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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도구로써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역할
A Study on the role of Online Brand Community as an IMC Tool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29 no.4, 2010년, pp.123 - 142  

강용수 (울산과학대학 유통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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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브랜드커뮤니티는 그 내부에 광고, PR, 판매촉진, 판매촉진, 구전, 다이렉트마케팅을 다 담을 수 있는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다. 온라인 브랜드커뮤니티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가 어떻게 브랜드 충성도를 가져오는지를 직접적으로 연구한 것은 많지 않은데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다양한 촉진도구로써의 특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메카니즘을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몇 가지 중요한 실무적, 이론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첫째,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 광고 유용성은 소비자의 긍정적인 감정(체험)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강력하고 중요한 요인이었으며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내에서 소비자 간의 구전에 대한 신뢰는 커뮤니티에 대한 충성도 및 브랜드 신뢰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었다. 특히 구전에 대한 신뢰는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체험지각과 거의 비슷한 강도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브랜드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다른 소비자의 구전을 유도하고 보상하는 제도를 통해서 커뮤니티 충성도를 높이고 나아가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심을 수 있는 온라인 촉진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결국,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는 소비자의 긍정적인 체험지각을 통해 그리고 신뢰있는 구전을 통해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IMC 도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 that firms can use online brand communities as an IMC tool to achieve high brand loyalty through marketer-controlled or loyal customer-controlled brand contacts. In this perspective, the online brand community as a marketing communication tool can help the firm in eliciting favo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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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본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충성도 형성에 매개변수로서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소비자 체험 그리고 소비자간 상호작용성 등의 역할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과거 연구들은 온라인 상의 소비자 체험(Hoffman and Novak 1996; Novak, Hoffman and Yung 2000; Nicholson and Sethi 2002)을 중요한 충성도의 요인으로 제시하였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검토하였다. 구전에 대한 신뢰(β=0.
  • 본 연구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써 온라인 브랜드의 역할을 검토하였다.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는 최근 고객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통한 강력한 브랜드 충성도 구축을 위한 수단으로 많은 마케팅 관리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 실무적 접근방식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즐거움의 체험과 총체적 체험 등두 가지 접근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우선 즐거움의 체험으로 보는 관점(Pine and Gilmore 1998)에서는 사회와 경제 현상의 변화로 인해 소비자들이 즐거움을 추구하게 됨으로써 체험의 중요성이 높아진다고 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Hoffman과 Novak(1996)의 연구에서 제시되었던 플로우의 개념과 상당히 근접한 즐거움(playfulness)으로써의 체험으로 정의하여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이의 역할을 검토하였다.
  • 온라인 브랜드커뮤니티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가 어떻게 브랜드 충성도를 가져오는지를 직접적으로 연구한 것은 많지 않은데(Algesneimer et al. 2005; Muniz and O'Guinn 2001; McAlexander et al.2002; Schau and Muniz 2002)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다양한 촉진도구로써의 특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메카니즘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 이러한 본 연구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사이트 내를 하나의 작은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보고(그림 1에서 참고) 커뮤니티 내에서 일반적인 마케팅 활동이 커뮤니티 충성도 및 브랜드 구축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면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 2002; Schau and Muniz 2002 등의 연구는 주로 오프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충성도 구축을 다루고 있음).이런 한 점에서 본 연구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사이트에 대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마케팅 노력들을 검증하였다.
  • Keller(1993)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하나의 중요한 목적은 브랜드 자산에 공헌하는 것이라고 했으며 이에 더하여 Schultz 등(1993)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접촉점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자는 기업이 온라인 브랜드커뮤니티를 다음과 같은 브랜드 자산의 증대, 제품 판매량의 증대, 고객유지, 새로운 고객유입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이용할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그림 1 참조).
  • 첫째,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를 통한 브랜드 충성도의 구축과정에 있어 중요한 마케팅 요인들을 검증하고자 한다. 지속적으로 브랜드가 생존하며, 경쟁우위를 가지기 위해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이고 생각되지만 실제, 어떻게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으며 나아가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지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다(Algesneimer et al.
  • , 2006; Cheon 2005; Cho and Wu 2000)의 중요성이 특히 강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 높아진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충성도가 결국은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내의 촉진활동의 유용성은 소비자 체험 및 소비자간 상호작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내의 구전의 신뢰는 (1)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충성도 및 (2) 브랜드 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에서 소비자 체험이 긍정적일수록 (1)고객 간 상호작용성이 높아지고 (2)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 4: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에서 소비자 간 상호작용성이 높을수록 온라인브랜드 커뮤니티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질 것이다.
  • 가설 5: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에 대한 충성도는 (1) 브랜드 신뢰 및 (2)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브랜드 신뢰는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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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Schultz(1993)에 의하여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이론이 주장된 이후 실무계나 학계에서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왔다. 다양한 견해 중에서도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정의로 가장 광범위하게 인용되고 있는 것은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이란, 모든 커뮤니케이션 수단(광고, PR, SP 등)의 전략적 역할을 살려서 짜여진 포괄적인 커뮤니케이션의 부가가치를 인정하는 것, 즉 각 수단들을 포괄해서 명쾌하고 일관성이 있으며 최대 효과를 낳는 커뮤니케이션을 창조하는 것”이라는 미국 광고대행사협의회의 정의이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소비자의 긍정적인 감정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첫째,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 광고 유용성은 소비자의 긍정적인 감정(체험)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강력하고 중요한 요인이었다. 소비자에게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기업의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볼 수 있다.
Vargo와 Lusch (2004)에서 언급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이점은 무엇인가? 실제 최근 들어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1) 폭넓은 기업에서 받아들여지게 되었고 (2) 기업 내 다양한 부문에서 널리 퍼졌으며 (3) 외부적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기 전에 기업 내에서 광범위한 브랜드 개발 활동을 요구하는 브랜드 전략의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Madhavaram, Badrinarayanan, and McDonald 2005). Vargo와 Lusch (2004)는 그들의 논문에서 마케팅의 진화에 대해 강조하면서 이러한 (1) IMC가 다양한 한정적 측면의 촉진 도구를 대체할 수 있고 (2) 브랜드 관리는 소비자의 대화를 시작, 유지, 지속하고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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