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1) to analyze the current fashion web-sites on the internet, which were increasing rapidly in number, (2) to find out the users purchase experiences of fashion products at internet shopping malls and satisfaction level on the information provided by the fashion sit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1) to analyze the current fashion web-sites on the internet, which were increasing rapidly in number, (2) to find out the users purchase experiences of fashion products at internet shopping malls and satisfaction level on the information provided by the fashion sites. The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332 women & men and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mean, standard deviation,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OVA and t-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 factors on the satisfaction of information fashion web-sites categorized as 5 areas: Economy$.$Convenience, Aesthetics $.$Recreation, Variety $.$Interests, Up-to dateness $.$Specialization, and Reliability$.$ Precision. On the factor of Economy$.$Convenience, the users who had more frequent access and who were in their 20’s expressed the higher level satisfaction. On the factor of Aesthetics$.$Recreation, the users who had longer periods of time of use, who had lower level of internet shopping mall involvement, and students appeared to be more satisfied. On the factor of Variety$.$Interests, the users marking higher level of satisfaction were those who had higher frequency of uses, who had shorter period of time of use, who had lower level of internet shopping mall involvement and were students. On the factor of Up-to-dateness$.$Specialization, higher level of satisfaction was shown among the users who had shorter period of time of use, who had higher frequency of uses, who were in their 20’s and who were student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Reliability & Precision facto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1) to analyze the current fashion web-sites on the internet, which were increasing rapidly in number, (2) to find out the users purchase experiences of fashion products at internet shopping malls and satisfaction level on the information provided by the fashion sites. The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332 women & men and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mean, standard deviation,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OVA and t-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 factors on the satisfaction of information fashion web-sites categorized as 5 areas: Economy$.$Convenience, Aesthetics $.$Recreation, Variety $.$Interests, Up-to dateness $.$Specialization, and Reliability$.$ Precision. On the factor of Economy$.$Convenience, the users who had more frequent access and who were in their 20’s expressed the higher level satisfaction. On the factor of Aesthetics$.$Recreation, the users who had longer periods of time of use, who had lower level of internet shopping mall involvement, and students appeared to be more satisfied. On the factor of Variety$.$Interests, the users marking higher level of satisfaction were those who had higher frequency of uses, who had shorter period of time of use, who had lower level of internet shopping mall involvement and were students. On the factor of Up-to-dateness$.$Specialization, higher level of satisfaction was shown among the users who had shorter period of time of use, who had higher frequency of uses, who were in their 20’s and who were students.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Reliability & Precision fa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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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인터넷 이용자의 패션웹사이트 이용 실태를 패션웹사이트 사용기간, 이용 횟수, 사용시 간, 접속경로, 이용목적, 선호사이트, 중점적으로 보는 정보로 분류하여 알아본다.연구문제 2. 패션정보탐색 후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 의류제품 구매정도에 대하여 알아본다.연구문제 3.
본 연구는 패션 웹사이트의 현 위치를 파악하고 인터넷 이용자의 패션 웹사이트의 이용실태와 인터 넷쇼핑몰에서의 의류상품구매 정도 및 정보 만족도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통하여 알아본 후 사이버공 간에서의 패션 웹사이트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본 논문의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인터넷 이용자의 패션웹사이트 이용 실태를 패션웹사이트 사용기간, 이용 횟수, 사용시 간, 접속경로, 이용목적, 선호사이트, 중점적으로 보는 정보로 분류하여 알아본다.연구문제 2.
