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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미지 색상, 명도, 채도 감성컴퓨팅의 유사성 검증 연구
Image Color, Brightness, Saturation Similarity Validation Study of Emotion Computing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0, 2015년, pp.477 - 496  

이연란 (숭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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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이미지 감성인식은 각기 다른 성향으로 표현된다. 현재는 감성인식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려는 감성컴퓨팅 연구가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그렇지만 기존의 감성컴퓨팅 연구는 실행에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 첫째, 감성인식 면에서 비객관적이고, 부정확하다. 둘째, 감성인식의 상관관계가 불명확한 점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의 필요성으로 이미지 감성의 규칙성을 실험하여 감성컴퓨팅 방식으로 제어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의 목적으로 감성인식을 숫자화하고, 객관화하는 이미지 감성컴퓨팅 시스템 방식을 적용하고, 사람의 감성과의 유사 정도를 비교한다. 이미지 감성컴퓨팅 시스템의 주요 특징은 감성인식을 숫자화 된 디지털 형식으로 계산한다. 그리고 감성컴퓨팅의 연구배경은 감성을 디지털화하는 James A. Russell의 핵심 효과(Core Affect)를 활용한다. 핵심 감성으로 쾌정도(X축)인 쾌와 불쾌, 긴장도(Y축)인 긴장과 이완의 감성축이고, 감성컴퓨팅 연구에 적용한다. 감성축은 연관된 대표감성으로 아주 기쁜, 흥분, 의기양양, 행복한, 자족, 고요한, 여유로운, 조용한, 피곤한, 무기력한, 우울한, 슬픈, 화가 난, 스트레스, 불안, 긴장된 감성의 16개로 구분하여 감성컴퓨팅에 적용한다. 본 연구의 과정은 이미지 감성컴퓨팅 계산식의 핵심인 색채 요소를 활용하여 색상, 명도, 채도를 감성속성요소로 적용한다. 감성속성요소는 중요도인 가중치를 적용하여 비율을 계산하고, 쾌정도(X축)와 긴장도(Y축)의 감성점수로 측정한다. 다시 교차된 감성점을 바탕으로 감성원으로 확장하고, 포함된 대표감성크기로 상위 5위인 주요대표감성으로 선별한다. 또한 사람의 이미지 감성을 16개 대표감성점수로 측정하고, 상위 5위의 대표감성으로 구분한다. 연구결과 감성컴퓨팅의 주요대표감성과 사람의 감성인식의 주요대표 감성을 비교하여 일치하는 대표감성수에 따라 감성의 유사 정도를 검증한다. 감성컴퓨팅 유사성 실험 결과 주요대표감성의 평균 일치율은 51%이고, 2.5개의 대표감성이 사람의 감성인식과 일치했다. 본 연구를 통해 감성컴퓨팅 계산 방식과 사람 감성인식의 유사 정도를 측정했고, 감성계산식의 객관적인 평가기준을 제시했다. 향후 연구에서는 좀 더 높은 일치율 향상의 방안과 감성계산식의 가중치 연구가 유지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otional awareness is the image of a person is represented by different tendencies. Currently, the emotion computing to objectively evaluate the emotion recognition research is being actively studied. However, existing emotional computing research has many problems to run. First, the non-objective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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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미지 감성컴퓨팅을 통해 객관적인 감성인식을 측정하고, 숫자의 정량화 방식 시스템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미지를 보고 느끼는 감성인식을 디지털 형식으로 숫자화하고, 감성계산식에 적용하고자 한다. 감성컴퓨팅 계산방식은 James A.
  • 감성컴퓨팅의 대표감성크기와 사람의 감성인식을 숫자로 비율로 비교하여, 주요대표감성의 유사성을 검증한다. 그리하여 감성컴퓨팅 계산 방식과 사람이 느끼는 이미지 감성인식의 유사성에 따라 감성계산식의 평가기준을 제시한다. 향후에 감성컴퓨팅의 음향, 파장 등의 요소와 연결하여 사람의 감성인식과 더 유사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감성계산식의 가중치연구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 물체를 통해 컴퓨터가 인식하고 반응할 수 있다2). 생리적 변화의 측정 방법으로 내적 심리 상태를 추측하는 연구이다. 현재의 정서 상황의 흐름에 따라 생리적 변화의 차이가 있음을 가정으로 실험하였다.
  • 넷째, 자동화 감성인식 시스템은 제한적인 감성인식평가 방식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 보다 객관적화 된 감성컴퓨팅 인식 시스템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다음과 같이 내용을 반영하고자 한다. 첫째, 감성컴퓨팅 시스템을 통해 보다 다양한 감성인식의 표현으로 개선한다.
  • 둘째, 감성인식의 상관관계에서 불명확하다. 본 연구의 목적으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 보다 객관적화 된 감성컴퓨팅 인식 시스템의 필요성을 절감한다. 그러기 위해 다음과 같이 내용을 반영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생리적 변화의 측정 방법으로 내적 심리 상태를 추측하는 연구이다. 현재의 정서 상황의 흐름에 따라 생리적 변화의 차이가 있음을 가정으로 실험하였다. 이것은 피부전기반응(Galvanic Skin Response, GSR), 자기공명영상(Magnetic Resonanace Image, MRI), 뇌파(Electro encepha-Logram, EEG), 근전도(Electromyogram, EMG), 혈압의 변화 등 생리적 지표에 적합한 감정을 추론한다.
  • 첫째, 감성인식의 숫자화 표현에서 비객관적이고, 정확성이 부족하다. 둘째, 감성인식의 상관관계에서 불명확하다. 본 연구의 목적으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 보다 객관적화 된 감성컴퓨팅 인식 시스템의 필요성을 절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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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컴퓨팅계산방식은 무엇을 적용하고 활용하는가? 본 논문에서는 이미지를 보고 느끼는 감성인식을 디지털 형식으로 숫자화하고, 감성계산식에 적용하고자 한다. 감성컴퓨팅계산방식은 James A. Russell의 핵심 효과(Core Affect)를 적용하고, 쾌정도(X축)는 쾌와 불쾌, 긴장도(Y축)는 긴장과 이완의감성축을 활용한다. 감성축 사이에 연관된 대표감성으로 아주 기쁜, 흥분, 의기양양, 행복한, 자족, 고요한, 여유로운, 조용한, 피곤한, 무기력한, 우울한, 슬픈, 화가 난, 스트레스, 불안, 긴장된 감성이고, 16개로 구분하여 평가한다.
기존의 감성컴퓨팅 실험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그런 고로 이미지 감성을 숫자로 제어하려는 감성컴퓨팅 연구가 현재까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감성컴퓨팅 실험은 감성인식의 숫자화 측면에서객관성과 정확성이 부족하고, 감성과의 상관관계에서 불명확한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이미지 감성컴퓨팅을 통해 객관적인 감성인식을 측정하고, 숫자의 정량화 방식 시스템이 필요한 상황이다.
감성컴퓨팅의 대표감성에는 어떤 감성이 있는가? Russell의 핵심 효과(Core Affect)를 적용하고, 쾌정도(X축)는 쾌와 불쾌, 긴장도(Y축)는 긴장과 이완의감성축을 활용한다. 감성축 사이에 연관된 대표감성으로 아주 기쁜, 흥분, 의기양양, 행복한, 자족, 고요한, 여유로운, 조용한, 피곤한, 무기력한, 우울한, 슬픈, 화가 난, 스트레스, 불안, 긴장된 감성이고, 16개로 구분하여 평가한다. 그리고 감성컴퓨팅계산식 구조는 감성인식의 핵심인 색채 요소를 활용하고, 속성요소는 색상, 명도, 채도를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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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이연란, 이미지의 색채 감성속성을 이용한 대표감성크기 정량화 알고리즘, 만화애니메이션학회, 통권 제39호, 2015, pp.393-412. 

