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에 대한 만족도가 고객 신뢰 및 미래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문헌에 관한 종합적 고찰결과를 토대로 오픈마켓의 중요한 정보 만족도 요인으로 판매자 정보 만족도, 상품 정보 만족도, 거래절차 정보 만족도 등의 세 가지 요인을 도출하였고, 이들 오픈마켓의 정보 만족도 요인들이 고객 신뢰를 거쳐 재구매의도 및 호의적 구전의도와 같은 미래행동 의도를 형성하게 되는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모델과 가설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판매자 정보, 상품 정보, 거래절차 정보 등 세 가지 정보 만족도 요인 모두가 고객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오픈마켓에 대한 고객 신뢰는 재구매의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호의적 구전의도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설검정 결과를 토대로 논의를 수행하였으며, 오픈마켓 운영자 및 입점 판매자의 고객 신뢰 확보 및 성과 향상 방안을 제안하였고, 관련 분야 연구자들의 추가적 연구 수행을 위한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에 대한 만족도가 고객 신뢰 및 미래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문헌에 관한 종합적 고찰결과를 토대로 오픈마켓의 중요한 정보 만족도 요인으로 판매자 정보 만족도, 상품 정보 만족도, 거래절차 정보 만족도 등의 세 가지 요인을 도출하였고, 이들 오픈마켓의 정보 만족도 요인들이 고객 신뢰를 거쳐 재구매의도 및 호의적 구전의도와 같은 미래행동 의도를 형성하게 되는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모델과 가설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판매자 정보, 상품 정보, 거래절차 정보 등 세 가지 정보 만족도 요인 모두가 고객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오픈마켓에 대한 고객 신뢰는 재구매의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호의적 구전의도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설검정 결과를 토대로 논의를 수행하였으며, 오픈마켓 운영자 및 입점 판매자의 고객 신뢰 확보 및 성과 향상 방안을 제안하였고, 관련 분야 연구자들의 추가적 연구 수행을 위한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information satisfaction on customer trust and future behavior intention in open markets. Based on relevant literature reviews, this study posits three information satisfaction characteristics, that is, seller information satisfaction, p...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information satisfaction on customer trust and future behavior intention in open markets. Based on relevant literature reviews, this study posits three information satisfaction characteristics, that is, seller information satisfaction, product information satisfaction, and transaction procedure information satisfaction as key determinants of customer trust and future behavior intention. And then we structured a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about relationship between these variables. A total 253 usable survey responses of open market users have been employed in the analysis. The major findings from the data analyses are as follows. Firstly, all three kinds of seller information satisfaction, product information satisfaction, and transaction procedure information satisfaction have a positive influence upon customer trust. Secondly, customer trust have very significantly related to repurchase intention in open markets.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information satisfaction on customer trust and future behavior intention in open markets. Based on relevant literature reviews, this study posits three information satisfaction characteristics, that is, seller information satisfaction, product information satisfaction, and transaction procedure information satisfaction as key determinants of customer trust and future behavior intention. And then we structured a research model and hypotheses about relationship between these variables. A total 253 usable survey responses of open market users have been employed in the analysis. The major findings from the data analyses are as follows. Firstly, all three kinds of seller information satisfaction, product information satisfaction, and transaction procedure information satisfaction have a positive influence upon customer trust. Secondly, customer trust have very significantly related to repurchase intention in open marke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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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본 연구에서는 오픈마켓의 운영자 관점에서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해 내기 위하여 오픈마켓 자체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를 수행하였다. 