첫째, 패션 웹사이트의 이용 행태에 관한 문항은 설재순(1998)⑺, 이영애(1998)17)의 논문을 참고로 하여 본 연구에 맞게 연구자가 보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둘째,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제품구매정도에 관한 문항은 이 은진(199919)의 논문을 참고로 하였다, 셋째, 패션 웹 사이트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문항은 선행연구인 BaUey & Pearson(1983), 유충열(1992)20), 박윤숙 (1994)거의 논문을 참고로 하여 연구자가 수정. 보완 하여 사용하였으며 연구자가 개발한 문항을 추가하여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매우 만족스럽지 못하 다"에 1점, :"매우 만족한다”에 5점을 주어 5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인구 통계적인 변수로는 연령, 성별, 직업, 소득수준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제품구매정도에 관한 문항은 이 은진(199919)의 논문을 참고로 하였다, 셋째, 패션 웹 사이트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문항은 선행연구인 BaUey & Pearson(1983), 유충열(1992)20), 박윤숙 (1994)거의 논문을 참고로 하여 연구자가 수정. 보완 하여 사용하였으며 연구자가 개발한 문항을 추가하여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매우 만족스럽지 못하 다"에 1점, :"매우 만족한다”에 5점을 주어 5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웹사이트의 정보 만족도의 요인 추출을 위해서 주성분분석(PCA)과 Varimax회전 을 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표 1>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총추출된 요인은 5개의 요인으로 각 요인의 고유값은 1이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크게 패션 웹사이트의 이용 행태에 관한 문항, 패션정보 탐색 후 인터넷 쇼핑 몰에서의 의류제품구매정도에 관한 문항, 패션웹사이트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문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패션 웹사이트의 이용 행태에 관한 문항은 설재순(1998)⑺, 이영애(1998)17)의 논문을 참고로 하여 본 연구에 맞게 연구자가 보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인터넷 이용자의 패션웹사이트 정보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인구통계학적변수(연령, 소득, 직업, 성별)와 소비자 구매행동변수(패션 웹사이트 사용기간, 사용시간, 이용횟수, 이용목적, 의류제품구매정 도)로 분류하여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소비자 구매 행동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다음과 같이 설정 하였으며 사용기간, 시간, 이용횟수, 사용목적의 분 류기준은 선행연구인 설재순(1998)의 연구를 참고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크게 패션 웹사이트의 이용 행태에 관한 문항, 패션정보 탐색 후 인터넷 쇼핑 몰에서의 의류제품구매정도에 관한 문항, 패션웹사이트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문항,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패션 웹사이트의 이용 행태에 관한 문항은 설재순(1998)⑺, 이영애(1998)17)의 논문을 참고로 하여 본 연구에 맞게 연구자가 보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둘째,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류제품구매정도에 관한 문항은 이 은진(199919)의 논문을 참고로 하였다, 셋째, 패션 웹 사이트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문항은 선행연구인 BaUey & Pearson(1983), 유충열(1992)20), 박윤숙 (1994)거의 논문을 참고로 하여 연구자가 수정.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00년 9월 22일 예비조사플 실시한 후 부적당하다고 지적된 분항을 제외한 후 설문문항을 보완 수정하여 2000년 9월 26일부터 2000년 10월 6일까지 편의표본추출방법으로 선정된 서울시내의 인터넷 관련 업체 직원들과 일반회사원, 대학(원)생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경우에는 의류관련 전공 학생들이 많았고 직장인들은 패션관련 인터넷 업체 종사자 또는 인터넷 업체 종사자 및 일반 희사원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웹사이트 이용 경험자중에서 20 . 30대의 남 .
30대의 남 . 여 대학(원)생,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6%)이 구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구매경험이 있는 55명의 응답자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남자 33명. 여자 22명, 연령은 20대 44명, 30대 11명으로 분석되었다.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의류제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332명중 55명 (16.6%)이 구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구매경험이 있는 55명의 응답자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남자 33명. 여자 22명, 연령은 20대 44명, 30대 11명으로 분석되었다.
직업볕분포는 직장인 33명, 학생 22명으로 나타났다. 지난 1년간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류제품을 구 매해온 횟수는 대부분 1회~3휘가 43명(78.
학생들의 경우에는 의류관련 전공 학생들이 많았고 직장인들은 패션관련 인터넷 업체 종사자 또는 인터넷 업체 종사자 및 일반 희사원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36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된 34&부중 불성실한 응답과 부실기재 등 연구에 부적합한 것을 제외한 332부가 분석자료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2000년 9월 22일 예비조사플 실시한 후 부적당하다고 지적된 분항을 제외한 후 설문문항을 보완 수정하여 2000년 9월 26일부터 2000년 10월 6일까지 편의표본추출방법으로 선정된 서울시내의 인터넷 관련 업체 직원들과 일반회사원, 대학(원)생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경우에는 의류관련 전공 학생들이 많았고 직장인들은 패션관련 인터넷 업체 종사자 또는 인터넷 업체 종사자 및 일반 희사원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36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된 34&부중 불성실한 응답과 부실기재 등 연구에 부적합한 것을 제외한 332부가 분석자료로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SAS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reilysis, ANOVA, t—test 등의 통계처리 를 통해 이루어졌다.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징은 남자 50.
