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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6 no.8, 2010년, pp.771 - 779
김동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창준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한창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This paper presents a method that integrates the geometric path tracking and the obstacle avoidance for nonholonomic mobile robot. The mobile robot follows the path by moving through the turning radius given from the pure pursuit method which is the one of the geometric path tracking methods. And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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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로 추종 방법은 어떻게 오차를 줄이는가? | 일반적인 경로 추종 방법은 기준 경로(reference path)에서 이동 로봇이 떨어져 있는 정도와 기준 경로의 방향과 이동 로봇의 방향간의 차이를 각각 위치 오차와 방향 오차로 정의한 뒤, 이 오차를 줄이도록 제어한다[1]. 따라서 경로 추종 제어기의 안정성에 대한 보장이 필요하며 제어 변수들이 직접적으로 이동 로봇이 어떠한 운동을 할지 예측 가능하지가 않다. | |
비홀로노믹 이동 로봇은 무엇인가? | 이동 로봇의 경로 추종 방법은 이동 로봇의 자기 위치 파악 및 외부 환경 인식 기술과 함께 자율 주행을 구현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바퀴 타입 이동 로봇은 전 방향으로 움직일 수 없는 구속 조건을 지녔으며, 이러한 이동 로봇을 비홀로노믹(nonholonomic)이동 로봇이라 한다. 이러한 이동 로봇이 경로를 추종하고 장애물을 피하기 위한 운동을 생성하는 방법은 여전히 많은 부분이 연구되어야 한다. | |
예견거리를 짧게 선정할 경우 큰 각속도가 발생하는 문제는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가? | 하지만 예견거리를 짧게 선정할 경우 이동 로봇은 작은 회전 반경으로 선회 하므로 큰 각속도가 발생한다. 이는 이동 로봇의 바퀴와 지면간에 미끄러짐을 유발하며, 이동 로봇의 바퀴 제어 및 바퀴 회전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계산하는 오도메트리(odometry) 기법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운전자가 빠른 속도로 운전을 하고 있을 때 먼 거리를 바라보며 운전하는 것과 같이, 이동로봇의 예견거리 또한 속도가 변함에 따라 주어진 운동 구속 조건을 만족시키면서 변화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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