하지만 오픈마켓의 경우, 기존의 전통적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거래방식과는 차별화된 몇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 중 가장 큰 차이점이 독립적인 군소 판매자와 소비자 간의 직거래가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하지만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부터 기인하는 소비자의 신뢰가 기존 인터넷 쇼핑몰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인식되는 오픈마켓을 대상으로 고객의 신뢰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실증적 분석을 시도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관련 선행연구들에 대한 종합적인 고찰을 통해 오픈마켓 고객의 신뢰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중요한 특성요인으로서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에 대한 만족도에 주목하였고, 이들 오픈마켓에서의 정보 만족도가 고객 신뢰 및 미래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판매자, 상품, 그리고 거래 절차 등과 관련된 각종 정보에 대한 고객의 만족정도는 자신이 이용하는 오픈마켓과 거래과정 전반에 대한 불안감이나 불확실성 인식 정도를 감소시켜 해당 오픈마켓에 대한 신뢰감을 제공하게 된다(McKnight & Chervany, 2002; 김명수, 2009; 조영희, 200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만족도가 고객의 신뢰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에 대한 만족도가 고객의 신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분석하고, 고객 신뢰가 오픈마켓에 대한 미래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최근 인터넷 쇼핑업계에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오픈마켓 사업자에 대한 관리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가 수행되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하여 관련 선행문헌에 관한 종합적 검토 결과를 토대로 개념적 연구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연구모델에 포함된 각 연구변수들 간의 관계에 관한 총 5개의 연구가설을 개발하였다.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판매자 정보, 상품 정보, 거래절차에 관한 정보 만족도, 고객 신뢰, 재구매의도, 호의적 구전의도 등 각 변수들은 기존 관련문헌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이 입증된 지표들을 종합하여 이를 오픈마켓 상황에 적합하도록 일부 수정 및 보완하여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에 대한 만족도가 고객의 신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분석하고, 고객 신뢰가 오픈마켓에 대한 미래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최근 인터넷 쇼핑업계에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오픈마켓 사업자에 대한 관리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연구가 수행되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오픈마켓을 방문하여 상품 구매 및 거래를 수행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개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격적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기존에 오픈마켓을 통해 상품 구매경험을 가진 30명의 표본을 선정하여 사전조사(pre-test)를 실시하였으며, 사전조사 수행 결과를 토대로 측정항목에 대한 일부 수정·보완이 이루어졌다.
가설 설정
H1 오픈마켓의 판매자 정보 만족도는 고객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오픈마켓의 상품 정보 만족도는 고객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오픈마켓의 거래절차 정보 만족도는 고객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오픈마켓의 고객 신뢰는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오픈마켓의 고객 신뢰는 호의적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003). 이러한 가정 하에서 본 연구에서는 웹 기술로 제공되는 판매자정도, 상품정보, 거래절차정보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만족도 관점에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판매자에 대한 신뢰 수준에 따라 구매관련 행동을 한다는 모델을 수립하였다. 이런 관점에서 조영희(2007)의 연구모델은 본 연구의 기본 가정과 유사하다.
제안 방법
조영희(2007)에서 고려한 정보의 정확성이나 정보의 충분성을 독립적으로 측정하는 대신, 인지된 정보품질 만족도를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모델의 단순화를 지향하여 정보품질-신뢰-신뢰형성 후 행위에 초점을 두었다. 이에 반하여, 김명수(2009)는 정보만족도를 구매의도를 직접 형성하는 독립변수로 하는 단순한 모델을 설정하여 고객신뢰를 모델에 적용하지 않았다.
먼저 연구모델에 포함된 각 구성개념에 대한 측정항목들의 집중타당성을 검토해 보기 위하여 전체 연구 변수를 동시에 투입하여 AMOS 5.0을 이용한 측정모델 분석을 실시한 결과 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오픈마켓에서 고객 신뢰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정보 만족도 요인으로 판매자 정보, 상품 정보, 거래절차 정보 등 세 가지를 도출하여 연구모델에 포함하였다.