이론/모형
사용자 만족도룔 측정하기 위하여 실증적 연구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성이 검증된 측정항목을 개발한 여러 연구모형들이 있는데 이중에서 가장 많이 이용돠는 것이 Bailey & Pearson(1983)16)의 모델로서 기존 연구에 대한 문헌조사를 통해서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추출한 후 3명의 자료처리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목록을 작성하였다. 이 모델은 측정도구의 구성상에 있어서 6개의 평가기준 이 동시에 측정되기 때문에 상호간의 독립성이 없어서 현혹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연구에서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되었는데 특히 Ives, Olson & Baroudi(1988)에 의해 재검증되어 모형의 타당성이 보강되었다.
성능/효과
(2) 패션 웹사이트 이용횟수에 따른 만족도 패션웹사이트의한 달간 이용횟수를 3회 미만일 경우 경 사용자, 3회 이상일 경우 중 사용자집단으로 분류하여 만족도를 측정한 결과 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PV 0.001 하에서 두 집단간의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다.
최신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3개 요인 모두 각 요인별 만족도가 직장인예 비하여 학생집단이 더 높게 나타났으므로 학생들이 직장인에 비하여 패션웹사이트의 정보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직장인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흥미롭고 다양한패션 정보 및 보다 전문화된 패션사이트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가장 즐겨 찾는 패션웹사이트 분석결과 1위 삼성 패션연구소, 2위 패션 비즈, 3위 패션플러스, 4위 나 이키순으로 대체적으로 정보제공사이트를 즐겨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 대다수가 의류관련 전공학생 및 패션관련업체 직장인들로 구성되어 삼 성패션연구소와 패션 비즈와 같은 전문정보제공사 이트들이 우선 순위에 랭크된 것으로 분석된다’ 나이키(4위), 갭(14위), 지오다노(10위) 등의 브랜드홈 페이지도 선호사이트에 랭크되어 인터넷에서 제품의 스타일, 가격, 색상 등의 정보탐색 후 구매하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각 집단간의 유의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 test 와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의한 결과가 나타난 변인으로는 연령, 직업, 사용기간, 사용시간, 이용 횟수, 의류제품구매정도이며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변인으로는 소득, 성별, 이용목적으로 나타났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심미성요인과 흥미. 다양성 두 요인에서 두 집단간의 유의 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만족 도는 구매경험이 없는 집단의 만족도가 구매경험이 있는 집단에 비하여 더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굳이 인터넷상에서 구매를 경험하지 않더라도 이용자들은 패션 웹사이트의 흥미롭고 다양한 정보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구매경험 집단의 소비자들이 상기 2개의 요인에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심미성요인, 흥미 . 다양성 요인으로 나타 났으며 중사용자 집단이 경사용자 집단에 비하여 만족도가 높았다.
흥미 . 다양성 요인은 총 변량의 14.69%(eigen value =L910)를 설명하고있으며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Cronbach's ^=0.9221 으로 나타났다.
삼성패션연구소가 2000년 4월10일부터 16일까지 네티즌의 패션 소비자지표를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인터넷을 통한 패션 상품 구매율이 TV 홈쇼핑 (17.7%) 이나 카탈로그(23.3%)보다 낮은 H.5%에 불 과했으나 향후 구입 의향율이 67.8%에 달해 현재의 6배 수준으로 신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 성 별구매빈도는 기혼남성이 519%의 경험정도를 보인 반면 미혼여성은 35.
셋째, 패션 웹사이트 내에서 어떠한 패션정보들을 충분히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결과로 소재(2.55), 색채(292), 유통정보(2.69), 마케팅정보(282), 패션산 업경향(2.81), 패션업체정보(297)등의 전문성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낮게 나타났으므로 이들의 정보전문 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오락 . 심미성 요인은 총 변량의 20.23%(eigen value=2.630 )를 설명하고있으며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Cronbach's 0, 9032 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본 연구에서 학생과 직장인으로 부류하여 만족도를 알아본 결과 두 집단간의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 요인은 오락 . 심미성요인, 흥미 .
9%보다 신규이용자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인터넷 이용빈도에서는 인터넷을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이용하는 비율은 89.9%이며 인터넷 이용자의 절반 가량인 48.9%가 매일 인터넷을 이용하여 인터넷의 높은 생활 밀착도를 나타냈다. 인터넷 이용목적에서는 대부분의 이용자(58.
채팅 등 커뮤니티 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비중이 높았다. 인터넷쇼핑 경험 유무에서는 인터넷이용자의 15.9%는 인터넷 쇼핑을 경험했으며 향후 구매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이용자는 47.3%에 이르고 쇼핑경 험이 였는 이용자보다 비 경험자의 향후 구매 의사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쇼핑 주 구매 상품으로는 도서, 비디오, 음반이 41.
