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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사고 위험도를 고려한 방풍벽 설치기준
Decision Making Process for Wind Barrier Installation Considering Car Accident Risk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3 no.1, 2010년, pp.17 - 26  

김동현 (군산대학교 해양건설공학과) ,  이일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한양대학교) ,  권순덕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병완 (한양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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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강풍에 의한 차량의 주행안정성 확보를 위해 설치하는 방풍벽의 설치기준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차량전용해석 수단인 CarSim 및 TruckSim을 사용하여 풍속 및 차량속도에 따른 횡방향 이탈량을 계산하고, 이로부터 차종별 위험 풍속을 결정하였다. 그리고 방풍벽 설치 여부의 판단을 위해 방풍벽 설치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사고위험과 주행편익 등을 생애주기 동안의 비용으로 환산하였다. 사고위험 계산을 위해 해당지역의 풍속확률분포, 일평균통행량, 차종별 혼입율 및 구간풍속 지속시간 등을 이용하였다. 방풍벽 설치 전과 후의 총 비용과 편익을 비교하여 방풍벽 설치로 인한 편익이 설치 비용보다 큰 경우 방풍벽을 설치하는 것으로 판정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해 고속도로 상의 두 곳을 대상으로 방풍벽 설치 여부에 대한 판정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a decision making process for installation of wind barrier which is used to reduce the wind acting on running vehicle on expressway. At the first stage of this study, the lateral deviations of running vehicles under side winds were computed from the commercial softwares, CarSim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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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에서 강풍시 주행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방풍벽의 설치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해 주행차량이 인접차선을 침범하게 되는 위험풍속을 산정하였으며, 기상청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위험풍속을 초과할 확률을 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방풍벽 설치 여부의 판단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풍속의 확률분포를 이용하여 강풍사고 확률을 추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방풍벽 설치로 얻을 수 있는 편익의 기대값을 산정하였다. 산정된 편익이 방풍벽 설치비용을 초과할 경우 방풍벽 설치를 권장할 수 있으며, 반대의 경우 방풍벽 설치를 권장하지 않는 방법이다.
  • 이 값을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 방풍벽의 설치 여부에 대한 판단이 달라질 수 있다. 본 절에서는 조건부 사고확률의 변화에 따라 방풍벽 설치여부에 대한 판단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 값을 변화시켜가면서 대상지 75개소 중 몇 개의 지역에 방풍벽 설치가 권장되는 지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그림 1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조건부 사고확률이 증가함에 따라 설치개소의 수가 완만하게 증가하며 PAIV+S를 3.

가설 설정

  • 해석시 차량 속도와 풍속은 일정하다고 가정하였고, 바람은 차량의 진행 방향과 직각으로 분다고 가정하였다. 노면 상태의 변화에 따른 결과를 비교하기 위해 노면의 마찰계수를 평상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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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 상에서 주행중인 차량에 작용하는 강한 횡풍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고속도로 상에서 주행중인 차량에 작용하는 강한 횡풍은 노면과 타이어 사이에 활동을 유발하여 차량의 주행안정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인접 차선의 침범을 일으켜 교통사고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횡풍에 의한 차량 주행안정성은 비교적 최근에 대두된 문제로 외국에서도 그 사례가 많지는 않다.
횡방향 바람에 의한 차량의 영향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횡방향 바람에 의한 차량의 영향은 크게 전도와 주행안정성 위협으로 구분할 수 있다(그림 1). 이중에서 차량의 전도는 비교적 높은 풍속에서 발생하므로 실질적으로 운전자가 받는 위협은 주행안정성, 즉 횡풍에 의하여 운전 중 차량이 직진성을 상실하여 인접차선에서 주행중인 차량과 접촉하거나 도로시설물과 충돌하는 경우이다.
방풍 벽에 투자한 설치비용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인가? 어떤 곳에 방풍벽을 설치할 것인가에 대한 하나의 답으로는 비용 측면에서 가능하다. 즉, 방풍벽의 설치로 얻을 수 있는 편익이 방풍벽 설치비용보다 클 때 방풍벽을 설치한다면 투자한 설치비용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높다. 방풍벽 설치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편익이라 함은 방풍벽 설치로 인해 풍속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사고의 위험이 감소하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기대 이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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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건설교통부 (2007)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2. 권순덕, 정운용 (2005) 강풍시 도로의 주행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종합적인 방풍대책,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17(3). 

  3. 권순덕, 정운용 (2003) 강풍에 의한 차량 주행 안전성 평가.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3(5A). 

  4. 이승호, 송호성, 조준상, 권순덕 (2009) 고속도로 방풍벽 설계 변수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심사중). 

  5. 정운용, 권순덕, 정봉조, 박태규 (2003) 도로의 주행안전성 확보를 위한 팽창메탈형 방풍벽, 한국강구조학회지, 15(1). 

  6. 정운용, 박태규 (2002) 다공성 방풍벽의 방풍성능에 대한 실험적 평가,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2(6A). 

  7. 조효남, 지광습, 윤정현, 김이현, 최현호 (2008) 구조신뢰성공학, 구미서관. 

  8. 한국도로공사 (2003) 고속도로 강풍지역 차량주행 안정성 확보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9. 한국도로공사 (2008) 업무통계(2003-2007년 실적분). 

  10. 황진득, 하영철, 곽윤근 (1995) 강풍 시 풍속의 지속시간 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11(2). 

  11. Baker, C.J. (1986) A Simplified Analysis of Various Types of Wind Induced Road Vehicle Accidents,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22, pp.69-85. 

  12. Mechanical Simulation Corporation (2007) http://www.carsim.com/. 

  13. Emmelman, H.J. (1981) Driving Stability in Side Winds, Aerodynamics of Road Vehicles, Hucho (ed.), Vargel Verlag, pp.201-221. 

  14. Gawthorpe, R.G. (1994) Wind Effects on Ground Transportation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pp.52. 

  15. Gillespie, T.D. (1992) Fundamentals of Vehicle Dynamic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6. Smith, B.W., Barker, C.P. (1998) Design of Wind Screens to Bridges, Experience and Application on Major Bridges, Bridge Aerodynamics, Balkema, pp.289-298 

  17. Sorgats, U. (1976) Simulation of Directional Behavior of Road Vehicles, Vehicle System Dynamics, pp.47-66. 

  18. Wyatt, T.A. (1992) Recent British Developments: Wind Shielding of Bridges for Traffic, Aerodynamics of Large bridges, Balkema, pp.159-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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