본격적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기존에 오픈마켓을 통해 상품 구매경험을 가진 30명의 표본을 선정하여 사전조사(pre-test)를 실시하였으며, 사전조사 수행 결과를 토대로 측정항목에 대한 일부 수정·보완이 이루어졌다.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판매자 정보, 상품 정보, 거래절차에 관한 정보 만족도, 고객 신뢰, 재구매의도, 호의적 구전의도 등 각 변수들은 기존 관련문헌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이 입증된 지표들을 종합하여 이를 오픈마켓 상황에 적합하도록 일부 수정 및 보완하여 활용하였다. 설문내용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설문항목 외의 모든 구성개념들을 리커드 7점 척도(①전혀 아니다 ~ ④보통이다 ~ ⑦매우 그렇다)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앞서 실시한 측정모델 분석 결과를 토대로 오픈마켓의 정보 만족도의 3개 요인이 각각 고객 신뢰를 거쳐 재구매의도 및 호의적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구조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하여 관련 선행문헌에 관한 종합적 검토 결과를 토대로 개념적 연구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연구모델에 포함된 각 연구변수들 간의 관계에 관한 총 5개의 연구가설을 개발하였다.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판매자 정보, 상품 정보, 거래절차에 관한 정보 만족도, 고객 신뢰, 재구매의도, 호의적 구전의도 등 각 변수들은 기존 관련문헌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이 입증된 지표들을 종합하여 이를 오픈마켓 상황에 적합하도록 일부 수정 및 보완하여 활용하였다. 설문내용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설문항목 외의 모든 구성개념들을 리커드 7점 척도(①전혀 아니다 ~ ④보통이다 ~ ⑦매우 그렇다)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9%)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수집된 총 276개의 자료 중 결측치를 하나라도 포함하고 있거나 심한 중심화 경향을 보이는 등 불성실한 응답을 한 23개를 제외한 총 253개의 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응답 표본의 성별, 직업, 주이용 오픈마켓 웹사이트 등 일반적 특성은 다음 <표 2>와 같은데, 이러한 응답표본의 분포는 2010년 9월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공동 발표한 ‘2010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보고서에 포함된 인터넷 쇼핑 인구의 성별, 연령대 분포와 유사한 형태를 보이는 것으로서 본 연구에서 활용된 표본자료는 전체 모집단을 적절하게 반영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측정항목에 대한 수정·보완 작업이 완료된 후, 2010년 6월에 설문지 배포를 통해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는데, 총 3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에 276명이 응답(회수율: 78.9%)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안된 연구모델과 가설에 대한 검정을 위하여 측정모델과 구조모델을 순차적으로 분석해 나가는 방식의 2단계 접근법(two-step approach)을 활용하였다(Anderson & Gerbing, 1988).
또한 고객만족과 신뢰간의 영향 관계는 일관성이 결여되어 본 연구에서는 고객만족을 매개변수에서 제외하였다. 조영희(2007)에서 고려한 정보의 정확성이나 정보의 충분성을 독립적으로 측정하는 대신, 인지된 정보품질 만족도를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모델의 단순화를 지향하여 정보품질-신뢰-신뢰형성 후 행위에 초점을 두었다.
성능/효과
둘째, 고객이 오픈마켓을 통한 상품 구매 및 거래경험을 토대로 인지하게 되는 신뢰정도가 높을수록 해당 오픈마켓을 지속적으로 방문 및 상품 구매를 유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오픈마켓에 대한 고객의 신뢰수준이 높다고 해서 주변 사람들에게 반드시 호의적인 구전을 하는 것은 아닌 것을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오픈마켓에 대한 고객의 신뢰 정도가 미래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검정 결과, 고객 신뢰는 재구매의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호의적 구전의도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H4는 채택된 반면 H5는 채택되지 못하였다.
