 30, No. 5, pp. 474-479, May, 2013. 

  2. H. J. Kang, "Design Optimization of QTP-UAV Prop-Rotor Blade Using Model Center", Journal of The Society for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11, No. 4, pp. 36-43, November, 2017. 

  3. J. J. Lee, M. J. Kim, Y. H. Kim, J. C. Shin, and K. M. Hwang, "Composite Skid Landing Gear Optimal Design for Light VTOL UAV", Journal of The Society for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9, No. 4, pp. 55-61, December, 2015. 

  4. J. H. Song, M. H. Park, H. B. Kang, I. S. Pack, D. W. Lee, G. G. Lee and S. S. Lee, "Lightweight Design for Windlass Base Frame Using Optimal Design Techniq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7, No. 5, pp. 477-483, 2013. 

  5. M. G. Kim, S. H. Lee, I. J. Jeong, H. S. Choi, Y. D. Kwon, Y. S. Pyoun and S. S. Lee, "A Study on Topology Optimization of the Traveling Decelerator Gear Carrier", J Korean Soc. Precis. Enq. Vol. 2008, No. 6, pp. 723-724, June, 2008. 

  6. J. W. Park, D. S. Kang, S. M. Tak, J. K. Kim, C. K. Song, S. S. Lee, and J. W. Park, " Topology Optimization of a Transmission Case", Journal of The KSPE, Vol. 27, No. 11, pp. 57-62, November, 2010. 

  7. H. W. Shin, and Y. J. Chung, "Dynamic Stiffness and Frequency Response Analysis for the Development of Magnesium Oil Pans", Transactions of KSAE, Vol. 17, No. 2, pp. 141-149, 2009. 

  8. T. M. Cho, E. K. Lee, H. I. Seo and K. H. Rim, "Mode Truncation Method in Frequency", Trans Respons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12, No. 1, pp. 39-43,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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