신뢰. 정확성 요인은 총 변량의 6.92 % (eigen value=1.012 )를 설명하고있으며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Cronbach's <2=0.8443 으로 나타났다.
직업별인터넷 이용률은 학생이 71.8%로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 화이트칼라가 60.3%로 높게 나타났 고 학력별 인터넷이용률은 초등학생을 제외한 학생은 80%이상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대학생의 인터넷 이용률은 95.0%에 달하였다. 인터넷이용 기간은 1~2년이 31.
전문. 최신성 요인에서 상대적으로 단기사용자 집단의 만족도가 장기 사용자집단의 만족도보다 높은 결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장기사용자일수록 정보의 전문성과 최신성 에 한계를 느끼며 전문화된 패션 웹사이트와 최신 정보가 늘 업데이트되는 패션사이트의 수가 부족함을 짐작할 수 있다.
전문. 최신성 요인은 총 변량의 10.11%(eigen value =1.316)를 설명하고 있으며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Cronbach's a=0.9178 으로 나타났다.
97)등의 전문성에 대한 만족도는 낮게 나타났으므로 이들의 정보의 전문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패션 웹사이트의 만족도를 5점 척도를 기준으로 평균값을 측정한 결과 평균값 3.43 표준편차 0.86 으로 나타나 대체적으로 패션 웹사이트에 대하여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 대다수가 의류관련 전공학생 및 패션관련업체 직장인들로 구성되어 삼 성패션연구소와 패션 비즈와 같은 전문정보제공사 이트들이 우선 순위에 랭크된 것으로 분석된다’ 나이키(4위), 갭(14위), 지오다노(10위) 등의 브랜드홈 페이지도 선호사이트에 랭크되어 인터넷에서 제품의 스타일, 가격, 색상 등의 정보탐색 후 구매하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패션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가장 많이 중점적으로 보는 정보를 분석한 결과 1위 유행경향(40.7%), 2위 디자인(23.5%), 3위 신상품소개(10.8%)순으로 나타났다.
경제 . 편리성요인은 총 변량 의 37.3 %(eigen value=4.859 )를 설명하고있으며 신뢰도틀 검증한 결과 Cronbach's a=0.9641 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넷째, 인터넷에서 보그(Vcgue) 또는 엘르(Elie)와 같은 유명 패션잡지 사이트도 즐겨 찾는다는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이용자들은 실제로 구입하지 않더라도 간편하게 볼 수 있는 패션 웹 진을 선호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도록 인터넷상에서의 전문화된 패션 웹 진이 활성화 되어야 하겠다.
둘째, 본 연구 결과에서 패션 웹사이트 이용자 대 부분이 목적 지향적 접속동기를 갖고 있으므로 그에 따른 양질의 정보원으로서의 기능을 다하며 각 패션 웹사이트의 목적에 부합하는 정보의 전문화와 최신정보의 업데이트가 신속히 이루어지는 지속적인 사이트의 갱신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둘째, 본 연구는 전반적인 패션 웹사이트에 대한 이용실태 및 정보 만족도에 관한 연구이며 패션 전 문 웹사이트 뿐만 아니라 일반 사이버 쇼핑몰도 포함 사켰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분류별 웹사이트를 선정하고 이를 증삼으로 연구한다면 좀 더 세분화 된 이용자의 만족도룰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춰신성 요인으로 학생에 비하여 직장인의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직장인을 타겟으로 하는 흥미롭고 다양한 전문화된 패션정보제공 및 쇼핑몰 구축 그리고 이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독특한 정보를 제공해야할 것이다. 연령별 만족도에서 30대는 20대에 비하여 전문.
첫째,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가 비 의류계열 학생과 일반 회사원보다는 주로 의류학 전공 학생들이 거나 인터넷 및 인터넷 패션관련업체에 종사하는 직장인들로 비록 이들 집단이 패션 웹사이트를 주로 이용하는 집단이라고 할지라도 이는 표본의 대표성을 결여시킬 수 있으므로 분석결과틀 일반화하 기에는 무리가 있다.
첫째, 패션 웹사이트 이용자의 대부분이 패션웹사 이트 주소를 직접 이용하기보다는 검색엔진을 통하여 패션 사이트에 접속함을 보았을 때 패션웹사이 트의 활성화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홍보전략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진다. 예로써 같은 의류업종의 웹 사이트나 유사한 성격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웹사이트와 하이퍼링크 하거나 배너 광고형태로 서로 교환광고의 방법을 활용한다면 무료로 광고를 할 수 있으므로 홍보전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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