둘째, 오픈마켓의 정보 만족도와 고객 신뢰 및 미래행동 의도 간의 관계에 관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오픈마켓 운영자를 위한 실무적이고 관리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오픈마켓 운영자가 아닌 다수의 판매자와 직접 거래를 통해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판매하고, 소비자의 선택 기회를 높이는 등 다양한 이점으로 인해 높은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오픈마켓은 전술한 바와 같이 일반 중소생산업체나 판매자와 소비자 간의 직거래를 통해 거래가 성립되기 때문에 일반 인터넷 쇼핑몰보다 거래상의 안전성이 결여되기 쉬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배송, 반품, 사후서비스 등 대고객 서비스에 대한 책임소재의 불명확성이 상존할 수밖에 없으며(보안뉴스, 2009), 오픈마켓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고객들로 하여금 오픈마켓을 통한 거래에 불안감이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고, 이를 토대로 높은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인식된다. 따라서 오픈마켓의 경우, 오픈마켓 방식의 인터넷 비즈니스가 가지는 필연적인 한계점으로 인해 고객의 신뢰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에스크로(escrow) 서비스, 안심결재서비스 등 다양한 제도와 보안장치를 제공하고 있으나, 이와 더불어 오픈마켓 내에 입점한 개별 판매자에 대한 정보, 상품에 대한 정보, 그리고 거래과정 및 절차에 대한 정보 등 오픈마켓 상품 구매와 관련한 제반 사항에 관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 또한 고객 신뢰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는 점을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기존 오픈마켓 분야의 김명수(2009), 조영희(2007) 등과 같은 선행연구 결과에 의해서도 지지되는 결과이다.
둘째, 고객이 오픈마켓을 통한 상품 구매 및 거래경험을 토대로 인지하게 되는 신뢰정도가 높을수록 해당 오픈마켓을 지속적으로 방문 및 상품 구매를 유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오픈마켓에 대한 고객의 신뢰수준이 높다고 해서 주변 사람들에게 반드시 호의적인 구전을 하는 것은 아닌 것을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기존의 신뢰-행위 간 인과관계 연구 결과와는 차이를 보인다.
연구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정 결과, RMR=0.059로 나타나 권고된 수용기준을 다소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나, χ2/df가 1.680으로 일반적인 권장기준인 2이하의 조건을 만족시키고 있고, 기타 적합도 수치가 GFI=0.918, RMSEA=0.046, AGFI=0.869, NFI=0.934, CFI=0.977, PGFI=0.763, PNFI=0.787 등으로 권고되는 수용기준을 모두 양호하게 만족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구조모델의 전반적인 설명력은 대체로 양호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응답 표본의 성별, 직업, 주이용 오픈마켓 웹사이트 등 일반적 특성은 다음 와 같은데, 이러한 응답표본의 분포는 2010년 9월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공동 발표한 ‘2010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보고서에 포함된 인터넷 쇼핑 인구의 성별, 연령대 분포와 유사한 형태를 보이는 것으로서 본 연구에서 활용된 표본자료는 전체 모집단을 적절하게 반영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첫째,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에 대한 만족도와 고객 신뢰간의 관계에 관한 가설검정 결과, 판매자 정보 만족도, 상품 정보 만족도, 거래절차 정보 만족도 등 세 가지 요인 모두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H1~H3은 모두 채택되었다.
첫째,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판매자 정보, 상품 정보, 거래절차 정보 등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는 신뢰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오픈마켓에서 고객의 상품 선택 및 거래절차에 관한 정보가 만족스러운 형태로 제공되고, 유용한 내용을 충분히 담고 있다고 인지할수록 고객의 신뢰 수준은 높아지게 된다는 것이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χ2에 대한 p값이 권장수용기준에 다소 못 미치고 있으나, χ2/df 값이 1.491로서 최적기준인 1~2사이에 있으며, GFI=0.947, AGFI=0.882, NFI=0.937, CFI=0.979 등 기타 모든 지표에서 권장수용기준을 상회하고 있어 전반적으로 볼 때, 본 연구의 측정모델은 만족할만한 수준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로 인해 오픈마켓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거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확신을 높이기 위하여 판매자, 상품, 그리고 거래절차에 관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정보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 제공전략의 마련과 실행이 매우 중요하게 인식된다. 따라서 오픈마켓 운영자는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토대로 고객의 신뢰와 재구매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서비스 운영 및 정보제공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2000). 따라서 인터넷 오픈마켓을 통한 상품 구매과정에서 판매자 및 거래에 대한 신뢰의 형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되며, 향후 인터넷 오픈마켓이 보다 활성화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오픈마켓을 통한 쇼핑 전 과정에서 소비자의 높은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전략적 방안에 관한 심도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소비자가 오픈마켓 운영자에 대하여 인지하는 것과 개별 판매자에 대한 인식 정도는 다소 상이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오픈마켓에 입점한 개별 판매자 및 상품을 대상으로 소비자가 인지하는 정보 만족도, 신뢰, 그리고 미래행동 의도 간의 관계를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해 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오픈마켓을 포함한 온라인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상품거래는 해당 상품을 만져볼 수도 작동해 볼 수도 없는 등 근본적인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서는 소비자가 상품 품질을 확신할 수 있도록 상품의 가격을 비롯하여 성분, 재질, 디자인, 성능, 규격, 사용방법 등과 함께 기존 구매자가 제시한 상품평과 같은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이러한 상품 관련 상세한 정보를 토대로 소비자는 신뢰를 형성하게 되고, 궁극적으로 해당 상품의 구매를 결정하게 된다(조영희, 2007; 김명수, 2008).