  2. 이혜진. 최준호. 장은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카테고리별 색채사용과 감성의미디자인학연구",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통권 제94호 Vol. 24 No. 1, 2011, pp.204. 

  3. 유현우, "Visual-Based Emotional Descriptor and Feedback Mechanism for Image Retrieval",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AND ENGINEERING, Vol.22, 2006, pp.1205-1227. 

  4. 박창호, 인지공학심리학: 인간-시스템 상호작용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7. 

  5. 정연홍, 박병철, 최안섭, 자연스러운 조명색채구현 방안에 관한 연구" 大韓建築學會論文集 計劃系, 제26권, 제2호(통권256호), 2010, pp.240. 

  6. 정찬섭, 감성과학의 심리학적 측면, 감성과학, Vol.1, No.1, 1988, pp.19-24. 

  7. C.Li and T. Chen, "Aesthetic Visual Quality Assessment of Paintings", IEEE Journal of selected topics in Signal Processing, Vol. 3, No.2, 2009, pp.236-252. 

  8. Frijda, "The Laws of Emotion, American Psychologist", American Psychologist, Vol 43(5), 1988, pp.349-358. 

  9. M. Kawanobe and M. Kameda, "Development of an Algorithm for Media Conversion between Music and Color Combination based on Impressions", ICICS, 2007, pp.1-6. 

  10. N. Kawamoto, T. Soen, "Objective Evaluation of Color Design", Color Research & Application, vol. 18, 1993, pp.260-266. 

  11. James A. Russell, "Core Affect, Prototypical Emotional Episodes, and Other Things Called Emotion: Dissecting the Elepha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6. No. 5, 1999, pp.805-819. 

  12. S. Huang, "Rating consistence of color combinations for aesthetic preference, legibility and comfort for small icon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dustrial Engineering and Engineering Management, 2008, pp.1976-1980. 

  13. 김미숙, 웹 디자인을 위한 색채 분석, 시각디자인학연구, 2003, pp.75-86. 

  14. http://www.cseric.or.kr/new_cseric/yungoostep/content.asp?idx898&startpage_view785&startpage790&page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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