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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 TEU급 모바일하버를 위한 횡동요 저감 장치의 개념 설계 연구
A Study on Conceptual Design of Anti-rolling Devices for 250 TEU Class Mobile Harbor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0 no.7 = no.160, 2010년, pp.629 - 636  

정태영 (한국기계연구원) ,  문석준 (한국기계연구원) ,  류재문 (충남대학교) ,  박철훈 (한국기계연구원) ,  조한욱 (한국기계연구원) ,  김병인 (한국기계연구원) ,  윤현규 (창원대학교) ,  강주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obile Harbor is a new transportation platform which can load and unload has containers to and from very large container ships on the sea. Currently designed Mobile Harbor a catamaran type which is equipped with precisely controlled gantry crane on the deck, and can transport 250 TEUs at a time. 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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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설계되고 있는 모바일하버는 선형이 단동선형이 아닌 쌍동형으로서 단동선형에 비하여 짧은 횡동요 주기를 가지며, 또한 컨테이너의 적재량에 따라 배수량의 차이가 큰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횡동요 주기가 넓은 범위에 존재한다. 따라서 변화하는 횡동요 주기에 대응할 수 있는 tuned type의 ART를 고려하고, 소형모델을 제작하여 성능의 검증과 더불어 실선용의 ART를 시 설계해 보았다. 이와 더불어 모바일하버의 횡동요를 능동적으로 저감해 줄 수 있는 자기부상방식 AMD의 축소모형을 설계 및 제작하여, 적용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실선용에 대한 시 설계를 수행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현재 설계되고 있는 250 TEU급모바일하버에 대한 횡동요 저감장치의 개념설계 연구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모바일하버의 횡동요 저감장치로는 수동형 ART와 자기부상방식의 능동 이동질량형 저감장치(이하, active mass driver, AMD)를 고려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250 TEU급 쌍동선형 모바일하버의 횡동요 저감을 위하여 tuned type ART와 자기 부상방식 AMD의 개념설계를 통해 적용성을 검토 하였다. 현재 설계되고 있는 모바일하버는 선형이 단동선형이 아닌 쌍동형으로서 단동선형에 비하여 짧은 횡동요 주기를 가지며, 또한 컨테이너의 적재량에 따라 배수량의 차이가 큰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횡동요 주기가 넓은 범위에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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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하버는 어떤 시스템인가? 모바일하버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접안 및 하역이 어려운 항만 근처 해상에서 직접 컨테이너 화물을 적재하고 이를 소형 항만에 하역하여 육상 수송 시스템에 연결시켜 주는 개념의 새로운 해양시스템이다. 선박 건조기술의 발전, 파나마 운하의 확장, 운송 효율의 증가 추세 등에 의하여 향후 컨테이너선은 대형화, 고속화 되어 가고 있는 추세인데, 이러한 선박을 접안하기 위한 항만 시설의 확장은 수심의 증가를 위한 준설, 부두 지역의 추가 개발 등의 비친환경적인 요소가 많이 필요하므로, 환경 부분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지역에는 한계가 있다.
선박의 운동을 줄이기 위한 자세제어장비로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선박의 대형화, 고속화 및 고급화 추세와 함께 선박의 운동을 줄이기 위하여 자세제어방법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수행되고 있다. 대표적인 자세제어장비로서는 anti-rolling tank(ART, 감요탱크), fin stabilizer, hydrofoil control system 등이 있다(1). 특히 정선중에 사용 가능한 장치로는 ART와 가동 질량을 이용하는 mass driving anti-rolling system(MD-ARS) 등이 있다.
향후 컨테이너선은 어떤 추세인가? 모바일하버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접안 및 하역이 어려운 항만 근처 해상에서 직접 컨테이너 화물을 적재하고 이를 소형 항만에 하역하여 육상 수송 시스템에 연결시켜 주는 개념의 새로운 해양시스템이다. 선박 건조기술의 발전, 파나마 운하의 확장, 운송 효율의 증가 추세 등에 의하여 향후 컨테이너선은 대형화, 고속화 되어 가고 있는 추세인데, 이러한 선박을 접안하기 위한 항만 시설의 확장은 수심의 증가를 위한 준설, 부두 지역의 추가 개발 등의 비친환경적인 요소가 많이 필요하므로, 환경 부분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지역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개발 상태인 후진국 또는 개발도상국에서 고비용이 소요되는 컨테이너 전용 항만을 건설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 이러한 지역에도 항만에 대한 추가 투자 없이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의한 물동량의 이송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모바일하버가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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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ellars, F. H. and Martin, J. P., 1992, “Selection and Evaluation of Ship Roll Stabilization 

  2. Chae, G. H. and Kim, Y. B., 2003, “An 

  3. Moon, S. J., 2003, “Control Logic Design for 

  4. Moon, S. J., Jeong, J. A., Yoon, H, K., Lee, 

  5. Hideo, K., Yuji, K., Masanori, I., Takahiro, Y., 

  6. Marzouk, O. A. and Nayfeh, A. H., 2009, “Control 

  7. Min, K. W. and Park, E. C., 2009, “Dynamic 

  8. Heo, J. S., Park, E. C., Lee, S. H., Kim, H. 

  9. Yoon, H. K., Kang, J. Y., Lew J. M., 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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