이러한 차이점은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참여하는 C2C 환경에서의 신뢰는 B2C, B2B 마켓에서의 신뢰와는 다름을 시사한다. 즉, 3장에서 제기한 바와 같이 신속한 신뢰 개념이 오픈마켓 연구에서 도입되어야 함을 실증적으로 밝혀졌다 하겠다.
첫째, 오픈마켓을 통한 상품거래 방식과 관련된 학문적인 차원의 연구가 부족한 실정에서 오픈마켓의 정보 만족도 요인을 도출해 내기 위한 시도를 하다 보니 일부 중요한 요인이 빠져있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향후 추가적인 연구에서는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추가적인 문헌조사 및 자료 수집을 통해 다양한 관점의 정보 만족도 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보다 정교화 된 연구모델의 수립과 분석 필요성이 제기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인터넷 쇼핑몰보다 오픈마켓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기존 인터넷 쇼핑몰보다 오픈마켓이 주목을 받는 이유는 보다 저렴한 가격의 상품 제공이 가능한 점, 소비자의 판매자로의 전환이 가능한 확장성 등 인터넷의 장점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이기 때문이다(권유미 외 3인, 2008). 또한 오픈마켓은 일반 종합쇼핑몰과 비교해 볼 때, 다수의 판매자가 참여함으로 인해 판매 상품의 종류나 수가 많고, 이로 인해 소비자의 선택 폭이 넓어지며 판매수수료가 저렴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오픈마켓은 구매자의 입장에서 어떤 장점이 있는가?
오픈마켓은 시장형성자와 개별 판매자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고유의 특성으로 인해 판매자는 자신이 직접 제품 판매가격을 조정함으로써 사업에 대한 어느 정도의 재량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시중보다 싼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되고, 보다 많은 수의 구매자를 모을 수 있게 된다. 또한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판매자를 손쉽게 만날 수 있고, 제품 선택의 폭이 훨씬 다양해 질 수 있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김명수, 2009). 이처럼 오픈마켓은 판매자에게는 인터넷 쇼핑몰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자신의 상점을 개설할 수 있게 해 주며, 소비자에게는 상품을 다른 상점들과 비교해 보고 가장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등의 다양한 효과가 있어 오픈마켓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 인터넷 오픈마켓의 시초는?
그 중 최근 가장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고 있는 분야가 바로 인터넷 오픈마켓(internet open market)이다. 국내 인터넷 오픈마켓의 시초는 옥션이 온라인 경매 비즈니스 모델로부터 오픈마켓 비즈니스 모델로 변화된 2002년부터라고 볼 수 있는데, 그 후 2004년 후반부터 국내에서 사업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하여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오픈마켓이 그동안 인터넷 쇼핑몰의 대세이었던 종합쇼핑몰의 거래 규모를 추월하고 있다(조영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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